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유명한 9명의 심리학자

2019-02-04

앞으로 소개할 9명의 심리학자는 역사학계의 위대한 심리 학교 창립자들이다. 과학에 근본적인 공헌을 했으며, 인간의 사고와 지식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온 사상가들이다. 심리학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9명의 심리학자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상 가장 유명한 9명의 심리학자

그들은 심리학 전과 후를 나타내는 과학자들이다. 그들의 사고방식은 아직도 임상 분야에서 연구 응용의 대상으로 사용된다.

여기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들의 경력과 과학에 대한 그들의 가장 중요한 공헌에 대한 몇 가지 단편이 있다.

빌헬름 분트 (1832-1920)

우리 목록 첫 번째 인물로, 그는 생리학자이자 심리학자 그리고 철학자로 1879년 라이프치히 (독일)에서 실험 심리학의 첫 실험실을 개발했다.

빌헬름 분트의 실험실은 새로운 심리학 시대, 과학 단계의 시작을 알린 것으로 유명하다.

분트는 구성주의의 설계자였다. 그는 측정할 수 있는 것들과 마음의 구조를 연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심리학에서 철학을 제거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다.

정신적 과정을 평가하고 감각, 발상, 주의 그리고 감정을 살피는 데 관심이 있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9명의 심리학자 빌헬름 분트

윌리엄 제임스 (1842-1910)

분트의 심리학과는 대조적으로, 윌리엄 제임스의 기능주의는 미국에서 주목받았다. 이 철학자는 마음의 기능을 아는 것이 그 환경에 적응하도록 한다는 중요성을 지적했다.

윌리엄 제임스는 지능의 개념을 깊이 연구했고, 그것은 과학적으로 심리 측정학을 탄생시켰다. 그것은 인간의 마음을 측정하기 위한 실험의 사용을 연구한다.

이반 파블로프 (1849-1936)

파블로프는 러시아 반사학에서 크게 영향을 받은 실험적 생리학자였다 (행동주의의 확실한 선조). 의심할 여지 없이, 그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객관적이고 엄격한 실험 방법을 옹호했다. 그 당시의 생각에서 벗어난 인물이었다.

많은 사람은 이반 파블로프가 동물 소화 계통, 특히 개에 관한 연구 때문에 고전적 조건 형성의 아버지라고 여긴다. 그의 발견으로 인해 그는 시간적 근접성, 즉 조건 반사의 법칙을 공식화하게 되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1856-1939)

유대인 오스트리아인 의사이자 신경학자로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지식인 중 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의 무의식의 이론은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업적으로 남았다.

프로이트는 정서적 외상, 성적 발달 단계, 정신적 갈등, 어둠의 3요소 그리고 꿈의 의미에 관해 말한 최초의 과학자이다. 그는 마음과 성격을 연구하기 위한 혁명적인 접근법에 전례를 남겼다.

장 피아제 (1896-1980)

30년대에, 행동주의가 심리학을 완전히 통제했지만, 발달 심리학이나 진화 심리학에 중점을 둔 두 학교가 있다. 그들 중 하나인 제네바 학교는, 장 피아제를 대표로 한다.

그의 주요 목적은 지식 발전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세우는 것이었다. 그러고 나서 지식 발전 과학인, 발생론적 인식론을 만들었다.

피아제는 또한 아동 연구에 대한 기여로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 중 한 명이 되었다.

장 피아제

칼 로저스 (1902-1987)

매슬로와 함께, 칼 로저스는 인본주의 심리학을 대표하는 사람 중 한 명이다. 심리분석과는 반대로, 로저스는 인간에 관해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사실, 그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다는 생각을 옹호했다. 그러므로, 인간은 방어 기제에 의해 통제되어서는 안 되며, 자유로워져야 자신 스스로가 될 수 있다.

그는 인간 중심 또는 비지시적인 치료법을 고안했다.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존재하고 그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이고 분명한 능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개인적인 만족과 완전하고 충분한 기능을 얻을 수 있는 특정한 상황 정보가 필요하다.

“…내가 판단과 평가에서 벗어나 더 많은 관계를 유지할수록, 상대방은 책임의 핵심인, 평가의 존재는 자신 안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지점에 도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칼 로저스-

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 (1904-1990)

스키너는 파플로의 영향을 많이 받은, 행동주의의 주요 대표자이다. 그는 두 가지 유형의 학습된 반응의 존재를 결정하기도 했지만, 주로 작동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그는 실험 모형을 만들어 심리학에서 개척적인 연구하였고, 그는 이것을 조건 부여실험이라 불렀다.

정신분석과는 대조적으로, 그는 무의식은 제쳐두고 강화 행동에 관련된 메커니즘에 초점을 맞췄다. 스키너는 우리 행동의 결과가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에이브러햄 매슬로 (19081-1970)

매슬로는 광범위한 훈련을 받아 인간에 대한 세계적인 비전을 제시하였다. 그는 손다이크의 행동주의와 게슈탈트 원칙을 가지고 인류학을 조사했고, 프롬, 호나이 그리고 아들러의 정신분석학의 개념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그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이자 주요 인물 중 한 명이 되었다.

게다가, 매슬로는 사람들이 그들의 긴급성에 따라 순위가 매겨진 일련의 욕구를 충족함으로써 스스로 깨닫는다는 생각에 근거한 욕구 단계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심리학자 매슬로

앨버트 밴두러 (1925 – )

91세의 이 캐나다 심리학자는 그의 사회학습 이론뿐 아니라, 행동과 관련된 인식의 중요성을 합친 것에 대한 업적이 있다 밴두러는 사람, 상황 그리고 행동이 상호의존적인 상호 결정론을 생각해냈다. 그것은 인지 연구 최초의 진보였다.

게다가, 사회 인지주의에 대한 그의 기여는 인격에 대한 진정한 접근이었다.

사람들은 앞을 내다보고 행동한다고 했으며, 인간은 현실과 자신을 스스로 조직하고 해석한다.

마지막으로, 역사상 유명한 심리학자 목록의 10번째 인물은 당신에게 달려있다! 누가 그 자리를 차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쿠르트 레빈? 레프 비고츠키? 에리히 프롬?

  • Sprung, L. (2015). Wundt, Wilhelm Maximilian (1832-1920).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 Behavioral Sciences: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08-097086-8.61139-X
  • Heft, H., & Chemero, A. (2003). Ecological Psychology in Context: James Gibson, Roger Barker, and the Legacy of William James’s Radical Empiricism. Contemporary Psychology. https://doi.org/10.1007/s13398-014-0173-7.2
  • Windholz, G. (1997). Ivan P. Pavlov : An overview of his life and psychological work. American Psychologist. https://doi.org/10.1037/0003-066X.52.9.941
  • Titin Nurhidayati. (2012). Implementasi Teori Belajar Ivan Petrovich ( Classical Conditioning ) Dalam Pendidikan. Jurnal Falasifa.
  • Pavlov, I. P. (1929). Lectures on Conditioned Reflexes .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https://doi.org/10.1128/JVI.02441-16
  • Auden, W. H. (1974). In Memory of Sigmund Freud. Selected Poems.
  • Barrouillet, P. (2015). Theories of cognitive development: From Piaget to today. Developmental Review. https://doi.org/10.1016/j.dr.2015.07.004
  • Piaget, J. (1976). Piaget’s Theory. In Piaget and His School. https://doi.org/10.1007/978-3-642-46323-5_2
  • Kahn, E., & Rachman, A. W. (2000). Carl Rogers and Heinz Kohut: A historical perspective. Psychoanalytic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736-9735.17.2.294
  • Devarakonda, K., Nguyen, K. P., & Kravitz, A. V. (2016). ROBucket: A low cost operant chamber based on the Arduino microcontroller. Behavior Research Methods. https://doi.org/10.3758/s13428-015-0603-2
  • Yahaya, Azizi, H. (2008). Abraham Maslow : The Needs Hierachy. Universiti Teknology Malaysia.
  • 조현수. (2016). 지속과 무의식: ’생동하는 무의식’은 우리의 존재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철학사상.
  • 신지영. (2013). 기억과 반복의 드라마 : 들뢰즈와 프로이트-라깡의 비교를 중심으로. 哲學硏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