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의 목적은 무엇인가?

10 3월, 2020
우리는 모두 보석에 대해 들어 봤다. 그 목적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 알아보자!
 

보석의 주된 목적은 피고가 특정한 법적 절차에 의해 통제되도록 하는 것이다. 피고는 철저히 통제되어 나중에 그들이 조건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우리는 보석을 완전한 자유와 징역 사이의 그 무언가로 정의할 수 있다. 변호사들은 이 개념을 개인적인 예방책으로 이해한다.

보석은 항상 특정 의무의 수용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석의 목적

보석금을 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보석은 예방책이다. 판사는 피고인이 문제의 범죄를 저질렀다고 합리적으로 확신할 때 보석금을 부과한다. 재판 전, 재판 중에도 피고인을 감시하기 위해 판사가 임시압류나 구금 등의 조처를 하게 된다. 그 사람의 자유와 이동의 자유에는 상당한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렇게 엄한 조처를 하는 것이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니다. 판사가 피고가 도주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할 때, 그들은 다른 조치에 동의할 것이다. 그들은 또한 잠정적인 구금과 같은 다른 불필요한 고가의 선택을 피하고자 이렇게 한다.

 

판사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결정을 내릴 것이다. 예를 들어, 외국인 억류자들은 보석금을 받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숨어들 위험이 더 크기 때문이다.

보석의 법적 측면과 목적

보석이라는 법적 체계는 나라마다 다를 수 있지만 비슷한 절차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

보석금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예방 수단. 중요한 범죄와 피고의 연관성이 있고 예방책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잠정적이고 변경 가능.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고 대체적인 조치가 취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관할권. 어떤 예방 조처를 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재판관만이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일시적 성격. 왜냐하면, 보석은 그것을 자극한 행동이 바뀌면 변하거나 끝나기 때문이다.

이 마지막 특징은 특히 중요하다. 이는 판사가 피고인이 무죄로 판명되면 석방해야 하므로, 예방조치가 종료되기 때문이다.

보석에 대한 의무

보석금에 대한 의무

보석을 명령하는 시점에 법원은 지급이나 채권을 요구할 수 있다. 판사는 범죄의 성격과 심각성,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 그리고 그들의 배경에 따라 보석금을 결정할 것이다. 법원은 또한 그 사람의 여권이나 운전면허를 보류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서는 피고가 주기적으로 판사 앞에 나와야 한다. 법원이 명령할 수 있는 통제 수단이다. 판사가 이러한 출두 빈도를 결정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법원은 피고의 재산이나 물품을 몰수할 수 있는 권한도 가지고 있다. 비록 예방적 목적이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예방적 조치가 아니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 “Derecho Jurisdiccional III, Proceso Penal”. Moreno Aroca, J., Gómez Colomer, J.L., Barona Vilar, S., Esparza Leibar, I., Etxebarría Guridi, J.F.
  • Ley de Enjuiciamiento Criminal, artículos 528 al 544. https://www.boe.es/buscar/act.php?id=BOE-A-1882-6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