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의 목적

30 11월, 2020
무엇이 우리의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가? 우리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 그리고 정확한 행동 분석이 어떻게 우리를 도울 수 있을까? 우리는 이 글에서 이 모든 질문과 더 많은 것에 대답할 것이다.

우리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심리학의 많은,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밝히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소위 인간 행동의 목적을 식별하고 정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감정이 우리를 압도하고 본능이 지배하기 시작할 때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동기,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통제권을 되찾을 수 있는지를 논의할 것이다.

“삶의 순간마다 감히 자기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 인생을 현명하게 선택할 수는 없다.”

에이브러햄 매슬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인간 행동의 목적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인간 행동의 목적

심리학계에서는 인간의 욕구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여러 가지 모델과 이론들이 있다.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종종 피라미드로 묘사되는 인간의 욕구에 대한 5단계 계층적 모델을 고안한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것이다. 그는 한 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아래 수준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매슬로에 따르면 이 피라미드는 다음과 같이 형성된다.

  • 생리적 욕구. 여기에는 음식, 물, 공기, 수면, 휴식, 섹스 등의 욕구가 포함된다.
  • 안전 욕구. 우리의 신체적인 행복, 고용, 가족, 건강, 사유 재산 등.
  • 사랑과 소속 욕구. 우정, 애정, 가족, 성적인 친밀감과 관련.
  • 존경 욕구. 자신감, 자기 정체성, 존경, 성공.
  • 자기실현 욕구. 도덕성, 자발성, 창의성, 자기 충족, 문제 해결.

이 이론에 따라, 우리의 행동의 목적은 우리의 기본적인 욕구 때문에 동기 부여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우리의 안전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우리의 행동은 그것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생리적 욕구 수준에 의해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우리는 모두 피라미드의 기초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공유한다. 이것들은 우리 행동의 주된 목적이 된다. 즉, 우리의 동기부여와 행동의 목적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것이다.

인간 행동의 동기와 목적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따르면, ‘동기’는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행동하는 이유”로 정의된다. 다른 요소 중에서, 우리의 행동은 동기부여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은 본질적인 동기일 수도 있고,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해 행동하도록 우리를 유도하는 것일 수도 있고, 외부의 동기부여에 의해 움직이는 외적인 동기일 수도 있다.

내재적 동기와 외적 동기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다른 유형도 있다.

  • 성취동기. 수행의 필요성과 우수성 추구 때문에 추진된다.
  • 소속 동기. 집단의 일원이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야 하는 필요성과 관련이 있다.
  • 권력 동기. 이것은 우리의 영향력과 통제력,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하는 열망과 관련이 있다.

보다시피, 동기 부여에는 여러 가지 다른 원천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필요와 행동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얼마나 알고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관계가 우리의 문화와 가족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동기 부여의 같은 원천을 공유하지만, 그것은 또한 개인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가 모두 우리의 요구가 실제로 무엇인지 완전히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의식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할 수도 있다.

이것은 많은 경우에 종종 우리의 행동 뒤에 숨겨진 동기를 정확히 밝히기 위해 애쓴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경우에 우리는 그들을 식별하지만, 거짓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숨긴다.

생각, 감정, 습관에 의해 지배당하지 않는 방법

생각, 감정, 습관에 의해 지배당하지 않는 방법

우리가 우리의 필요를 완전히 인식하지 못할 때, 길을 잃거나, 통제할 수 없거나, 마치 우리가 어떤 더 높은 힘으로 지시를 받는 것처럼 느끼기 더 쉽다. 예를 들어, 우리가 두려움이나 수치심과 같은 감정에 지배당했을 때, 우리의 행동의 목적은 종종 회피하는 것이다. 우리가 분노나 기쁨과 같은 감정에 의해 지배될 때, 우리는 종종 행동을 취한다.

우리의 생각과 습관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우리가 생각을 즉시 행동으로 옮기거나 논리보다는 순전히 습관적으로 행동할 때,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결 방법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이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 현재를 산다. 이것은 우리가 더 쉽게 새롭고 더 나은 해결책을 생각해 내도록 하면서 우리가 더 많은 연결감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 명상. 반사 및 분석을 보조한다.
  • 당신의 행동 목적은 누구 또는 무엇인가? 스스로 이 질문을 하는 것은 당신이 생각 없이 자동으로 할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삶을 다시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 건강에도 더 신경을 쓰면서 자신의 웰빙과 더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더 잘 인식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또한 마음 챙김을 할 수도 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이 기술은 비합리적인 행동에 굴복하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영 리뷰 아카데미에 게재된 기사에서 쿠데시아는 이러한 관행이 우리가 변화적인 과정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더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고 제안한다.

결론적으로, 많은 다른 요소들이 우리의 행동의 목적을 결정한다. 모든 사람이 다르다. 그러나 우리가 왜 우리가 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지를 이해하려고 할 때, 이 목적을 이해하기는 훨씬 쉬워진다. 이는 결국 우리가 다시 삶을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Kudesia, R.S. (2019). Mindfulness as metacognitive practi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4 (2). 405-423.

Maslow, A. (2014).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Floyd VA:Sublime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