움베르토 에코에 따른 파시즘의 특성

2019-08-21
파시즘은 많은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심리적 특성은 그대로이다. 파시즘이 얼마나 깊이 파고들 수 있는지 알아보자.

권력이 사회를 어떻게 형성하는가?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는 파시즘의 심리적 특성을 확립하여 이 문제를 분석했다.

현시대에 있어 일부 합리적으로 보이는 사람들과 조직들은 파시스트적 가치를 옹호하지만, 실제로는 파시즘의 모든 심리적 특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성은 불평등을 조장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사회에 해롭다.

움베르토 에코는 파시즘은 위선적이고 일관성이 없으며 사람들의 마음속에 스며든다고 결론지었다.

“원형 파시즘은 가장 무고한 변장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다. 우리의 의무는 그것을 밝혀내고, 매일 세계의 모든 새로운 사례들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움베르토 에코-

파시즘의 세 가지 유형의 숭배

움베르토 에코에 따르면, 파시즘은 세 가지 유형의 숭배로 이루어져 있다. 무엇보다도, 오래된 숭배는 시대에 뒤떨어진 가르침을 언급하고 회복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파시스트 숭배는 영웅과 죽음의 숭배이다. 파시스트들은 위험한 행동을 취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며, 영웅으로 죽는다면 죽음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삶을 의미 있게 만들기보다는 죽음을 정당화하는 데 더 중점을 둔다.

마찬가지로, 파시즘은 행동의 숭배가 있다. 파시즘에 따르면, 명상하고 생각하는 것은 시간 낭비라고 한다. 파시스트들의 눈에는 사상가와 연주자들이 행동하지 않는 한 겁쟁이다.

거부 및 배제

파시스트들은 근대화와 깨달음에 따른 사회적 가치에 반대한다. 그들은 사물이 흑백에 불과하다고 믿기 때문에 논쟁이나 비판은 필요 없다. 당신이 얻은 것이 당신이 본 것이라 종지부를 찍는다.

따라서, 파시즘은 어떠한 비판적 사고도 거부한다. 동의하지 않는 것은 배신하는 것이고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은 침묵할 필요가 있는 이단자이다.

파시즘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은 편협함이다.

파시스트들은 또한 차이를 두려워한다. 반대는 적이다. 그들에게는 동의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인간의 모든 권리를 박탈당해야 할 사람이다. 파시스트들은 또한 반체제 인사들이 혁명의 성공을 부러워할 뿐이라고 믿는다.

파시스트

공포와 변명

파시즘의 또 다른 심리적 특성은 민족주의와 외국인 혐오증이다. 이런 종류의 변명 및 거부는 기원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집단이나 사람들의 정체성에 반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덕목을 증폭시키고 다른 사람들을 배척하고 편견 한다.

파시스트도 엘리트주의자가 될 수 있다. 파시스트들은 경제 계급의 충돌을 갈망한다. 그들에게 부는 인간의 가치를 측정한다.

파시스트들은 어떤 종류의 약점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약점도 거부한다.

마찬가지로 파시스트들은 차별을 위해 성을 사용한다.  또한 페미니스트와 LGBTQ 운동을 용납하지 않는다.

파시즘

파시즘의 다른 심리적 특성

움베르토 에코는 또한 완전히 정의되지 않은 역동적인 사회경제 집단이라는 점에서 파시스트들이 중산층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렇기 때문에 조작하기가 더 쉽다.

또 다른 특성은 전쟁의 촉진이다. 파시스트들은 자신을 그렇게 부르고 싶어도 평화주의자가 아니다.

어떤 차이점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뱀의 머리를 자르는 폭력이라고 생각한다.

파시즘의 마지막 심리적 특성은 움베르토 에코가 신어(Neolingua)라고 부른 것으로, 언어의 극히 소자적이고 서투른 사용이다. 왜냐하면 언어의 빈곤을 통해서만 파시즘은 어떠한 비판적 사고도 무력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과거에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입혔던 전체주의적인 사고방식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 Bornhauser, N., & Lorca, D. (2019). Notas para una caracterización del fascismo. Ideas y valores, 68(169), 6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