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은 언제 문제가 되는가?

28 10월, 2018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에게 해당하지만, 많은 성인 또한 경험하는 문제이다. 분리불안은 집에서 분리되었을 때 또는 감정적 애착이 있는 사람들과 분리되었을 때 과도한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정의된다. 애착을 느끼는 사람들은 부모, 조부모, 형제, 자녀 등이 포함된다.

분리불안 증상은 가볍거나 매우 심각할 수 있고, 어른들뿐만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비슷하다. 성인들은 분리불안은 보통 어렸을 때 생기는 문제라고 믿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살면서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다.

분리불안은 배우자, 어린이, 직장 또는 감성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부터 분리되는 두려움으로 나타난다. 고통받는 개인뿐만 아니라 “애착의 대상”에게도 작용할 수 있다. 종종 이것은 어느 정도 존재했던 의존성을 반영하거나 강화한다.

“이곳의 목적지를 알 필요 없이, 가고 싶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열망을 품고 자유롭게 길을 걸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마거릿 미드

시간의 개념은 쉽지 않고, 발전하는 데 수 년이 걸린다. 많은 어린이들에게 분리는 어렵고 고통과 눈물을 유발한다. 게다가, 부모들에 의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면, 청소년기의 불안정과 같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것은 심지어 삶의 다른 단계들로도 확장될 수 있다.

모든 불안 장애와 마찬가지로, 어린 시절이나 성인기에도 분리불안에 대한 치료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저절로 사라지는 것은 드문 경우이다. 보통 분리불안은 발전되는 경향이 있고, 삶의 다른 영역으로 나누어지기도 하며, 다른 형태의 불안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에 연관되어 광장공포증이나 공황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분리불안은 언제 문제가 되는가?

권장되는 치료법은 보통 심리치료이다. 하지만 어린이와 관련해서는 이 글에서 제공할 몇 가지 도구가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분리불안이 막 시작될 경우 경고 신호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자존감이나 우리 자신에 관한 생각은 보통 우리 신체에 위협을 가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걱정을 만들어낸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상적인 단계

분리에 대한 어떤 불안은 특정한 발달 단계에서 정상적이고 일반적이다.위험에 대한 인지가 없었던 아기들은 8~14개월이 되면서 낯선 사람이나 새로운 곳을 두려워하기 시작한다. 이 “정상적인 단계”는 아이들이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고 지배하도록 돕는 자연적인 적응 방법이다.

보통, 이러한 분리불안은 약 2세 때 현저하게 감소하거나 완전히 사라진다. 이 나이대의 아이들은 그들의 부모가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항상 나중에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안다. 동시에 그들은 그들 자신이 갈 수도 있고 돌아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이 새로운 안전에 대한 개념으로 그들은 세계를 탐험할 용기를 얻는다.

이것은 특정한 순간이나 새로운 상황에서 아이들이 걱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런 불안은 장기간 부모와 떨어져 있을 때, 입원이나 학교 변화 등에 직면할 때 더 일어날 수 있다.

분리불안은 많은 감정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들은 많은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들이 그들을 위해 만든 애착으로 인해 행복감이 느껴진다. 또한, 낯선 사람들과 함께 남겨야 하므로 죄책감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아이들이 요구하는 주의력과 시간의 양에 의해 지치거나 압도되는 것은 정상이다.

“어떤 열정도 두려움만큼 행동과 추론의 모든 힘을 빼앗아가지 않는다.” – 에드먼드 버크

아이가 당신이 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건강한 애착의 좋은 표시이다. 물론, 이런 욕망이 많은 불안감에 굴복하지 않는 한 이것은 사실이다. 건강한 애착은 신뢰가 있다는 뜻이다. 아이는 당신이 떠날 때마다 돌아올 것이라고 믿으며, 이 믿음은 당신이 없는 동안 그들을 편안하게 해주기에 충분하다. 병적인 애착은 아이가 항상 재확인하고 경계할 때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런 상황은 어려운 단계이다. 하지만, 불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내심과 힘을 가지고 사라져야 한다. 반면에, 만약 아이가 울기 시작할 때마다 방으로 뛰어 들어오거나, 혹은 아이들을 위한 모든 계획을 취소한다면 아이들은 불안을 직면할 수 없다. 아이들은 이 분리를 피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므로 두려워하게 된다.

분리불안 인내심 두려움

계획과 실행 – 두 가지 중요한 개념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갈 계획이라면, 아마도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분리불안을 겪게 될 것이다. 아이들은 특히 8개월에서 1세 사이에 예민하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아이를 새로운 장소로 데리고 가거나 친척 등 다른 믿을 만한 사람에게 짧은 시간 동안 맡기는 것으로 천천히 이별을 연습하자. 그리고 어린이집에서 머무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보자.

아이가 피곤해하지 않고, 불안해하지 않으며, 배가 고프지 않을 때만 이러한 “연습”을 그대로 하라. 아이가 먹거나 낮잠을 자고 나서 이러한 계획을 세우자. 아이는 아이일 뿐이고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될 때 변화를 도입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는 것을 기억하라.

어린이집 입학 전날에 아이와 함께 어린이집을 방문하고 함께 적응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가능하다면, 적응은 점진적으로 시행하라. 그래서 처음에는 아이를 몇 시간만 맡기고, 천천히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일관성, 평온함, 약속 지키기 – 3가지 기본 지침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가는 것은 그곳에서 일하는 전문가를 믿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 결정에 일관성이 있도록 노력하자. 그들은 이런 종류의 문제를 다루는 데 많은 경험이 있으며, 당신과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결과가 생기도록 도울 것이다. 

“아수에서 인간으로의 진보는,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를 줄이는 것보다 더 큰 특징은 없다.” 

– 윌리엄 제임스

어떤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아이에게 평온함과 자신감을 전하라.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개념을 사용하여 언제 돌아올 것인지 설명해 주자. 예를 들어, “점심 후”, “낮잠 시간 후” 등의 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안녕”이라는 말과 함께 따뜻하고, 즐겁고, 사랑스러운 행동이 될 작별 의식을 만들 수 있다. 이 순간은 모든 관심을 아이에게 쏟는 순간이다.

아이들 어린이집 분리 불안감

아이를 위해 제 시간에 돌아오자

약속했다면 반드시 돌아오자. 이렇게 하면, 아이와 신뢰를 쌓고 아이가 상황을 더 잘 극복하도록 도울 것이다. 특히 적응 과정 중에는 시간을 지키자. 비록 아이들이 매우 명확한 시간 의식을 다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들은 다른 아이들이 어떻게 떠나는지 알아차릴 것이고 당신이 오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할 것이다.

“걱정하는 것은 내일의 고통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오늘의 힘을 약화시킨다.” – 코리 텐 붐

작별 인사를 할 시간이 되면, 서두르지 말라. 아이들이 버림받은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다. 작별 인사를 제대로 하고 나서야 비로소 떠날 수 있다. 하지만 그 작별을 불필요하게 연장하지도 말자. 이런 태도는 어린이집이 나쁜 곳일 수도 있고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이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가볍고 간결하고 확실하게 작별하자.

분리불안이 매일 또는 오랜 시간 지속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다. 자녀가 당신이 없는 생활에 적응하지 못할까 봐 걱정되면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