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여신 아르테미스의 신화

16 10월, 2020
아르테미스의 신화는 다른 여신들과는 다소 다르다. 그녀는 누구의 연애에도 관여하지 않았고, 인간이나 신들이 그녀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허락하지도 않았다. 그녀의 삶은 숲속에서, 동물들과 함께 자유롭게 걷는 것이었다.

아르테미스의 신화는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된 신화 중 하나이다. 우리는 여기서 고대에 가장 존경받는 여신 중 하나와 여성상의 단호하고 적극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여신 중 하나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여신의 숭배를 여자들이 축하하는 것이 더 전형적이었다. 사실, 그녀의 기념행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남성들은 처벌을 받았다.

아르테미스의 신화에는 여신의 두 가지 측면이 등장한다. 하나는 남자와의 어떤 접촉도 용납하지 않고 그들의 존재를 피하는 여자다. 다른 하나는 사냥꾼이다. 그녀는 사냥의 여신으로, 헐렁한 드레스를 입고 들판을 거닐며, 항상 동물들에 둘러싸여 있다. 그녀가 동물의 친구인 동시에 사냥을 선호한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신화에는 아르테미스가 등장하는 몇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이 이야기는 거의 항상 그녀가 영역을 존중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아르테미스 신화에 관련성이 있는 유일한 남성상은 오리온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녀가 그를 사랑했다고 말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함께 모험에 참여하면서 그를 사냥의 동반자로만 본다.

아르테미스의 신화: 기원

아르테미스의 신화: 기원

다른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아르테미스의 신화에도 몇 가지 버전이 있다. 그러나 그들 모두는 아르테미스가 제우스와 레토의 딸이었다고 말한다. 후자는 두 명의 티탄의 딸이었고, 제우스는 자신을 위해 그녀를 데려갔다. 하지만 그는 이전에 참새가 된 여동생을 강간하여 신에게서 도망치려고 했다.

제우스의 아내 헤라는 남편과 레토 사이의 로맨스를 발견했다. 그녀는 레토가 임신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끈질기게 그녀를 뒤쫓기로 했다. 이렇게 해서 그녀는 아이를 낳을 수 있도록 간신히 무인도에 갔다. 나아가 그녀는 당시 출산의 여신의 딸인 일리티야가 레토에 가는 것을 금했다.

이 때문에 레토는 큰 고통을 겪었고 출산이 9일이나 지연됐다. 그 후 신들은 그녀의 고통에 감동하여 아르테미스의 탄생을 허락하고 새로 태어난 그녀를 위해 그녀의 어머니가 쌍둥이 동생 아폴로를 낳도록 도왔다.

아르테미스의 소망

아르테미스의 신화는 아르테미스가 겨우 세 살이었을 때, 그녀의 아버지 제우스에게 아홉 가지 소원을 들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한다. 그녀는 그에게 다음과 같이 부탁했다.

  • 항상 처녀로 남는다.
  • 많은 이름이 있다.
  • “빛을 주는 사람”이 된다
  • 활과 화살을 가진다.
  • 튜닉을 무릎까지 내린다.
  • 오션의 60명의 딸로 구성된 합창단, 그들 모두는 9살이다.
  • 20명의 요정을 하녀로 삼아 그녀를 돌보게 한다.
  • 산을 다스린다.
  • 출산의 고통을 겪는 여성들을 도울 수 있다.

이 모든 소원이 이루어졌고 아르테미스는 어린 시절을 사냥 기술을 배우고 숲에서 살 준비를 하며 보냈다. 그녀는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게 되었고 자신의 땅에 들어온 사람들이나 자신의 미덕에 대해 감히 논쟁을 벌이는 사람들은 용납하지 않았다.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 중 하나는 액티온의 이야기다. 그는 뜻도 없이 사냥하던 중 강에서 여신이 벌거벗은 것을 본 테반이었다. 비록 요정들이 그녀를 덮으려고 달려들었지만, 그들은 제때 성공하지 못했다.

아르테미스는 이 침입에 몹시 화가 나서 액티온을 사슴으로 만들고 자신의 개들을 자극하여 그를 집어삼켰다.

사랑이 없는 여신

사랑이 없는 여신

전설에 따르면 오리온은 그녀의 사냥 동반자가 되었고 그는 아르테미스의 숲으로의 소풍에 오랜 시간 동행했다고 한다. 아폴로는 오리온이 여동생의 처녀성을 빼앗을 것을 우려하여 그를 제거하기 위한 계략을 꾸몄다. 그는 지구 여신 가이아에게 오리온은 허망하고 허세 있는 사냥꾼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후에 전갈을 보내 그를 죽였다.

오리온은 전갈에서 벗어나려다 섬으로 헤엄치기 시작했다. 한편, 아폴로는 아르테미스에게 그녀로부터 도망치고 있는 사람은 그녀의 님프 중 한 명을 강간하려 했던 낯선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그러고 나서 그는 그녀에게 화살을 한 발 쏘라고 재촉했다. 아르테미스의 화살에 오리온은 죽었다. 그녀는 오리온을 죽였다는 것을 알았고 아버지에게 별자리로 바꿔 달라고 부탁했다.

많은 남자와 신들이 아르테미스를 아내로 맞이하기를 원했지만, 그녀는 그들 중 누구에게도 이런 소원을 들어주지 않았다. 그녀는 화살이나 동물의 도움으로 그들 중 몇 명을 개인적으로 공격해야 했다. 예를 들어 그녀를 강간하고 싶어 했던 시프레테스는 여자로 변했다.

Bolen, J. S. (2015). Artemisa: el espíritu indómito de cada mujer. Editorial Kairó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