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심리적 재활: 삶을 재구성하는 기술

05 3월, 2020
정신 질환과 함께 살기는 쉽지 않다. 환자들은 종종 자신이 병들기 전에 가졌던 생활과 완전히 단절되는데, 이것은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회 심리적 재활은 환자들이 자신의 삶을 재구성하고 가능한 한 완전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총체적 접근이다.

이 글에서는 심리적 장애를 겪고 있는 많은 사람을 돕는 치료 전략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사회 심리적 재활은 환자들이 증상을 조절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치료법 중에서 중 하나로 유명해졌다. 사회 심리적 재활 (Psychosocial rehabilitation)을 시도하는 환자들은 종종 자신의 적응력을 눈에 띄게 향상할 수 있다. 사회 심리적 재활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이러한 종류의 치료는 회복과 공동체 재통합을 촉진하는 총체적 접근이다. 또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재활법의 1차 목표는 기술을 개발하고 강점을 식별하는 것이다. 그것은 일종의 심리적 변화를 겪고 있는 환자들의 능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자신의 삶과 인간관계를 다시 시도할 기회를 얻는다.

최근까지 심각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제도화되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정신병의 오명을 벗고 독립을 촉진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이 재활 방법은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편견과 싸우고,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의 공동체에 완전히 통합되도록 돕는 것이다.

사회 심리적 재활

권한 부여

사회 심리적 재활은 환자들의 완쾌를 돕기 위해 고안된 과정이다. 그것은 환자가 직면하는 도전에 대한 권한 부여 및 대처 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모든 환자의 개개인의 특성 때문에, 이 치료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다.

이 재활 방법은 특정 심리상태의 사람들이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의미, 희망, 기회를 찾도록 돕는다.

사회 심리적 재활 방법

방법은 다양할 수 있지만, 주된 개입은 장애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인지 능력을 훈련하며 환자들이 일과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 및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많은 환자가 자신의 병을 완전히 알지 못한다. 사회 심리적 재활을 하는 동안, 그들은 질병의 증상을 인식하고, 증상을 알아차렸을 때 도움을 요청하며, 몇 가지 자기 관리 지침을 따르는 것을 배운다.

인지능력 훈련은 이 재활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이다. 분류, 기획, 기억력뿐만 아니라 주의력과 집중 기술에도 초점을 맞춘다.

환자들은 또한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환경을 위한 사회적 기술 습득에 힘쓴다.

사회 심리적 재활의 핵심 원칙

사회 심리적 재활을 실천하는 정신 건강전문가의 일을 지도하는 기본 원칙도 있다.

우선 이러한 접근방식은 각 개인의 성장과 발전의 잠재력을 강조한다. 또한, 환자들에게 자기 결정권에 대해 가르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들의 병보다 개인의 강점에 더 중점을 두고, 모든 사람의 욕구가 다르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사회 심리적 재활의 핵심 원칙

총체적 접근법

이런 종류의 치료는 사회적 기술, 자존감, 문제해결력, 회복력, 스트레스 관리 등 환자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최종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측면에서 작용한다.

일에 있어서, 사회 심리적 재활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생산적인 기분을 느낄 때 사회적 연계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느낀다고 믿는다.

그것은 차례로, 그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머물 곳과 사회적 관계를 갖는 것도 재활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심리적 장애가 있는 환자들이 혼자든 가족과 함께든, 가능할 때마다 집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공유 주택도 좋은 선택이다.

정신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종종 자신의 상태로 인해 관계가 악화하는 것을 본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공감과 같은 사회적 능력을 훈련하는 것은 환자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그들의 기본적인 사회화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하다.

사회 심리적 재활의 효과

상당한 양의 과학적 증거가 이러한 치료법의 효과를 뒷받침한다.

연구에 따르면, 사회 심리적 재활은 심리적 장애가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 이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재활 방법은 환자들이 사회생활을 회복하고, 다시 일터로 돌아가 독립적인 삶을 누리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Wang, L., Zhou, J., Yu, X., Qiu, J., & Wang, B. (2013). Psychosocial Rehabilitation Training in the Treatment of Schizophrenia Outpatients: A Randomized, Psychosocial Rehabilitation training-and Monomedication-Controlled Study. Pakistan journal of medical sciences, 29(2), 597–600.

Sundaram, S. K., & Kumar, S. (2018). Tracing the development of psychosocial rehabilitation from its origin to the current with emphasis on the Indian context. Indian journal of psychiatry, 60(Suppl 2), S253–S257. doi:10.4103/psychiatry.IndianJPsychiatry_437_17

Cherry, Kendra (2019) What Is Psychosocial Rehabilitation? Verywell Mind. Recuperado de https://www.verywellmind.com/psychosocial-rehabilitation-45897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