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한 메신저 헤르메스의 신화

04 11월, 2020
헤르메스의 신화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에 대해 알려준다. 그는 서로 다른 세계 사이의 의사소통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갈등 해결을 위해 중재자의 역할을 했으므로 신의 메신저로 간주하였다.

헤르메스의 신화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다면적인 신 중 하나에 대해 알려준다. 그는 가장 활동적이고 가만히 안 있는 사람 중 하나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그는 상업, 간계, 국경 및 이를 건너는 여행자들과 같은 여러 활동의 보호자로 간주하였다.

헤르메스는 또한 도둑과 거짓말쟁이의 보호자, 죽은 자의 영혼을 인도한 사람, 신성한 메신저로 간주하였다.

신화는 그를 결코 말을 멈추지 않고 농담하는 것을 좋아하는 아름답고 몸이 탄탄한 청년으로 묘사한다. 그는 모자를 쓰고 샌들 또는 발에 날개를 달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필요한 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었다.

그리고 헤르메스의 신화는 이 청년이 항상 신들 및 필사자들이 함께 잠들게 할 수 있는 마법 지팡이인 신들의 지팡이를 가지고 다니며 죽은 자의 영혼을 지하 세계로 인도했다고 말한다.

헤르메스는 제우스와 마이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꿈의 우두머리, 성문의 수호자, 어둠 속의 스파이였으며, 마침내 신의 메신저가 되었다.

헤르메스의 신화는 실제로 많은 신화와 결합하어 있다. 비록 주인공은 아니었지만, 그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많은 에피소드에 등장했다.

헤르메스와 리라의 신화

헤르메스의 신화에 따르면 그는 아카디아의 실렌산에 있는 동굴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겨우 며칠밖에 안 돼서 그는 집에서 탈출해 들판을 뛰어다녔다.

헤르메스는 동생 아폴로가 황소와 소 떼를 방목한 초원에 이르렀다. 그가 그들을 보았을 때 유혹이 그를 집어삼켰고 그는 소를 훔쳐 근처 동굴로 데려가기로 했다.

전리품을 숨긴 후 헤르메스는 집으로 돌아왔다. 도착하기 전에, 그는 거북이를 보았고 즉시 한 가지 생각을 떠올렸다.

그는 거북이를 죽이고 내부를 꺼낸 다음 소 내장으로 만든 끈을 껍질 위로 늘렸다. 전설에 따르면 그것이 그가 리라를 발명한 방법이라고 한다. 그런 다음 그는 침대로 돌아가 잠이 들었다.

아폴로는 자신의 동물이 도난당한 것을 알았을 때 점술의 힘을 사용하여 범인을 찾았다. 그렇게 그는 헤르메스가 범인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를 비난하기 위해 제우스 앞에 갔다.

헤르메스의 어머니 마이아는 헤르메스가 그저 무력한 아기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그의 결백을 주장하려고 했다. 하지만 제우스는 속지 않았고 소년이 훔친 것을 돌려 달라고 요구했다.

아버지의 권위에 압도된 헤르메스는 전리품을 보관한 동굴로 가서 황소와 소를 아폴로에게 돌려보냈다. 그러나 아폴로는 헤르메스가 만든 리라를 보고 놀랐다.

따라서 그는 그 날개 달린 신에게 그의 모든 가축을 악기와 교환하자고 말했다. 헤르메스는 동의했고, 또한 막대를 받았는데 이것으로 소년은 자신이 좋아하는 무기인 헤르메스의 지팡이를 만들었다.

헤르메스의 모험

신화 속 헤르메스는 많은 모험을 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 중 하나는 모든 면에서 불충실한 신인 그의 아버지가 아내 헤라의 여사제인 이오와 간음을 범한 사실을 헤라에게 들켰을 때 발생했다.

그녀가 이 불륜을 발견했을 때 제우스는 이오를 흰 송아지로 만들어 보호하기 원했다.

하지만 그의 아내는 항상 그를 감시하고 있었으며, 아무도 그녀에게 가까이 오지 않도록 그녀를 지켜보려고 천 개의 눈을 가진 괴물 아르고스를 보냈다.

그러나 제우스는 그의 아들 헤르메스에게 그의 연인을 풀어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이 신들의 메신저는 괴물에게 아름다운 노래를 불러주었고 그의 이야기와 일화로 괴물을 즐겁게 했다.

그래서 괴물은 잠자리에 들 수 있었고, 헤르메스는 아버지가 맡긴 임무를 완수할 수 있었다.

헤르메스의 신화는 이 신이 페르세우스에게 날개 달린 샌들을 주었을 때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한다. 이 마법의 신발은 페르세우스가 메두사를 이기는 데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헤르메스는 또한 그의 관습대로 페르세우스의 영혼을 지하 세계의 입구로 이끌었다.

헤르메스는 또한 트로이 전쟁에서 그리스인들의 편에 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신은 또한 매우 사랑스러운 수많은 자손을 가졌다. 그의 가장 유명한 아들은 목신인 판이었다. ‘해석학(hermeneutics)’이라는 단어 또는 숨겨진 의미를 해석하는 기술은 로마 신화에서 수성으로 알려진 ‘헤르메스(Hermes)’로부터 파생되었다.

Vernant, J. P. (2001). Mito y pensamiento en la Grecia antigua. Ari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