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방식으로 “안돼”라고 말하기

2019-05-02

새로운 교육과 긍정적인 훈육 방식에서 “안돼”라는 말은 (우리의 부모 또는 조부모가 주로 사용한) 나쁜 말이라고 보는 경향이 많다. 이것은 많은 부모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아이에게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의 기준을 알려주는 방법을 고민하게 만든다. 부모들은 “안돼”라고 말할 때, 너무 엄격하거나 권위적이지 않으면서 자신의 기준을 알리는 방법을 알고 싶어한다. 확실하고 좀 더 나은 그리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안돼”라고 말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긍정적인 방식으로 “안돼”라고 말하기

아이가 원하는 것을 안된다고 말할 때는 반대하는 정당한 이유와 명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예스와 노를 말하는 것 사이에 경계가 필요하다. 적당한 시기가 되면 그들이 원하는 것을 모두 다 할 수 있다고 말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는 적절하거나 좋아할만한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것도 좋다.

부모의 목표는 아이가 스스로 적절하게 자신을 제어하고 정해진 원칙을 지키며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길고 인내가 필요한 과정이지만, 그들은 그저 아이일 뿐이고 부모는 그런 아이의 교육의 책임자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인내심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생떼를 방지하는 방법

긍정적인 방식으로 "안돼"라고 말하기 01

아이의 긍정적인 호기심이 부모를 불안하게 만든다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호기심이 많지만 그 호기심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줄어든다. 어쩌면 “안돼”라는 말이 그들의 호기심을 가로막는 것일 수도 있다. 아이는 부모가 화를 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반복에 중점을 둔 학교의 교육 방식 또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지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아이가 다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무작정 아이가 자신의 호기심을 충족하도록 두는 것은 부모에게 매우 어려운 일이다. 부모가 그 긴장감을 이겨내지 못하면 결국 언제나 “안돼” 또는 “하지마”라는 말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런 말은 그 어떤 긍정적인 결과도 이끌어내지 못한다.

노력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노력이 부모를 더욱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다. 어느 순간 너무 두려워서 결국 “안돼!”하고 소리를 질러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한다. 이런 행동은 아이를 혼란스럽게 만들 뿐이다. 아이들은 “이미 부모의 허락을 받았는데 왜 소리를 지르지?”하고 생각하게 된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아이가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탐험을 함께 해주는 것이다. 그들에게 닥칠 실제 위험을 아는 것이다. 풀밭에서 뛰어놀다가 넘어지는 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사다리를 올라가다가 떨어지는 것은 다르다. 함께 탐험을 하되 그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준다. 언제나 “안돼”라고 말하는 대신, 약간의 자유와 그들의 판단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그들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이다.

“아이들은 교육을 받아야 하지만, 스스로 교육할 수 있도록 혼자 있는 시간도 주어야 한다.”

-어네스트 딤넷-

그냥 “안돼”라고 말하지 말고 이유를 설명하자

“안돼”라고 말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이들이 만지면 안되는 물건을 만지려 한다면, “그거 더러워.”, “그건 네 것이 아니야.”, “만지면 다칠 수도 있어.”하고 말하면 된다. “의자는 앉는 물건이야.”, “사람, 물건, 동물은 존중해야 해.”하고 설명을 해주는 것도 좋다. 아이들에게 부모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 “지금 엄마(아빠)가 바빠, 잠시만 있다가 놀아줄께.” 아무 이유 없이 소리를 지르는 것보다 이런 식의 설명을 아이들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일상과 경계를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은 “안돼”라는 말을 덜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목욕하고 잘 시간이다. 내일 학교 가야지!”, “너무 늦었으니까 집에 가서 저녁 먹자.” 등의 말로 일상의 습관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사탕이나 불량 식품을 자꾸 먹으려 하는 것은 부모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럴 때 그저 소리를 지르거나 빼앗는 것보다, “대신 과일을 먹자. 과일도 맛있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야.” 등의 설명이 더욱 효과적이다.

단순히 “안돼”라는 말 대신 할 수 있는 긍정적인 행동이나 말은 매우 다양하다. 아이에게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예를 들어, “친구를 때리면 다시는 그 친구가 너랑 놀지 않을꺼야.” “공부하지 않으면 시험에서 떨어질지도 몰라.”

더 읽어보기: 십대와의 협상: 힘들지만 중요하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안돼"라고 말하기 02

긍정적인 방식으로 “안돼”라고 말할 수 있는 대안

“안돼”라는 말을 다른 말로 대신할 수 있다. 아이들의 미래에 꼭 필요한 판단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부모는 아이들이 언제나 평탄한 삶을 살기를 원할 것이다. 하지만 인생에는 힘든 시간도 있고 그때를 대비한 준비가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권위적인 존재이다. 하지만 숨 쉴 공간도 없이 엄격하게 몰아붙이는 것은 아이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어려울 때도 있다. 어쩌면 너무 화가 나서 이성을 잃는 순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진다면 좀 더 쉽게 이런 시간들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에게 대안을 제시하자. “그건 너무 위험한데 이걸 하는 건 어떨까?”, “비가 와서 밖에 나갈 수가 없어. 대신 영화를 보자!” 아이들이 빨리 잘 수 있도록 조건을 제시한다. 좋아하는 인형과 함께 또는 책을 보며 자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방식으로 대안을 제시하며 상황을 정리한다.

“안돼”라는 말을 해야 하는 순간

단호하지만 소리를 질러서는 안된다. 아이들을 무례하게 대할 이유는 없다. 아이들을 무시하거나 나중에 후회할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직접적이고 이름을 부르며 확실하게 말한다. 좀 더 나은 방식으로 그리고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나는 너에게 화가 났어, 나는 너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아.” 와 같이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정확하게 밝히는 것이다.

행동 자체에 대해서 말하되, 절대로 그들의 행동과 그들을 동일시 해서는 안된다. “너는 나쁜 아이야.”라는 말 대신, “너는 나쁜 행동을 했어.”라고 말하는 것이다. “너는 게을러.”가 아니라 “너는 이 일을 너무 게으르게 했어.” 부모가 스스로 모범이 되어 올바른 행동 방식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또한, 아이들에게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알려주고 그 부분에 대해 단호함을 보여야 한다. “이를 닦지 않으면 책을 읽어주지 않을꺼야.”와 같은 말이다.

“자녀가 무엇을 했는지보다 자녀가 어떤 사람인지에 좀 더 집중하라. 당신은 사람을 키우고 있는 것이지, 문제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L. R. 노스트-

“안돼”라는 말 대신, 장기적으로 아이의 행동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른 대안을 찾는 것은 현명한 부모가 꼭 기억해야 하는 행동이다. “안돼”라는 말 대신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은 현명하고 긍정적인 일이다. 이것은 기준, 이해, 논리를 가진 부모의 길로 인도해 줄 것이다.

이 새로운 육아 방식은 부모에게 매우 많은 노력을 요구하는 것일 수 있다. 부모는 지치고 때로는 패배감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언제나 그런 감정이 지속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아이들이 이러한 방식에 익숙해지면 훈육은 훨씬 더 편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는 언젠가 부모의 관점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 원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한 다음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