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법을 가르치고 배우기
전통적인 교육은 암기하는 것이 주요 목표인 체계적이고 기계적인 학습 과정을 기반으로 한다. 현재, 많은 연구가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 방법을 지지하고 있다. 이 교육 혁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모두 조금씩 그것을 목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서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스스로 정보를 찾고 그것을 비판적인 방법으로 동화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좋은 분석을 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앞으로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과정을 바꾸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고 배울 때, 우리의 모든 행동은 우리의 생각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아주 어린 나이부터 암기에만 전념하는 것이 아니라, 훌륭한 사상가가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의 중요성
대부분의 학교에서, 어떤 교육 모델도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전통적인 학교들은 전통적인 도구, 방법, 그리고 단기적인 기술을 계속 사용하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방정식을 풀고 기껏해야 며칠 동안 기억할 수 없는 텍스트를 암기하는 법을 가르치는데 거의 모든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많은 다른 교육 전문가들은 이해와 대답 대신 질문의 가치에 바탕을 둔 방법론에 기반하고, 생각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만들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절차와 도구를 갱신해야 한다.
사고 기반 학습(TBL)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현재로선 많은 교육기관이 한 걸음 나아갔다. 어떤 면에서 그들은 전통적인 방법론이 본질적인 의미를 거의 갖지 않고 반복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을 인식했다.
기본적으로, 이 교육 모델은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사고가 실행에 옮겨지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사고 기반 학습(TBL)은 더 의식적이고 심층적인 학습을 제공한다. 사실, 그것은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다루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자 이 방법의 창안자인 로버트 스와츠는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방식을 가르치는 방법론으로 정의한다.
또한, 로버트 스와츠는 이 방법론이 보스턴에서 역사 수업을 들을 때 생겨났다고 설명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생각할 두 가지 다른 이야기를 제시했고, 어떤 이야기를 믿어야 할지 고민해 보라고 했다. 그 순간, 스와츠는 그 아이들이 자신이 읽고 있는 것이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론적으로, 그는 이러한 관점을 모든 것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적극적인 방법론은 내용을 넘어선다. 첫째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법을 배우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얻도록 보장한다.
두 번째로, 학생들이 틀에서 벗어나 생각하고 다른 주제에 대해 그들 자신의 연구를 하도록 장려한다. 이런 식으로 학습 과정은 암기가 아니라 내용의 내재화에 달려 있다.
교실에서의 협력적 사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교사가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 그들은 학생들이 문제, 사례, 프로젝트를 해결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것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수업하는 동안 활동적으로 지내도록 격려한다.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집단적인 작업이 필요하다. 결국, 모든 사고는 협력적일 때 가장 잘 작동한다.
생각과 아이디어를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은 팀워크를 장려하는데, 이것은 다시 모든 종류의 배움을 반영하고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 질문하는 것의 중요성
대화는 지식을 얻는 데 필수적인 자원이다. 이미 기원전 5세기, 소크라테스는 그것의 유용성을 깨닫고 완전한 방법을 고안해냈다. 바로 산파술이다.
소크라테스식 방법은 질문을 사고를 발전시키는 방법으로 여긴다. 말하자면, 교실에서 질문들은 학생들이 대답하거나 새로운 질문을 하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질문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조화하고, 응답을 종합하고, 추론을 통한 방어 능력을 높이는 데 유용하다.
결과적으로, 학생의 자율성은 증가한다. 갑자기 그들은 미지의 분야를 탐험할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느낀다. 이런 의미에서, 좋은 교사는 각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질문을 알고 있다.
여섯 가지 생각 모자
에드워드 드 보노는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분석 또는 해결을 쉽게 하기 위해 여섯 가지 생각 모자 기술을 개발했다. 그것은 측면적시고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고 평행 사고를 장려하는 역할을 하며 전통적인 추론의 대안이다.
그 여섯 가지 생각 모자는 여섯 가지 사고방식을 나타낸다. 각각의 색깔이 다른데, 이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생각의 방향을 나타낸다. 이 기술에서, 각 참가자는 그들이 사용하는 사고의 유형을 지적하기 위해 모자를 쓰고 벗는 것을 상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