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심리학의 이점과 활용

2019-11-04
비지니스 심리학은 직장에서의 개인적 및 집단적 행동 연구에 책임이 있다. 이 기사에서 이에 관한 모든 것을 배워 보자!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내부와 외부의 작업 환경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역할을 하는 모든 다른 요소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작업팀의 능력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모두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것들과 다른 문제들은 비즈니스 심리학에 의해 처리된다. 이것은 직장에서의 인간 행동의 연구에 중점을 두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비즈니스 심리학 분야는 업무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전문으로 한다. 이는 개별 수준 또는 그룹 수준일 수 있다. 목표는 근로자들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결과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자세히 한 번 살펴보자.

비즈니스 심리학의 이점과 활용 01

비즈니스 심리학의 기원

비즈니스 심리학은 산업심리학 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다. 이 분야는 16세기 말, 유럽에서  과학 관련 작업들을 다루었다.

실제로 1575년 후안 후아르테 산 후안(Juan Huarte San Juan)이 펴낸 《과학을 위한 유전성 검사》에서 이 연구 영역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모든 세부사항을 찾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비즈니스 심리를 효과적으로 다룬 첫 작품으로 보고 있다.

몇 세기 후인 제2차 세계 대전과 그 결과로 전 세계로 퍼진 재정 위기는 비즈니스 심리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주된 이유는 많은 회사가 세상을 바꾸는 획기적인 사건에서 회복해야 할 명백한 필요성 존재했기 때문이었다. 이는 경제적, 조직적 차원 모두에서 경험하는 결과였다.

군대를 한 번 예를 들어보자. 전쟁 기간, 군대는 진보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신입 군인이 크게 필요했다. 그리하여 군대에 들어온 신입 군인들은 모두 특정 직책을 배정받아 근무했다.

세계 대전 후에

그러나 전쟁이 끝났을 때 참전했던 대부분의 군인은 다른 유형의 직업으로 돌아가야 했다. 재활과 관련된 문제로 인해 심리학적 고통이 커지고 실업률이 높아졌다.

이 노동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그 시절에 수행되었던 연구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산업 심리학의 개념이 비즈니스 심리학 분야로 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는 연구 및 응용 프로그램이 산업 환경뿐만 아니라 작업 환경의 모든 영역으로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한 가지 특별한 변화는 산업 심리학의 적용이 개인 수준에서 근로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에서 그룹으로 행동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어떻게 바뀌었는가이다. 이러한 유형의 그룹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업 환경에 있다.

비즈니스 심리학과 인적 자원의 차이점

비즈니스 심리학 분야가 특정 조직의 인적 자원의 관리 경영과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전자는 심리학의 한 분야인데 그것을 실행하려면 적절한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비즈니스 심리학에 인적 자원과 관련된 일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외에도 동기부여, 스트레스, 문화 등의 요인도 다룬다.

인적 자원 부서(혹은 인사과)에서 일하기 위해 심리학 교육을 받을 필요는 없다. 주로 예산, 직원 비용, 계약 또는 입법 이슈의 준비와 분석을 처리하기 때문에 인사과에서 요구하는 지식은 심리학 자체보다는 경제학과 법과 더 관련이 있다.

비즈니스 심리학의 이점과 활용 02

비즈니스 심리학의 기능

비즈니스 심리학은 기업 조직 내에서 많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제를 상세히 설명하기 위해 다음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 인사 오리엔테이션. 이것은 이 심리학 분야 내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일 것이다. 주요 목표는 작업팀의 과제를 계획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다.
  • 인사 개발. 비즈니스 심리학의 또 다른 목적은 직원들의 훈련에 관한 ‘요구’를 알아내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회사 직원들이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최고의 트레이닝 솔루션을 찾아내야 한다 . 이는 직원 개개인의 역할을 향상하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마케팅. 이 영역은 조사를 수행하고 그룹 다이나믹스를 다루는 것이 주 업무다. 이와 함께 제품이나 회사 이미지와 잠재 소비자에 의한 수용 수준에 대한 연구를 한다.
  • 경영관리.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심리학에서는 회사의 정책에 관한 경영과 행정 업무를 다룬다. 여기에는 인사관리 및 각 직책에 수반되는 책임의 정의가 포함된다. 이 심리학 분야는 특히 회사 내에서 서로 다른 업무팀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Robbina, S.P. (1996): Comportamiento Organizacional. Teoría y Práctica. Editorial Prentice – Hall, Hispanoamericana. S.A. 7ma Edición, México.
  • Rodriguez Fernández, A. (1995): Los Recursos Humanos en las Administraciones Públicas. Editorial Tecnos, Madr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