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에서의 성공을 얻기 위한 기술
우리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여러 가지 면들이 복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의심할 여지도 없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은, 자신의 전문적인 기술이 아니라, ‘소프트 스킬(Soft Skills)’라고 불리는 것들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면접을 보러 왔다고 했을 때: 먼저 ‘하드 스킬’에 대해 먼저 논하게 되지만, 그 ‘소프트’ 스킬이야말로 일을 얻는데 있어서의 열쇠가 될 수 있다.
하드 스킬과 소프트 스킬의 차이는?
전문 용어로 말하건대, ‘하드 스킬’은 그 사람의 커리어나 전문 분야 자체에 관련된 능력이며, 어떤 특정 업무의 성공에 기여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IT 산업에 종사한다고 한다면,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알고, 이를 어떻게 입력하느냐에 관련된 게 하드 스킬이다. 언어에 관한 지식일 수도 있고, 감정이나 생각을 변환하는 기술일 수도 있다.
이제, 한번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왜 수많은 작가들과 프로그래머들이 자신들의 커리어의 정점에 섰는데, 왜 다른, 좀 더 열등한 재능의 사람들이 명성과 성공을 거둔 걸까?
그 답은 ‘소프트 스킬’ 속에 있다. 소프트 스킬이란, 사교적인 능력, 예를 들면 자신에 대한 자각, 리더쉽, 그리고 감정 조절과 같은 업무 습관에 크게 관여하는 특성에 대한 능력을 일컫는 것이다. 이것은 ‘하드 스킬’들을 보조하면서, 장기적 성공에 관해서는 큰 차이를 보여준다. 모든 사람이 가질 수 있지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적은 기술이다.
소프트 스킬의 이점을 활용하는 방법
소프트 스킬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능력이자, 행동이자, 습관이다. 그 말인즉, 당신의 동료, 경쟁자들과 당신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란 것이다.
당신이 취직할 때, 봉급을 올리거나 승진할 때, 분쟁을 해결할 때, 그리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경우에 이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이, 그저 전문가만을 고용하려 하지는 않는다. 자신들의 가치, 에너지, 결단력, 그리고 효율성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으려 한다.
당신에게는 수많은 학위나 자격증이 있을 수 있지만, 당신이 그토록 원하는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왜일까? 그것은 당신이 아직 소프트 스킬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성공을 위한 최고의 기술들은 무엇일까?
1. 사회성: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론적으로는 매우 유능하고 경쟁성 있는 사람일지라도,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지 못한다면, 별로 의미가 없다. 성공적인 전문가들은 그룹을 움직이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감정적인 면에서 그룹원들을 잘 대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저 지식만이 아니라, 자신들의 동료도 중요시할 수 있어야 한다. 학창시절의 최고의 은사에 대해 생각해보자. 그 선생님은 그저 지식만 가르쳐 주었는가? 아니면 당신에게 최고의 인격체와 페르소나를 보여 주었는가?
2. 비판에 대한 열린 마음: 물론 아무도 비판받기를 원하지는 않는다. 측히 우리가 경쟁력 있고 유능하다고 생각한다면 더욱 받기 싫을 것이다. 업무에 관해서는 더더욱. 하지만, 이 여러 다른 가치관과 생각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는 것은 성공을 위해서 중요한 기술이다. 최고의 성공을 위한 충고는, 가장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에서 찾아오기 쉽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 분야에서 전문가는 아닐지언정, 그리고 자신처럼 유능한 학위나 자격증을 갖지 못했을 지언정, 당신이 갖고 있지 않은 새로운 관점에서의 생각을 줄 수는 있다. 비평을 받을 때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지 말자. 실패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비평에 대해 조용히 들어보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가능하다면, 이를 받아들이자.
3. 생산적인 습관: 생산성을 도와주는 여러 습관들이 있다. 예를 들어, 의제 목록을 항상 메모하고 다니거나, 일상에서도 업무를 활용하는 것 등이 있다. 가장 성공적인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의제를 항상 미뤄두지 않는다. 다음 미팅을 위해, 일상 생활에도 일을 적용하며, 집중력을 잃지 않는다. 물론 쉬기 위해서, 다른 취미활동을 할 때에는 업무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잊고 활력을 충전하며, 잠을 잘 자고, 잘 먹고, 잘 쉬어간다. 일할 땐 확실히 일하고, 쉴 땐 확실히 쉬자. 지쳤을 때엔, 당신은 잘 움직일 수 없다. 좋은 휴식도 좋은 습관이다.
4. 진실함: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히 여겨야 할 능력이다.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당신의 실수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인정하자. 많은 기업들은 이 진실함을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들이 잘못했음을 솔직히 인정하고, 같은 실수를 다시는 하지 않는 사람을 선호하며, 모를 때는 솔직히 모른다고 하는 용기를 가진 사람을 선호한다. 진실함은 요새 세계적으로 크게 인정받는 능력 중 하나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솔직해지고, 객관적으로, 그리고 책임감을 갖고, 신뢰를 유지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