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묘한 이야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2019-05-04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매우 흥미로운 캐릭터를 보여준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는 트라우마적인 상황을 경험한 사람에게는 매우 일반적이다. 인기 서스펜스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에서 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매우 흥미로운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위대한 모험을 떠나거나 사악한 괴물을 물리치는 건 아마 이것과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닐지도 모르겠다. 1년이 지나 다시 돌아온 시즌 2에서 이 캐릭터는 다시 등장하게 되는데, 수많은 미스터리를 남기며 긴장감을 유발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윌, 일레븐, 조이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길 추천한다. 하지만 이 포스팅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길 바란다. 계속 읽을지에 대한 여부는 당신의 선택에 맡기도록 하겠다.

기묘한 이야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01

기묘한 이야기, 초자연의 힘이 당신을 스토킹한다

기묘한 이야기는 2016년 두퍼 브라더스에 의해 제작되었다. 넷플릭스를 통해 방송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두 시즌에 걸쳐 17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있다. 2017년에 넷플릭스에서 시즌 2가 나왔으며, 곧 시즌 3도 나올 예정이다.

기묘한 이야기는 1983년의 호킨스라는 가상의 작은 마을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 마을에 본사를 두고 있는 호킨스 국립 연구소는 표면상으로는 에너지 관련 연구를 다루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호킨스 국립 연구소의 진짜 목적은 따로 숨겨져 있었다. 사실은 불가사의하고도 초자연적인 연구가 그곳에서 일어나고 있었다.

일레븐은 호킨스 국립 연구소에서 자랐다. 이 작은 소녀는 특수 기술로 태어나게 되었으며,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정치적 이유로 이 소녀의 능력을 사용하기를 원했다. 드라마 초반에 일레븐은 실험실에서 탈출하게 된다. 그  이후, 이 소녀는 마이크와 그의 친구들을 만난다.

마이클, 더스틴, 루카스는 윌 바이어스의 친구들이다. 그러나 윌은 최근 실종되었다. 이 시점에서는 아무도 알지는 못했지만 사실 다른 세계의 괴물이 윌을 납치한 것이었다. 그 곳에서 윌은 이 끔찍한 괴물로부터 도망 다니며 추위와 배고픔과 싸우고 있었다.

첫 시즌의 내용은 일주일이란 짧은 시간 동안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윌의 어머니 조이스와 호퍼 경찰서장이 윌을 찾아다니게 된다. 그러던 와중에 조이스와 호퍼는 정부가 관여된 초자연적이며 엄청난 음모를 꾸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기묘한 이야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02

기묘한 이야기 시즌2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시즌 1이 끝낼 때쯤, 윌의 친구들과 가족들은 다른 세계로부터 윌을 구출하게 된다. 그리고 시즌 2에서는 이 시점을 기준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윌의 엄마와 형은 윌에게 평범한 삶을 다시 만들어주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윌은 심한 트라우마로 인해 평범했던 이전의 삶으로 되돌아오기에는 어려워 보인다.

트라우마는 한 사람의 심리적 안정을 위협하는 상황을 말한다. 즉, 트라우마는 인간이 매우 강렬한 두려움을 유발하는 위협을 인지하는 상황임을 말해준다. 이런 정서적으로 압도되는 경험을 한 생존자들처럼, 윌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고통받기 시작한다.

PTSD는 트라우마적인 상황 이후에 언제든지 예기치 않게 더 나빠질 수 있다. (그렇다고 즉시 나빠진다는 뜻은 아니다). 트라우마와 마찬가지로 PTSD는 위협적이며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곤 한다. 그 증상은 다양하며 다른 질환과 쉽게 혼동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울증과 PTSD로 동시에 고통받는 사람은 이를 구별하여 진단해 내기는 쉽지 않다.
단발의 꼬마 남자 아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기념일 효과’

시즌 2에서 윌은 분리 장애 및 공황발작을 일으킨다. 게다가 다시 그 세계로 잡혀갈 거라는 망상을 갖기 시작한다. 이 드라마에서 이를 ‘기념일 효과’로 설명한다. 기념일 효과는 심리학자들이 군인과 같이 PTSD로 고통받는 환자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현상을 말한다. 기념일 효과는 트라우마가 발생한 기념일이 가까워 짐에 따라 PTSD 증상이 악화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일부 전문가들은 기념일 효과가 흔하지 않은 요인로 구성된다고 설명한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불쾌한 기억과 감각을 유발하는 환경적 특성이다. 이 효과는 트라우마가 발생할 당시 경험했던 냄새, 색, 소리 또는 미각에 의해 촉발될 수 있다. 기념일이 지나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이 거의 즉시 사라지게 된다.

기묘한 이야기 내 PTSD의 다른 증상들

PTSD는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기묘한 이야기에서의 주요 희생양인 윌 바이어스는 PTSD로 인해 다른 누구보다도 더 큰 고통을 겪게 된다. 

하지만 트라우마적 사건이 발생할 때 주변 사람도 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윌의 친구와 가족도 다양한 방식으로 PTSD 증상을 보인다. 조이스, 윌의 어머니는 불안발작을 일으킨다. 윌의 친구들은 악몽을 꾸고, 사악한 존재와 직면하는 마이크의 누나는 죄책감과 후회를 느끼는 등의 양상을 보인다.기묘한 이야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0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가장 흔한 증상 중에는 극도로 현실 같은 생생한 트라우마적 상황을 자주 떠올리는 것이다. 또한, PTSD가 있는 사람은 쉽게 짜증이 나거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사회적 고립을 선호하거나 적대적으로 될 수 있다.

PTSD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건강상의 위험이 생길 정도로 심하게 고통받기도 한다.  일부 사람들은 메스꺼움, 위장 문제 및 심한 편두통을 앓기도 한다. 다른 환자들은 좋아하던 활동에 관해 관심을 잃기도 한다.

또한, PTSD를 겪는 사람들은 죄책감과 외로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우울증과도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트라우마를 겪은 후에 전문가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를 찾는 것은 PTSD를 치료하고, 발생 가능한 증상을 사전에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전혀 망설일 필요 없다.

PTSD를 겪는 사람들은 이를 부끄럽지 않게 여기는 것이 중요하다. PTSD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일반적인 장애이다. 그러나 올바른 진단과 전문가 혹은 주변 사람의 도움으로  보다 쉽게 개선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하라고 하니깐 하는 일들 따위는 하지 마.”

– 기묘한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