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적 행동의 다양한 유형

조나단 척(Jonathan Cheek), 제니퍼 그라임스(Jennifer Grimes)와 같은 학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내향적 행동을 식별했으며, 다양한 선호도와 행동 유형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고전적인 정의가 매우 부정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내향적 행동의 다양한 유형

마지막 업데이트: 01 12월, 2020

내향적 행동의 정의는 사람이 사회화에서 채택하는 태도를 훨씬 뛰어넘는다. 

수잔 케인(Susan Cain)의 사이트에서 10항목 내향성-외향성 테스트를 살펴보면 이를 알 수 있다. 이 테스트에서 설명한 내향성의 특성은 다행히도 내향성의 정의가 업데이트되었음을 보여준다

내향성에 관한 연구는 “나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와 같은 전형적인 비교를 훨씬 뛰어넘었다. 그리고 내향적 행동은 외향적 행동과 같은, 또는 그보다 많은 뉘앙스를 가질 수 있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사회화에 대한 특정적 선호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집에 있는 것을 선호할지도 모른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지만, 외향적인 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그렇게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특정 활동에 관한 선호도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내향적 행동의 다양한 유형

내향적 행동과 그것의 다른 형태

1920년대에 카를 구스타브 융(Carl Gustav Jung)은 내향성/외향성을 구별하는 방법을 창조해 냈다. 하지만 그 존재에도 불구하고, 이는 1940년대가 되어서야 심리학에서 더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들은 주로 성격 분야에서 연구하기 시작했다. 융은 세 번째 성격 유형을 식별했지만, 그것을 분류하지는 않았다.

오늘날 우리는 양향성 성격자(ambivert)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것은 내향성-외향성의 중간에 있는 성격 유형이다. 그리고 여러 면에서 양향성 성격자는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다.

조나단 척(Jonathan Cheek), 제니퍼 그라임스(Jennifer Grimes)와 같은 학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내향적 행동을 식별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먼저 첫 번째 유형은 가장 친숙하게 들리는 유형인 사교적 내향성이다. 

1. 사교적 내향성(Social introverts)

이는 내향성에 관한 광범위한 견해와 가장 유사한 유형이다. 이 사람들은 외출하기보다는 집에서 책 읽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교적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 공간 및 가장 가까운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음악 축제에 가는 것보다 평생 친구와 술을 마시러 나가는 것을 선호한다.

비록 이 사람들은 자신을 수줍어하는 사람과 동일시 할 수 있지만, 여기에는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수줍음이 많은 사람은 관심의 초점이 될 때(또는 그럴 가능성이 있을 때) 불안감을 느끼지만, 사교적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은 자극과 변화의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소규모 그룹에서 기분이 더 좋아진다.

2. 자기 성찰적 내향성(Introspective introverts)

척과 그라임스가 식별한 또 다른 유형은 “자기 성찰적 내향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이 내향성 유형의 초점은 더 내부적이다. 즉, 사교적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과는 달리 자기 성찰적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은 사회화에 문제가 없다.

이런 내향성 유형의 주요 특징은 그들이 광대한 내면세계를 가진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환상의 세계에서 길을 잃을 수 있으며 상상력을 통해 매우 창의적으로 될 수 있다.

척 교수는 이러한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이 “신경학적 방식이 아니라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내부 판타지 세계에서 길을 잃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척이 제공하는 한 가지 예는 해리 포터에 나오는 마법사인 루나 러브굿이다. 그녀를 신비스럽고 혼란스럽게 만드는 그녀 내면의 광기는 자기 성찰적 내향성을 완벽하게 정의한다.

2. 자기 성찰적 내향성(Introspective introverts)

3. 속을 털어놓지 않는 내향성(Reserved introverts)

조나단 척이 제안한 세 번째 유형의 내향성은 생각보다 행동으로 더 많이 정의된다. “속을 털어놓지 않는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느린 속도로 일을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 또한, 그들은 더 의식적이고 사려 깊은 방식으로 그러한 행동을 수행한다.

속을 털어놓지 않는 내향성을 가진 사람들은 말하거나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을 선호하며, 시작하는 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척 교수는 “이전에 이런 식으로 내향성에 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향후 연구가 속을 털어놓지 않는 내향성에 관해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주고, 그것이 다른 유형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궁금하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무언가를 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낮 동안 할 모든 일을 계획하고 상황을 통제하는 것을 좋아한다. 다음에 나올 불안한 내향성과는 달리, 그들은 반드시 어떤 식으로든 불안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그들은 단순히 세상을 주의 깊게 분석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4. 불안한 내향성(Anxious introverts) 또는 사교적 내향성(Social introverts)

척 교수는 또 다른 유형의 내향성인 불안한 내향성에 관해 언급한다. 그들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나는 낯선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남의 시선을 의식하게 된다.” 또는 “친구 그룹에 있을 때도 매우 외롭고 안절부절못한다.” 등을 말이다.

이 사람들의 경우, 내향적인 사람과 사교적 불안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을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내향적 성격에 관한 고찰

내향적인 사람들은 고독을 즐기고 보통 내면의 삶이 활발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개인적인 성장에 대해 더욱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지나치게 자극적인 환경에 지쳐 있다고 느낀다.

물론 사람에 따라 전형적인 특징은 눈에 띄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모두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내향성의 다양한 종류 또는 구성 요소에 관한 놀라운 점은 그것들이 모두 얼마나 풍부할 수 있는지다. 외향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삶의 방식이 가장 심리적으로 건강한 방식이라는 가정으로부터 항상 이익을 얻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케인 및 뎀블링과 같은 연구자들은 연구를 통해 내향적 행동이 얼마나 다양하고 적응 가능한지를 보여주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성격과 정신성 – 그 사이의 관계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성격과 정신성 – 그 사이의 관계

성격과 정신성, 이는 심리학의 일반적인 두가지 분야로, 심리학자들은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주제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고찰한다. 또한 정신성이 어떻게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인간이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을 어떻게 조절 하는가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