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는 도움을 주지만, 기적을 주는 사람은 아니다

· 2019-04-22

심리학자는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가들과 상담하는 목적을 모호하게 하는 몇 가지 근거 없는 신념, 미신 및 기대가 여전히 존재한다.

치료법에 관련하여 가장 널리 퍼져있는 잘못된 생각은 심리학자들이 놀라운 일을 한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심리학자를 만나고 난 후 실망한다. 그러나 우리는 정신 건강 전문가를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결정을 내려야 한다.

우선, 가장 적합한 심리학자를 찾아야 한다. 또한, 각 개인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다른 한편, 치료하는 동안 마음을 열고 기꺼이 따르겠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심리학자는 그 과정에서 도움을 줄 뿐이다.

“우리가 나아가는 방향은 독점적으로 우리의 것이므로 어디서, 언제 결정할지는 자신의 선택이다.”

-조지 부케이-

심리학자는 기적을 일으키지 않으며,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우리가 원하는 정도에 상관없이 심리학자는 기적을 일으키지 않는다. 따라서 가만히 들것에 앉아서 마법의 약 한알로 모든 것이 해결되리라 기대하면 안 된다. 마취는 없으며 우리의 참여가 필요하다.

또한, 사람들은 심리학자에게 돌아가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심리학자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려운 질문을 하고 환자가 다른 눈으로 사물을 보도록 촉구하거나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한 책임을 환자에게 알려준다.

무엇보다 환자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심리학자는 귀중한 도움을 주지만 기적을 행하지는 않는다.

심리학자는 기적을 일으키지 않으며,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게 만든다 

많은 사람이 심리학자의 사무실로 가서 불평하고 자신이 피해자라고 느낀다. 그러나 그들은 곧 심리학자가 희생자 보호를 철회하려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충실하지 않은 파트너 때문에 한 사람이 심리학자를 찾아갔는데 심리학자가 “그렇다면 왜 아직 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겁니까?”라고 물어본다면 그 사람은 아마 이를 나쁘게 받아들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은 당연하다는 듯이 “내가 그 사람을 아직 사랑하기 때문이죠.”와 같은 식으로 대답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은 그 치료에 저항력이 생기고, 심리학자가 자신이 원하는 대답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느낀다.

아마 그들은 파트너가 즉시 충실해지거나 그들의 행동을 승인해주는 마법의 공식을 원했을 것이다. 가장 실현 가능한 선택이 관계를 끝내는 것일 수 있다는 사실에 직면했을 때, 그 사람은 심리학자에 대해 좌절감과 거부감을 갖게 될 지도 무른다.

심리학자는 환자가 그들 자신의 상황을 반영해 자신만의 결론에 도달하도록 한다. 하지만 그 결론이 그들의 소망과 일치하지 않거나, 또는 그들이 현실을 보는 방법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심리학자를 거부하고 더는 치료를 받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많은 경우 환자가 심리학자에게 갈 때, 그들은 심리학자가 자신이 옳다고 말하거나 상황을해결할 수 있는 마법과도 같은 방법을 제공해 주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이지 않으며, 종종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반응일 뿐이다. 심리학자는 슬픔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환자가 잃은 사람을 다시 살려낼 수는 없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로서 우리의 역할은 무엇일까?

심리학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환자의 역할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미 말했듯이, 심리학자는 기적을 행하지 않는다.

그들은 환자가 모든 상황을 좁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을 때 환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도구를 제공하며, 가능성의 장을 열어준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로서 우리의 역할은 무엇일까?

심리학자는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대신 결정을 내려줄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자부심을 가지는 연습을 하거나, 불안감을 가지고 일하거나, 두려움을 극복해야 할 수도 있다.

이는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을 제거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심리학자가 하는 일이다.

그들은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더 좋게 느끼고, 자신감과 자부심을 높이며, 두려움에 직면하도록 돕는다. 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 자신이 치료에 있어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는 뜻은 아니다. 이를 위한 많은 효과적인 전략들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심리학자는 생각이 떠오르게 하거나 다른 가상의 상황을 탐구하기 위한 칠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우리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을 것이며, 많은 경우 그들이 실제로 우리 입장에 있지는 않으므로 그런 상황에서 자신이라면 무엇을 할 것인지 우리에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어쨌든, 그렇다고 해서 우리의 역할이 덜 중요하거나 덜 필수적이라는 뜻은 아니다. 심리학자의 도움 덕분에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리든 간에 결국 우리는 더 쉬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덜 고통스러울 수 있다.

우리는 발걸음을 옮겨야 한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으며, 무엇이 우리를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 알고 있다.

결정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기자. 심리학과 함께, 우리는 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