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으로 바라보는 불륜이란?

· 2017-05-19

불륜(Infidelity)은 연인 관계에서 주축이 되는 신뢰를 깨뜨리는 행위를 말한다. 불륜의 원인으로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모든 이유들은 개인적인 불만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개인 혹은 대인관계에 대한 풀리지 않은 앙금 때문에 불만을 갖게 되면 그 사람은 도망가거나 숨으려는 경향을 갖는다. 이는 더 큰 불만과 불행을 가져다 주며 관계를 더욱 더 견딜 수 없게 만든다.

개인적인 불만이란 무엇인가?

개인적인 불만은 본인의 삶에 대한 불만과 연관된다. 연인을 만나기도 전에 진행되던 감정일 가능성도 있다.

우리의 불만은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들을 마주하고, 해결을 위한 결정을 내릴 용기가 없는 데서 발생하는 두려움, 불안정함과 망설임에서 비롯되곤 한다.

연인 관계가 좋지 않을 때 불만은 증가하는데, 이 때문에 관계가 점점 더 멀고, 차갑고, 단조롭게 느껴지며 결국 현실 회피와 불만의 증가를 초래한다.

불륜에 대한 대가는 무엇인가?

위에서 말했듯, 신뢰는 끈끈한 관계의 주축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를 망가뜨린다면 관계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무엇보다도 불륜은 이는 스스로를 안전하다고 느끼게 해주는 필수적인 덕목인 신뢰를 감소시킨다.

개인적인 불만이 나타나면, 불만족스러워하는 사람은 결국 현실을 외면하려 든다. 그들은 아마도 두려움, 불안정함, 혹은 낮은 자존감 때문에 관계에 대한 그들의 불만과 문제들을 마주할 용기를 갖지 못한다. 또한 자신의 파트너에 대한 감정적 의존성이 높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 때문에 함께 있어도 행복을 느끼지 못함과 동시에 떨어져 있는 것을 끔찍하게 여기게 된다.

셔터스톡_163652705-420x281

특히 연인 관계에서 불륜의 위험에 더 노출된 특정한 단계가 있는데, 자기주장의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위기는 여기서 시작되며, 특히 개인적이든 연인 간이든 풀리지 않았던 옛날의 앙금에서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대다수다.

불륜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가?

불만감을 해소하기 위해선 우선 해결되지 않은 사건들 때문에 발생한 개인적 불만감이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이는 연인을 만나기 전의 일일 수도 있다.

혹은 연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한 불만감이라면 그것을 대면하고 해결하는 것이 좋다. 현실 도피를 선택할 바에는 차라리 연인 관계를 끝내는 편이 나을 수도 있다. 각자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두려움, 의존성, 낮은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도 좋다. 더 바람직한 삶을 위한 결정들을 내릴 수 있는 용기와 마음의 평안을 찾아주기 때문이다.

자신의 불만을 대면하는 것을 선택한다면, 위기을 잘 모르는 파트너를 상처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삶을 찾거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