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향기는 인지 기능을 향상한다

커피 향기는 하나의 큰 기쁨이며 이는 후각을 자극한다.
커피 향기는 인지 기능을 향상한다

마지막 업데이트: 09 3월, 2021

커피 향기는 하나의 큰 기쁨이며 이는 후각을 자극한다. 아침에 커피 향을 맡는 것보다 더 위로가 되는 것은 없다. 모든 감각, 미각 그리고 뇌에 즐거움을 준다. 사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 향기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인지 과정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에 적어도 한 번은 커피 향기를 맡아본 적이 있다. 원두거나 원두 가루에 상관없이 그냥 커피 용기를 열면 기분 좋은 향기를 느낄 수 있다. 그 향기와 사방으로 퍼지는 부드러운 깊이감에 반하게 된다.

“테이블 위의 수많은 사치품 중에서 커피는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는 중독 없는 즐거움을 자극한다. 그리고 기분 좋은 영혼의 흐름은 결코 슬픔, 나른함 또는 무기력으로 이끌지 않는다.”

-벤저민 프랭클린-

인간의 현명한 두뇌는 매우 암시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커피의 냄새는 뇌간에서 직접 대뇌변연계로, 감정과 기억이 발생하는 영역까지 이동한다.

커피의 향기는 사람들에게 초능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인지 능력을 향상한다. 이는 플라세보 효과와 함께 단순히 감정과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탐구할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이다.

커피-컵-과-남자

두뇌는 커피를 좋아한다

종종 사람들은 커피 한 잔만큼 아이디어가 가득한 곳은 없다고 말한다. 작가, 학생, 철학자, 그리고 아침이나 밤에 이를 마시는 모든 사람이 똑같은 말을 할 것이다. 커피는 나폴레옹과 같은 다양한 역사적 인물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나폴레옹은 속쓰림을 견디면서 매 전투 전에 커피를 마셨다.

카페인은 뇌가 가장 좋아하는 알칼로이드 중 하나이다. 신경계를 자극하는 천연 자극제이다. 이 효과는 섭취 15분 후에 시작되며 최대 6시간까지 지속할 수 있다. 분자 구조로 인한 것이기에 놀랍다. 카페인은 졸음이나 피로를 유발하는 분자인 아데노신 수용체를 차단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에 대해 할 말이 더 많다. 아침에 깨어 있고 일어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업무를 더 잘 수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커피를 마실 때 기분 좋은 느낌이 든다. 이러한 감각을 주는 도파민에 고마워해야 한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은 활성화, 행복 및 동기 부여 상태를 유발한다. 하지만 이는 또한 커피 중독의 원인이기도 하다.

커피 향기는 인지 능력을 향상한다.

올해 환경 심리학 학술지(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커피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이 밝혀졌다. 커피 향기는 인간의 인지 능력을 향상한다. 이 말은 즉, 집중과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 업무 또는 학업 성과를 최적화한다. 이 모든 것이 마술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애드리아나 매드자로브(Adriana Madzharov) 박사는 플라세보 효과의 흥미로운 사례라고 설명했다.

“커피는 마음과 정신을 위한 위안이다.”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

연구원들은 방에 있는 커피 향기로 그곳 사람들의 90%가 행복을 경험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마찬가지로 뇌가 커피를 좋아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카페인은 이를 자극하고 쾌락을 만들어 낸다. 따라서 이 향기는 뇌간과 대뇌변연계 사이를 이동하는 경로로 인해 모든 것을 활성화할 수 있다.

플라세보 효과는 인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전문가에 따르면, 이는 특히 후각에 의해 발생한다. 실제로 정서와 기억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많이 사용되지 않는 두뇌 자원이다. 영감을 주거나, 진정시키거나, 활성화하고, 주의력을 높이고, 창의성을 향상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통로이다.

커피-컵-과-여자

후각으로 삶을 경험하는 것

유명한 작가이자 정치 활동가 헬렌 켈러(Helen Keller)는 생후 19개월에 시력과 청력을 잃었다. 그리하여 헬렌은 후각을 더욱더 발달시켰다. 헬렌은 주변의 냄새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자신만의 세상을 만들었다.

커피 향기도 헬렌이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였다. 조용하고 어두운 헬렌의 세상은 후각으로 인해 엄청나게 무한하고 풍부해졌다.

마케팅 업계와 수많은 기업은 이러한 커피의 영향에 관해 잘 알고 있다.

바닐라, 계피, 커피 또는 초콜릿 향기는 삶의 질과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롭지 않은가?

이 글은 어떤가요?
사랑하면 커피를 끓여줄 것이다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사랑하면 커피를 끓여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