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적인 호흡이 뇌에 미치는 영향

18 7월, 2020
호흡은 많은 면에서 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의식적인 호흡은 몸의 균형을 되찾고 내면의 평화를 가져다줄 수 있다.

호흡은 모든 생물의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코로 숨을 쉬는 사람도 있고,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도 있고,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모든 사람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숨을 쉰다. 오늘은 의식적인 호흡이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호흡은 신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어느 주어진 시간에 자신의 몸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있다면 아마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가 나거나, 아니면 정말 행복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호흡이 깊고 느리면 평화롭고 편안한 느낌일 것이다.

횡격막이 움직이는 방식은 기분을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호흡이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마음을 몸으로 가져오도록 깊이 숨을 들이마셔라.”

틱낫한

의식적인 호흡

의식적인 호흡과 무의식적인 호흡의 차이

정상 호흡은 무의식 호흡 또는 쇄골 호흡이라고도 하며, 무의식적인 과정으로서 신체의 가스 교환 역할을 한다. 체내에 산소를 공급하여 세포 대사를 보장한다.

동시에 호흡은 자율신경계(ANS)와 연결되어 신체의 자율기능을 조절한다.

반면, 의식적인 호흡 또는 횡격막 호흡은 호흡 속도를 높이고 개선할 뿐만 아니라 뇌에 영향을 미치고 이완, 침착, 정서적인 안정의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의식적인 호흡의 주요한 차이는 무의식적으로 가슴 호흡에서 횡격막 호흡으로 가는 방법이다.

횡격막 호흡은 산소 부피와 압력을 증가 시켜 폐를 채우고 폐에 있는 모든 공기주머니를 사용하며 몸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또한 몸의 이완과 평온한 상태를 관리하는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해 준다.

“바람 부는 하늘에 구름처럼 오고 가는 느낌이다. 의식적인 호흡이 나의 닻이다.”

-틱낫한-

의식적인 호흡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의식적인 호흡이 뇌에 미치는 영향

호흡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다. 의식적인 호흡은 세포 산소 공급, 조직 산소화, 조직 압력 조절, 세포 수명을 가능하게 하는 아데노신3인산(ATP) 합성을 자극해 호흡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의식적인 호흡이 혈압을 향상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또한, 이런 종류의 호흡은 뇌 혈액 공급을 향상해 뉴런 사이의 연결을 개선한다.

여러 연구에서 의식적인 호흡이 명상 기법으로 사용될 때 뇌가 더 커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호흡이 뇌에 미치는 영향은 주의와 감각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에 관련된 영역에서 전전두엽 피질에 대한 변화로 이어진다.

“심호흡은 깊은 사고를 불러오고 얕은 호흡은 얕은 사고를 불러온다.”

-엘시 링컨 베네딕트-

호흡

의식적인 호흡은 미주 신경을 자극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숨을 들이마시거나 숨을 내쉴 때마다 부교감신경계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교감신경계의 활동을 감소시킨다.

어떻게 하면 휴식을 취할 수 있을까? 약간의 변화는 뇌에 긴장을 풀어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증가를 유발한다.

결론적으로, 의식적인 호흡은 몸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신경내분비, 소화기, 순환기, 신경 화학 및 신경계 작동 방식을 개선할 수 있다.

Baigorri, G., JA., Lorente, B. (2005). Oxigenación tisular y sepsis. Medicina Intensiva, 29(3), 178-184.

Benson, H., & Klipper, M. Z. (1975). The relaxation response. New York: Morrow,1-158

Brassard, P., Ainslie, P. N., & Secher, N. H. (2014). Cerebral oxygenation in health and disease. Frontiers in physiology, 5, 458.

Canet, J. (2006) Fisiología respiratoria. Extraído el 08 de abril, 2049 de http://www.scartd.org/arxius/fisioresp06.pdf

Everly, G. (1989): A clinical guide to the treatment of the human stress response. Nueva York: Plenum. 3 – 187.

Lara, M. A. (2019). Beneficios de la Respiración consiente contra la ansiedad generalizada y el estrés.

Lodes, H. (1990). Aprende a respirar. Barcelona: Integral. 56 –  75.

Manoj, K., Bhasin., Jeffery, A., Dusek., Bei-Hung, Chang, Marie, G.,Joseph, John,W., Denninger., Gregory,L., Fricchione, Herbert B.,Towia,A., Libermann. (2013). Relaxation Response Induces Temporal Transcriptome Changes in Energy Metabolism, Insulin Secretion and Inflammatory Pathways. PloS one, 8(5), e62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