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펜서 케이건의 협동 학습: 마음을 탐구하다

· 2019-05-06
협동 학습은 전통 학습의 효과적인 대안임이 입증되었다. 협동 학습의 의미와 실행에 대해서 알아보자.

스펜서 케이건(Spencer Kagan)는 협동 학습 및 이러한 학습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여러 건 해온 유명 작가이다. 팀워크는 오늘날 대다수의 학교와 기관에서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이는 학생의 중요한 개인적 성장 기술을 발전을 돕는 새로운 그룹 학습 방법이다.

스펜서 케이건의 협동 학습

광범위한 연구 끝에 스펜서 케이건은 협동 학습을 제안했다. 그는 협동 방법을 훨씬 융통성 있고 효과적으로 조직했다. 그의 역동적인 협동 과정을 통해 복잡한 과목을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케이건 온라인 메거진(Kagan Online Magazine)에 발표한 글에서 그는 이 방법은 즐기는 동안 배울 수 있는 게임과 같다고 설명했다. 자세히 살펴보자.

협동 학습의 원칙

스펜서 케이건은 협동 학습의 구조를 만들면서 시행 시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 원칙 네 가지를 생각했다. 이 원칙은 협동 학습의 기본요소이다.

  1. 긍정적 상호의존: 각자 할당된 과제를 수행하는 책임을 이행하여 긍정적 상호의존을 달성한다. 또한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고자 하는 해답과 전략에 그룹 전체가 동의해야 한다.
  2. 개인 책임: 각 멤버의 행동은 그룹 전체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이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각 멤버는 다른 멤버들을 위해 과제를 수행할 책임이 있다.
  3. 동등한 참여: 모든 멤버는 똑같이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얻는다. 이 원칙의 핵심은 처음부터 과제를 동등하게 분배하는 것이다. 멤버 한 명이 다른 멤버들보다 일을 더 해서는 안 된다.
  4. 동시 상호작용: 모든 참석자는 서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 즉 의견을 공유하고, 과제에 대한 생각을 말하고, 공동으로 결정을 내린다. 상호작용이 부족할 경우 그룹이 해체되어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스펜서 케이건의 협동 학습: 마음을 탐구하다 01

따라서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

  • 팀워크  기술 개발
  • 문제해결 능력 향상
  • 특정 견해를 옹호하는 능력 향상
  •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고, 아이디어를 존중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

협동 학습의 장점

협동 학습은 학급에서 특정 원칙과 명백한 목표와 함께 작동하는 일련의 게임(구조)를 실행할 수 있다. 수학, 어학 등 다양한 과목에 하나하나 적용할 수 있다.

즉, 협동 수업은 다양한 과목에 효과가 있다.

중요한 점은 협동 수업은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교와 기관은 한 종류의 학생들만 겨냥한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을 사용한다.

그렇다면 더 창의적인 학생들은 또는 특정 정보를 암기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이런 경우 스펜서 케이건의 구조가 유용하다. 더욱 완전한 학습을 허용하기 때문이다.

스펜서 케이건의 협동 학습: 마음을 탐구하다 02

협동 학습 시행의 필요성

협동 학습에 기초한 수업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교사들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준비할 것이 훨씬 적고 결과가 더 효과적이다. 많은 교육 기관들은 이미 정해진 그들만의 교육법이 있다.

하지만 스펜서 케이건의 구조 중 일부를 도입 및 시도해보라고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결과가 좋은지, 아닌지 직접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서 말했듯 ‘전통적인’ 교육은 그 비효율성에도 불구, 학교에서 가장 흔히 사용된다. 전통적인 교육은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도록 북돋아 주지 않는다. 되려 지루하게 만든다.

학생들은 수업 도중 “왜 이런 것을 배우지? 이유가 뭐야?”라고 자문한다. 심지어는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 불건전한 경쟁을 부추기기도 한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그저 교사의 관심을 끌고자 모조리 암기해서 전체 학급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스펜서 케이건이 말한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방해가 된다.

요약하자면 학생들은 최대한 생산적으로 작업하고, 진전을 보이고, 배우고, 기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육자는 이런 이유로 가장 잘 맞는 전략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Bouzas, P. G. (2002). Repercusión del aprendizaje cooperativo sobre el rendimiento y desarrollo personal y social de los estudiantes. Revista de ciencias de la educación: Organo del Instituto Calasanz de Ciencias de la Educación, (192), 505-522.
  • Kagan, S. (2003). Breve historia de las Estructuras Kagan. Kagan Online Magazine1(800), 3-20.
  • Prenda, N. P. (2011). El aprendizaje cooperativo y sus ventajas en la educación intercultural. Hekademos: Revista educativa digital, (8), 6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