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시설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25 3월, 2020
교정시설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무엇인지 아는가? 여기에서 답을 찾아보자!
 

사회복지사는 헌법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정 시설에 있기 때문에 그곳의 핵심 인물이다. 미국의 수감률은 10만 명당 716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다. 또한, 현재 수감자 수는 2,298,300명에 육박하고 있다. 헌법을 고려한다면, 구류 판결 및 보안 조치는 사회적 재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이글에서 교정시설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목표에 대해 알아보자.

스페인의 정치인 메르세데스 갈리조는 “교도소는 기본적으로 배제의 공간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사회는 알고 있다. 그러므로, 감옥 체계는 재통합 지향과 자유를 박탈당한 사람들의 권리를 기본으로 존중해야 한다. 자유 박탈의 위협적 효과를 부인하지 않고, 공격자를 구속하는 것 외에, 이러한 자들이 기술로써 그들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아야 할 때 재활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그들이 미래에 사회에 재통합하고, 범죄에 의지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교도소는 범죄 규칙을 어기는 모든 사람에게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는 생각을 현대사회가 극복해야 할 때가 왔다. 그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비록 우리가 법체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관한 한 복잡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변화가 없는 한, 우리는 현재의 형법을 고수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형벌이 징역형이 되더라도 세계인권선언도 지켜야 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목표와 지침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전에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누군가의 자유를 박탈하는 주된 목적은 그들을 재활시키고 자유 속에서 미래의 삶을 준비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그들은 어떠한 교육적, 기술적, 전문적인 수단을 통해 법의 사회적 규범과 권한을 배워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담당자는 다음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 개별화.
  • 학위 취득.
  • 감옥 치료.
  • 수감자에게 사회적 뿌리가 있는 선고의 이행.
  • 외부와의 소통 및 출구 허용.

교도소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 훈련은 교도소에서는 다소 새로운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교정시설과 외부세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전문가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자유를 박탈당한 사람의 근절을 막기 위해 싸우며 그들과 가까운 사회, 가정환경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치료 위원회의 일원이다.

이 팀은 또한 다음과 같은 다른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 사회 편입 센터의 부국장.
  • 제안서에 개입하는 사회 편입 센터의 교육자 또는 조정자.
  • 서비스 책임자.

교도소 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휴가, 공부, 특별 및 가정 허가에 대한 평가를 수행한다.
  • 모든 교정 활동뿐만 아니라, 퇴실 허가증의 점진적 표를 통한 인센티브 부여 및 기술 진보적 시스템의 기간 분류를 위한 보호관찰을 관리하기 위한 보고서 작성.
  • 또한, 이러한 모든 기능에는 기업, 교육 센터, 피해자 또는 피해자의 친척에 대한 방문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수행할 절차의 유형에 따라 해당 수감자들의 거주지까지 포함한다.
  • 그들은 또한 후속 조치와 감독도 해야 한다.

교육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육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의에 의한 처벌의 결과에 대해서는 사회 전체의 불만은 부정할 수 없다. 무언가가 실패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한 실패는 때에 따라 아주 명백하다. 그렇더라도 시스템이 실패하는 경우는 언제나 뉴스거리가 된다.

교도소에서 사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보자. 비록 이러한 센터들이 교육에 바람직하지 않은 환경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그 시스템은 수감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미래를 긍정적으로 마주할 대안을 원하는 전향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더욱더 그렇다.

 

서로 다른 입장이 어떻게든 모이고, 해답을 바라며 교육 쪽으로 눈을 돌리는 복잡하고 도전적인 과제다. 이것은 모든 범죄 행위를 심리, 의학, 정신적으로 만들려는 경향에도 불구하고 일어난다. 이는 한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의지와 그 변화를 주도할 교육 관계의 관련성이 더는 고려되지 않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전문화된 개입을 배제한다.

교육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수감자들이 그 환경 밖에서 자신의 삶을 발전시키는 것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 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물론 이러한 업무에는 참여자 자신의 현실 관점의 변화가 수반될 수 있다.

시민교육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사회교육은 다음과 같은 모든 종류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 사교 능력.
  • 약물 의존 예방.
  • 문맹 퇴치 프로그램.
  • 보건 교육
  • 사회-노동자 편입을 촉진하는 직업 훈련 및 구현.
  • 시민교육.

궁극적으로, 교도소에서 이러한 교육을 장려하는 것은 심각한 도전이지만, 사람들에게 자유, 사회 그리고 통합적인 방식으로 삶을 직시할 수 있는 가치, 기술 및 강점을 제공하는 것은 시스템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다. 성공적인 재활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득이 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Cabrera, P. J. (2002). Cárcel y exclusión. Revista del Ministerio de Trabajo y Asuntos sociales35, 83-120.

Cogley, M. (Sf). El Trabajo Social Penitenciario, un nuevo desafio para la profesión.

Gallizo Llamas, M.: (2002) El sistema penitenciario Español. Madrid. Secretaría General de Instituciones Penitenciarias

Gómez, J. A. C., & Pernas, R. G. (2013). Educar en las cárceles: nuevos desafíos para la educación social en las instituciones penitenciarias Educating in Prisons: New Challenges for Social Education. Revista de educación360, 36-47.

Muñumer Domingo, S. (2016). Panorama actual de la intervención social penitenciaria. La reinserción y la prevención de la reincidencia.

Serrano, F. J. D. P., & Añaños-Bedriñana, F. T. (2013). La Educación Social Penitenciaria:¿ De dónde venimos y hacia dónde vamos?. Revista complutense de educación24(1), 47-69.

Visus, C. S. V., & Solbes, V. M. M. (2016). Educación Social en centros penitenciarios. RES: Revista de Educación Social, (22),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