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달로스: 그리스 신화의 위대한 발명가

13 12월, 2019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발명가, 건축가, 조각가인 다이달로스는 미노스의 미로를 만든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오늘의 글에서 다이달로스에 대한 모든 것을 읽어보자!
 

다이달로스, 이 인물은 그리스 신화의 유명한 발명가, 건축가, 조각가였다. 그리스 신화는 그가 어떻게 크레타의 미노스 왕을 위해 악명 높은 미로를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다이달로스란 이름은’기술적으로 위조된’이라는 뜻이다.

다이달로스는 신화적인 인물이지만 그의 이름은 엄청난 수의 등장인물의 전선 역할을 했다. 다이달로스에서는 다양한 그리스 작가들이 예술, 조각, 건축 개발을 의인화했다. 이것은 아테네와 크레타인들에게 특히 그렇다.

다이달로스는 초기 영웅 시대에 살았다고 말한다. 즉 미노스와 테세우스의 시대이다. 이런 주장에도 불구하고 호머는 그를 한 번만 언급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이 구절이 상당히 논란이 된다고 생각한다.

다이달로스는 어디서 왔나?

고대 작가들은 보통 다이달로스를 에렉테우스의 왕족에서 온 아테네의 후손이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은 다이달로스를 크레타에서 산 기간이 길기 때문에 크레타 사람 즉 크레탄이라고 부른다.

이 인물에 대해 가장 자세한 설명을 해주는 디오도로스에 의하면 다이달로스는 메티온의 아들이었다고 한다. 메티온 자신은 에리히토니우스의 아들이었던 유팔라무스의 아들이었다. 다른 저자들은 다이달로스가 실제로는 유팔라무스나 팔라마온의 아들이었다고 말한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알시페 또는 이피노에 또는 프라스메데였다.

다이달로스는 조각가로 일했고 예술에 많은 기여를 했다. 그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는데 이카로스와 이아펙스였다. 조카 탈로스(또는 페르딕스)도 다이달로스의 이야기에서 중요한 인물이다.

 
다이달로스 - 그리스 신화

질투심 많은 창조가 다이달로스

다이달로스는 자신의 이룩한 업적이 너무나 자랑스러워서 경쟁자가 있다는 것을 견딜 수가 없었다. 건축가인 다이달로스의 여동생은 자신의 아들에게 기계 기술을 가르칠 수 있도록 아들을 오빠에게 넘겨주었다.

이 젊은이의 이름은 페르딕스였지만, 일부는 탈로스나 칼로스라고 부른다. 페르딕스는 예술에 능숙했고 대단한 독창성을 보여주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페르딕스는 바다 가장자리를 걷다가 물고기의 척추를 들었다. 그는 등뼈의 모양에 자극을 받아 쇠붙이를 가져다가 척추의 모조품으로 위조했는데 이것이 바로 톱의 기원이었다. 또 다른 이야기에서 페르딕스는 두 개의 철조각을 함께 놓고 한 쪽 끝을 리벳으로 연결하고 다른 쪽 끝을 날카롭게 했다. 이것은 최초의 나침반이었다.

다이달로스는 조카의 업적이 너무 부러워서 페르딕스를 높은 곳에서 아래로 밀어 아크로폴리스에서 떨어지게 했다. 아테나 여신은 페르딕스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그를 자고새로 만들었다. 동시에 그녀는 다이달로스의 오른쪽 어깨에 자고새 모양의 상처를 남겼다. 다이달로스는 그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았고 한동안 숨어 있다가 아테네를 떠났다.

 

다이달로스: 크레타, 미로, 나무 소

다이달로스가 크레타에 도착하자 미노스 왕과 그의 아내 파시파에의 궁정은 그를 데리고 들어갔다. 불행하게도, 다이달로스는 곧 자신이 또 다른 위험한 상황에 연루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문제는 미노스가 포세이돈이 자기가 왕위에 오르도록 선물로 준 웅장한 흰색 황소를 그대로 두기로 하고 제물로 다른 황소를 대신 바치게 한 것이다. 분노한 포세이돈은 왕비 파시파에가 황소와 사랑에 빠져 성욕을 일으키도록 유도했다.

파시파에는 다이달로스에게 자신이 숨어서 황소와 짝짓기를 할 수 있도록 나무로 암소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그렇게 다이달로스가 암소를 만들어 주자 파시파에는 임신하여 미노타우로스를 낳았는데 사람의 몸과 황소의 머리를 가졌다.

미노스는 다이달로스를 이용했다. 그는 미노타우로스를 가두어 도망칠 수 없도록 커다란 미로를 만들게 했는데 이것이 바로 그리스 신화의 유명한 미로였다.

미노타우르스와 미로

미노타우르스를 위한 미로 감옥을 건설하는 미노스 왕의 임무를 완수하면서 다이달로스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건축 작품 중 하나를 지었다. 미로에는 끝이 보이지 않는 복도와 복잡한 꼬임과 회전이 있었다. 이것은 미로에 진입한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해서 탈출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하려는 의도였다.

7년마다 아테네인들은 미노타우로스에 대한 제물로 청년 7명과 처녀 7명을 보내기로 되어 있었다. 이 희생은 양당간의 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미노스의 아들 중 한 명인 안드로게우스가 억울하게 살해되었기 때문에 이것은 필요했던 것이다.

 

테세우스는 희생물의 자원자로 아테네인 2부대에 도착했다. 테세우스는 미노스 왕의 딸인 아리아드네와 즉시 사랑에 빠졌다. 공주는 자신이 사랑하는 남자가 죽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다이달로스에게 도움을 청했다.

다이달로스는 테세우스에게 실뭉치를 주었다. 그는 명주 실의 한쪽 끝을 미로 입구에 묶어서 그것을 이용해서 돌아갈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를 통해 영웅 테세우스는 미노타우로스를 죽인 후에 도망칠 수 있었다.

다이달로스 - 미노스의 미로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의 비행

미노스 왕은 다이달로스가 나무소를 만든 반역 행위를 알고 매우 화가 났다. 그 벌로서 왕은 다이달로스와 그의 아들 이카로스를 복잡한 미로에 수감시켰다.

다이달로스는 미로를 벗어날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모든 해로를 끊임없이 감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섬을 탈출할 수 없었다. 그래서 다이달로스는 탈출하기 위해 다른 해결책을 고안하고 자신의 독창성을 발휘해야 했다. 그는 나무 막대기로 만든 두 쌍의 커다란 날개를 만들었다. 이것들은 밀랍으로 접착된 진짜 깃털을 지탱할 것이다.

다이달로는 이카로스에게 비행하는 법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를 내렸다. 그는 이카로스에게 물이 깃털로 들어가 무게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낮게 날면 안 된다고 말했다.

 

동시에, 태양이 밀랍을 녹일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높이 날 수 없었다.

그들은 가까스로 탈출하여 시칠리아를 향해 날아갔다. 그러나 이카로스는 곧 아버지의 지시를 잊어버리고 점점 더 높이 날아갔다. 태양은 이카로스의 밀랍을 녹여 날개를 부수고 바다에 빠져 익사하게 했다.

이카로스는 사모스 근처 바다로 떨어졌고 시체는 인근 섬 해안으로 떠내려갔다.

그러자 사람들은 그를 기리기 위해 이 섬의 이름을 이카리아라고 지었다. 그들은 또한 이카리아 섬 주변의 바다를 명명했다.

혁신가 다이달로스

방대한 양의 자세한 일화들이 많은 분야의 혁신자로서의 다이다로스의 명성을 형성했다.

플린의 자연사에서 작가는 목공예의 발명을 다이달로스에게 돌렸다.

그리스 신화는 우리에게 다이달로스가 배를 위한 돛대와 돛을 만들었고 미노스의 해군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파우사니아스는 그리스 전역의 인상적인 고대 목조 숭배 인물들의 건축을 다이달로스에게 돌렸다.

다른 사람들은 다이달로스가 매우 세밀한 조각상을 조각했다고 말한다.

조각상들은 사실 너무 세밀해서 살아 있는 것 같았다. 한 이야기들에 따르면 그의 조각상들은 벽에 묶인 쇠사슬이 없었다면 탈출했을 것이라고 한다.

다이달로스는 익명의 그리스 장인을 대표하게 되었다. 게다가, 그리스인들은 많은 정교한 그리스 기계 장치들을 그에게 돌렸다.

다이달로스 - 아들 이카로스와 함께 비행
 

다이달로스 및 이카로스 전설의 의미

많은 그리스의 꽃병, 귀중한 돌, 폼페이의 벽화에서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로마의 유명한 물품은 다이달로스가 이카로스와 함께 크레타를 탈출하기 위해 사용했던 날개를 착용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후에 많은 다양한 예술가들이 그에게 경의를 표했다. 피터 브루겔은 이카로스의 몰락을 그렸다. 앤서니 반 다이크와 찰스 르 브룬도 다이달로스의 전설을 전달하는 데 일부 작품을 바쳤다.

그는 또한 안토니오 카노바가 만든 브릴의 작품과 조각품들을 이해했다.

다이달로스의 전설은 제임스 조이스와 W.H. 오든과 같은 작가들에게도 영감을 주었다. 이것들과 수많은 다른 것들은 21세기까지 이 발명가의 이름과 전설을 계속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다이달로스의 이야기는 사람들이 그들의 발명품의 장기적인 결과를 신중하게 고려하도록 장려한다. 다이달로스는 발명품이 득보다 해를 끼칠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의 상징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어 이카로스의 날개 이야기의 경우 다이달로스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어떤 것을 창조하는 것을 도왔다.

괴물 미노타우로스와 거의 피할 수 없는 미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 미로의 건설은 미노타우로스란 짐승을 죽이는 것을 정말 어렵게 만들었다.

 
  • Fucilla, J. (1960) Etapas en el desarrollo del mito de Ícaro, en el Renacimiento y en el Siglo de Oro. Hispanófila 8. pp. 1-34
  • Cappelletti, G. (2016) Creta: Novanta città, un Minotauro e un Labirinto. Simonelli Editore, Roma.
  • Alonso del real, C. (1952) La investigación arqueológica en Oriente, Grecia y Roma. Arbor. Volumen 22, Numero 79.
  • Cabañas, P. (1952) La mitología grecolatina en la novela pastoril. Icaro o el atrevimiento. Revista de Literatura. Volumen 1, Numero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