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과 식생활: 오렉신의 역할

25 5월, 2020
수면-각성 주기에서 오렉신의 역할은 과학자들이 이러한 신경펩타이드를 발견한 시나리오였다. 마찬가지로, 그 이후로 많은 다른 기능들을 발견했다. 우리는 이 글에서 그들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하이포크레틴으로도 알려진 오렉신은 과학자들에 의해 그 존재가 1998년에 처음 발견되었다. 이 두 가지 신경펩타이드 호르몬은 대부분의 척추동물에 존재하며 프리프로 오렉신이라고 불리는 일반적인 전구 단백질에서 유래한다. 오늘의 글에서 오렉신의 역할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 오렉신 A 또는 하이포크레틴 1. 33개의 아미노산과 2개의 이황화 가교에 의해 형성된다.
  • 오렉신 B 또는 하이포크레틴 2. 28개의 아미노산에 의해 형성된다.

무엇보다도 오렉신의 주된 기능은 장내 반응을 뇌에 가져오는 것이다. 시상하부와 뉴런, 장, 위, 췌장 세포에서 분비된다. 따라서, 오렉신은 영양, 섭취, 식욕 조절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과학자들은 이것을 ‘뇌-장 축’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오렉신이 수면-각성 주기의 조절 및 생식 과정의 규제까지 관여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오렉신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오렉신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OX1R과 OX2R의 두 가지 특정 오렉신 수용체가 있다. 두 수용체는 모두 단백질 G와 결합한다. 그러나 오렉신 A는 두 수용체에 결합하는 능력이 있는 반면, 오렉신 B는 주로 OX2 수용체에 결합한다.

시상하부의 특정 부위, 예를 들어, 변연계 및 망상계의 특정 영역에만 오레시너직 뉴런이 존재하지만, 이것들은 뇌 전체로 매우 긴 투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감정적, 동기적, 보상적 기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면-각성 주기에서 오렉신의 역할

수면-각성 주기에서 오렉신의 영향은 신경펩타이드의 발견에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했다. 오렉신/하이포크레틴 시스템은 인간이 깨어있을 때 주로 활동한다. 그러나 수면 중, 특히 REM 단계에서는 활동량이 감소한다.

사실, 연구원들은 기면증이 이러한 호르몬과 수용체의 결핍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따라서 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수면은 안정적이지 못하며, 이들이 깨어있는 과정에서는 REM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현재, 연구원들은 이러한 유형의 수면 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약물을 발견하기 위해 열심히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수보렉산트는 오렉신 수용체의 최면 길항제이며 현재 일부 국가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섭취와 식욕에 대한 오렉신의 역할

음식 섭취와 관련해 오레신은 식욕을 증가시키는 능력이 있다. 연구원들은 오렉신/하이포크레틴 시스템은 실제로 뇌와 소화기 계통의 상호작용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오렉신은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것 외에 장과 위에서도 분비된다. 따라서 위 운동성이나 췌장 호르몬 분비까지 조절할 수 있다.

이러한 신경펩타이드 호르몬은 특히 단기간에 식욕을 조절하기 위해 장내 감각을 뇌에 가져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식이나 저혈당증 증상을 보이는 상황에서, 장 속 오렉신은 영양 결핍과 음식의 필요성에 대한 정보를 뇌로 전달할 것이다.

오렉신의 기타 역할

오렉신의 기타 역할

또한 이러한 뉴런들이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오렉신은 기분과 감정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자들은 오렉신이 기억과 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했다.

최근, 과학자들은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에 오렉신이 주는 영향에 관해 많은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신경펩타이드는 생식 과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오렉신이 영향을 미치는 기능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성호르몬 분비의 조절.
  • 배란.
  • 고환과 난소의 기능 조절.
  • 성적 행동의 규제.

보다시피, 오렉신은 유기체의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장애를 치료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음으로 이 분야의 연구는 계속되어야 한다.

  • Pascual-Leone, A. M. (2004). Eje cerebro-intestinal: orexinas. In Anales de la Real Academia Nacional de Farmacia (Vol. 70, No. 4).
  • Salín-Pascual, R. J. (2016). Nuevas estrategias farmacológicas para el manejo del insomnio: Suvorexant, un antagonistas de los receptores a orexinas. Revista Mexicana de Neurociencia17(6), 97-105.
  • Norma, G. T., Ulises, A. R., & Oscar, G. C. (2014). Las orexinas dos péptidos hipotalámicos: Su localización y acción en el eje hipotálamo-hipófisis-gónadas. Rev Mex Neuroci Noviembre-Diciembre15(6), 345-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