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폭력의 심리적 영향: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2018-08-23

학대는 항상 깊은 상처를 남기고 가끔은 전혀 지울 수가 없는 심각한 상처를 남길 때도 있다. 특히 가정 폭력의 심리적 영향은 상당히 깊은 뿌리를 지니고 있는데, 특히 사랑하는 누군가로부터 그런 피해가 온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정신적 피해와 심리적 학대 사이의 차이점을 먼저 밝혀야 할 것이다. 정신적 피해는 폭력 행위의 결과로, 학대를 당한 직후에 경험한 감각과 감정들로 구성된다. 그러나 심리적 영향은 정신적 피해가 제대로 치료되지 않았을 때 마음 속에 남아 있는 각인이다.

“어떤 연애에서건 그들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당신을 사랑할 자격이 없는 존재이며, 그들이 당신을 다치게 한다면 더더욱 말할 것도 없다. 만약 누군가가 의도치 않게 계속해서 당신을 해친다면, 그들은 당신을 사랑할 자격은 있지만 당신에게 이롭지 않은 존재일지 모른다.” – 월터 리소

가정 폭력 및 가정 내 학대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유형의 폭력이다. 깊은 감정적 유대감 때문에 학대가 오랫동안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나쁜 부분은 바로 학대가 종종 환경이나 문화에 의해 묵인되고 용납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이 문제로 보이지 않은 채 수십 년 동안 계속된다.

가정 폭력

최근의 여러가지 사건들에서 볼 수 있듯이 가정 폭력은 많은 다른 방법으로 드러날 수 있다. 가장 잔인하고 고통스러운 것 중 하나는 바로 신체적 폭력과 관련된 것이다. 하지만 외부인들에게는 거의 보이지 않는 많은 종류의 학대 행위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가정 폭력의 심리적 영향

가정 폭력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드러날 수 있다:

  • 학대 받은 사람의 믿음, 외모, 의견에 대한 조롱
  • 끊임없이 실수를 지적하고 학대하며, 그 사람이 옳은 일을 할 수 없다고 거듭 낙인을 새긴다.
  •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조종을 가한다. 가해자는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해 피해자를 비난하고 침묵이나 분노로 처벌한다.
  • 학대를 부인한다. 만약 피해자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면 상대는 이를 거절하고 자신의 해로운 행동을 인정하지 않으려 한다.
  • 친구와 가족들로부터 고립시킨다. 여기에는 질투, 친구나 가족에 대한 비판이 포함된다.

이러한 행동들의 공통적인 요소는 통제에 대한 욕구이다. 학대하는 사람들은 아주 미묘하게 항상 자신의 신념이나 사상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려고 시도한다. 사실 그들은 이것이 가정 폭력으로 이어지도록 윽박지르거나 강요할 필요가 없다.

가정 폭력의 심리적 영향

가정 폭력은 항상 심리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피해자의 몸, 마음, 사회 생활 등에 이런 흔적이 남는다. 비록 각자의 경우가 독특하고 모든 사람들이 다르게 반응하더라도, 그 결과는 거의 같다.

덫

가정 폭력의 주요 영향은 다음과 같다.

  • 심리적 결과: 주로 사람들의 자존감에 피해를 입힌다. 사실 자신을 거의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은 학대하는 사람들의 손에 넘어갈 가능성이 더 커진다. 죄책감과 절망감은 걱정과 우울증만이 문제가 아닐 정도로 매우 흔하다.
  • 신체적 결과: 수면 장애, 소화기 질환, 두통, 고혈압, 호흡기 질환 등이 생긴다.
  • 사회적 결과: 대부분의 경우 피해자는 자기 자신을 고립시킨다. 그들은 자신들의 친구들과 가족을 만나는 것을 그만두고 자신들이 가치가 없고 부끄럽다고 느낀다. 물론 피해자들도 모임에 대해 항상 의심을 품는 연인을 화나지 않게 하려고 노력한다.

학대 받는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상황이 좀 더 복잡한 경향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는 여전히 쇼비니즘적인 경향을 보이며, 특히 남자가 연인에게 자신을 학대하는 것을 허락하는 것은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는 행동이다.

그러므로 남자들은 종종 자신들이 받는 학대를 숨기고, 심지어는 그들 자신조차 이를 인정하기를 거부하기도 한다. 이런 숨겨진 고통의 결과로 건강 문제 및 중독의 가능성은 더욱 악화된다.

가정 폭력의 심리적 영향, 어떻게 해야 할까?

가정 폭력은 특히 초기에 많은 혼란을 야기시킨다. 이 폭력에 대해 수많은 모순된 감정, 태도, 생각을 갖는 것은 흔한 일이다. 당신은 연인을 사랑하는 동시에 증오한다. 짜증이 나지만 동시에 그들의 행동을 정당화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그러한 심각한 문제의 근원이라는 사실을 직면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그들을 떠나는 것이 아마도 유일한 탈출구라는 것을 인정하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이것들은 모두 가정 폭력의 비뚤어진 역학의 일부를 형성한다.

좌절

항상 매우 위험한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첫 걸음을 내딛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이 학대받고 있는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일단 그것을 받아들이고 나면 다음 단계는 그것이 저절로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직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움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이상적으로는 심리치료 전문가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매우 심각한 문제들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