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 되면 걱정이 커진다

· 2018-09-18

이 되면 우리의 휴식 시간이 시작된다. 우리가 휴식을 취하면서 가지고 있었던 걱정거리들을 모두 제거하고, 낮을 위해 준비하는 멋진 시간이다. 하지만 동시에 모든 일에 대해 생각하는 때이기도 하다. 우리의 시선은 내일을 향하고 있으며 해야 할 모든 일들을 검토하게 된다. 

양질의 밤 수면을 얻는 방법, 걱정의 마음을 비우는 법, 새로운 취침 습관을 얻기 위한 방법에 대한 수천 가지 조언들을 들었을 것이다. 모든 것이 잘 진행되면 밤은 가장 즐겁고 편안한 시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이 어려울 때는 편안한 밤 시간조차 큰 도전이 될 수 있다.

불이 꺼지고 모든 것이 침묵할 때 우리는 우리의 생각만을 가진 채 외톨이가 되어버린다. 우리의 걱정이 우리를 공격할 때까지는 그다지 나쁘지 않다. 하지만 결국 우리는 밤의 경비에 걸리고, 우리의 문제를 상기시키는 내적인 목소리를 듣게 된다. 당신이 그 목소리를 침묵시킬 수 없을 때, 당신은 당신 앞에 아주 긴 밤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밤이 되면 걱정이 커진다

침묵은 걱정거리와 함께 찾아온다

다음 장면을 상상해보자. TV를 보다가, 피곤함을 느끼고 잠을 자려 한다. 다음 광고 시간에 잠자리에 들려 할 것이다. 이를 닦고, 잠자리에 눕는다. 내일은 새로운 하루가 될 것이다. 그러나 눈을 감았을 때, 당신을 괴롭히는 모든 것이 깨어 있도록 만든다.

의외로 이것은 매우 일반적인 일이다. 우리는 즐거운 영화나 책 등을 보면서 마음을 달래지만, 우리가 양심의 가책에 처해 있을 때, 우리가 하루 동안 묻었던 모든 것이 표면에 드러나게 된다.

때때로 우리가 잠자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우리의 걱정이 아니라, 오히려 생각들일 수 있다. 우리가 침대에 누웠을 때, 우리는 모든 종류의 생각들을 생각해 낸다. 특정한 계획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 어쩌면, 항상 쓰고 싶은 소설에 대한 줄거리를 생각하게 될 지도 모른다. 이 지경에 이르면, 잠 잘 생각은 버려야 할 것이다! 내일이 되면 잊어버릴 생각들 때문에, 당신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침대에서 문제가 확대된다

가장 큰 문제는 한밤중에 걱정거리들이 우리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실제보다 더 크게 보이는 것이다. 최악의 경우 그들은 해결을 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걱정들이 부정적으로만 보이고 이를 다루는 방법도 알지 못한다. 그러나 몇 시간 동안 잠을 자고 나면, 그 문제가 우리의 생각만큼 크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커져버린 걱정들은 속임수에 지나지 않는다.

밤이 되면 걱정이 커진다

우리는 직장 동료와 불쾌한 대화를 떠올리는 데에 몇 시간을 할애할 수도 있다. 우리는 모든 침묵, 모든 단어, 모든 뉘앙스, 그리고 우리가 사용했던 음성의 톤 등을 모조리 분석한다. 성급히 결론지으려고 하고, 때로는 비현실적인 방향으로 도약하려 한다. 하지만 내일은 모든 일이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나 내일 밤이 되면, 이 악순환은 그대로 반복된다.

낮에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문제가 밤에는 엄청날 수 있다. 아마도 우리 자신의 무력감과 그 문제를 고칠 수 없다는 느낌은 우리가 밤에 겪게 되는 ‘외로움’과 관련이 깊다. 우리는 우리의 문제를 홀로 마주해야 한다. 아무도 우리를 진정시키거나, 도와줄 수 없다. 이 점은 우리의 걱정을 증폭시키는 원인이 된다.

취침 시간의 인지 비활성화를 위한 기술들

면증을 종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많은 기술들이 존재한다. 수면 건강은 좋은 습관을 통해 최적의 환경 조건(온도, 소음, 빛)과, 생리적 조건(편안한 상태)을 정리하는 비밀 중 하나가 된다. 그러나 당신의 생각이 당신을 밤에 자게 하지 못하게 만들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특별한 기술들이 존재한다.

취침 시간의 인지적 비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인지적 행동 기술의 일부이다.

  • 역설적인 의도: 침대에서 일어나 적어놓을 만한 가치가 있는 기술이다. 기본적으로 잠을 자기 전에 문제를 먼저 해결하자.
  • 생각의 관찰: 실제로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인지하고, 그것을 놓아두자. 상징적 사고를 활용할 수 있다. 생각을 병에 넣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 심사숙고: 마음이 공허해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당신은 만트라 또는 감정이 아닌 신경과 주의를 기울이는 인지 작업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양을 몇 마리 세보는 것이 좋다.
  • 연출된 상상력: 심리학자 하비가 2001년에 제안한 제안에 의하면, 흥미롭지 않은 특정한 생각이나 이미지에 대한 상상력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생각을 활성화하는 것을 피하도록 하자.
  •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억지로 자지 말자: 잠을 자려 했을 때, 20분 이상 지나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침대에서 나와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어보자. 이것은 당신의 사고 과정을 방해해줄 것이다.
밤이 되면 걱정이 커진다

자신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생각을 제어하고자 하면, 실제로 그것에 대해 생각하게 될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기술은 마음을 비우고, 긴장을 풀고, 잠들 때 유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