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맥락에서의 사회적 개입

12 1월, 2020
교육 분야에 대한 사회적 개입은 학생들의 전 과정을 바꿀 수 있다. 왜 그런지 알고 싶은가? 그럼 계속 읽어보자!
 

학교에 가는 것은 학생뿐만 아니라 부모나 보호자에게도 매우 어려운 일일 수 있다. 그들은 괴롭힘, 성적 미달, 결석, 가정에서의 어려운 상황, 학습 어려움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때때로 학생들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3자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적 맥락에서의 사회적 개입’이 매우 중요할 수 있다.

당신이 학교에서 보낸 세월은 당신의 여생에 영향을 미친다. 당신의 삶의 이 부분은 종종 당신의 성격을 강력한 방법으로 위조한다. 심지어 당신이 사회에서 당신의 자리를 찾는 것을 배운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 몇 년 동안, 당신은 또래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

비록 각 학생의 상황이 다를지라도, 교육 기관은 학생의 사회적 또는 문화적 배경이 무엇이든 간에 학생들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그들의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학교는 또한 학생들이 학교의 일상적인 사회생활에 자신을 통합하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교육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다(Fernández와 Fernández, 2011).

교육 과정에는 학생들을 자유롭고 조화로운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상황에 이르게 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셀(Rosell, 1998)은 이 과정을 전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는 교육 시스템에서 “차이”을 다룰 수 있는 다른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교육자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및 교육심리학자들은 그러한 전문가들의 예이다.

 
교육적 맥락에서의 사회적 개입

교육적 맥락에서의 사회적 개입

일부 자치 단체에서는, 정부가 지역사회 서비스의 기술 교수 직책을 만들었다. 우리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들은 고위험 상황에 효율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이러한 직책을 만들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교육적 배제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었다. 이것으로, 자치 단체는 학생들이 의무적인 중등교육에 참여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얻기를 바랐다.

이 직책과는 별도로 특정 교육 오리엔테이션 팀과 교육심리학자도 활용할 수 있다. 그들의 직무는 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교수진을 평가, 지원, 협력하는 것이다.

세계사회복지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Social Workers)은 교육 분야가 가정 및 사회문제를 가장 먼저 탐지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고 있다(1998년 Roselló에 인용된 F.I.T.S). 초기에 발견되는 어떤 문제라도 당신이 그들의 효과를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이처럼 교육 분야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목표는 모든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같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협력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그들의 출신, 가족 상황, 또는 사회적 환경과 관계없이 일어나야 한다.

 

당신은 학생 및 그들의 가족과 함께 협력하여 이것을 성취할 수 있다. 학생에게 책임이 있는 사람들도 참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로써 학생은 완전한 적응과 성공을 이룰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개입이 문제 식별에서 시작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개입은 종종 사적 영역과 연계된다. 이것은 외부 협회나 기업들이 교육적이고 유익한 대화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을 교육하면 남자들을 처벌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피타고라스

그러나 교육 분야 자체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는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건강’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 표현이 신체적인 측면을 언급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신 건강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삶의 발달 측면에서 사회적 기술과 건전한 레크리에이션 대안이 있는 건강한 청소년과 성인을 개발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교육적 맥락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교육적 맥락에서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이것 중 하나는 교육적인 것이다.

교육 분야에는 아직 탐구해야 할 지점이 많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도 사회 복지사는 많은 가능성이 있다.

 

‘교육적 맥락에서의 사회적 개입’의 영역 내에서, 우리는 몇 가지 다른 기능을 지적하고 싶다(이글레시아스와 오르투뇨 Iglesias and Ortuño, 2017).

  • 교육센터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만드는 데 협력한다. 이것은 특히 아이들의 사회 및 가족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환경 조건과 관련하여 중요하다.
  • 부모에게 그들의 기능의 범위와 부모로서의 가장 좋은 사용법을 알려주고 지시한다.
  • 학생 단체의 개별 상황에 참석하고 해결한다. 이것들의 몇몇 학문적인 예로는, 잦은 결석과 성과 저조가 있다. 사회적으로 몇몇 가능한 문제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련된 문제들 또는 그들과 의사소통하는 문제들, 변화에 적응할 수 없는 문제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거나 공격적인 문제들이다.
  •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협력한다.
  • 교사들에게 유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고 배포한다. 여기에는 교사에게 유용할 수 있는 도구가 포함된다.
  • 지역사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원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교육 센터에 제공한다.
  • 마지막으로, 적절한 교육 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회적, 교육적 필요성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다.

사회복지사의 위치

사람들은 또한 교육적 맥락에서 사회복지사의 위치가 현재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변화의 주체로서, 그리고 변화의 전문가로서, 그들은 또한 교육계에서 근본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지역사회에서 사람들의 복지 향상 및 생활 방식 개선에 필수적이다.

 

오늘날 당신이 교육하는 미성년자들에게 좋은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씨앗을 심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라.

  • Fernández, I., & Fernández, C. (2011). La intervención social en el contexto educativo: funciones y expectativas de los PTSC en la Comunidad de Madrid.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ción / Revista Ibero-americana de Educação.
  • Ortuño, E. I., & Muñoz, E. O. (2018). Trabajo Social y mediación para la convivencia y el bienestar escolar. Cuadernos de Trabajo Social31(2), 375-387.
  • Roselló Nadal, E. (1998). Reflexiones sobre la intervención del trabajador social en el contexto educativo. Alternativas. Cuadernos de Trabajo Social, N. 6 (octubre 1998); pp. 233-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