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락과 중독: 물질 그리고 느낌

21 2월, 2020
우리는 물질에 의존하게 된다고 믿는다. 하지만, 만약 그러한 의존의 이유가 우리를 어떻게 느끼게 만드는가에 있다면? 그렇다면, 그것은 쾌락일까 중독일까?

쾌락이 중독의 원인인가? 약물 의존은 매일 점점 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다. 그러나 약물 남용의 이유는 약물과 직접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과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사람들이 반드시 물질에 중독되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을 펴려고 한다. 오히려, 우리는 물질이 우리를 느끼게 하는 방식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이 글에서 쾌락과 중독에 관해 알아보자.

위의 진술에 타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쥐를 대상으로 행해진 많은 실험 중 하나를 언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 연구는 80년대에 수행되었다.

쾌락과 중독, 헤로인, 코카인 그리고 쥐

쾌락, 중독, 헤로인, 코카인 그리고 쥐

앞에서 언급한 실험은 쥐를 우리에 넣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우리 안에는 두 개의 병이 있었다.

하나는 그냥 물이 있었고, 다른 하나는 희석된 코카인이나 헤로인이 든 물을 담고 있었다. 우리 안에 있는 쥐와 상관없이 결과는 매번 똑같았다.

모든 쥐는 그 약에 중독되어 죽을 때까지 용액을 마셨다. 이것은 중독된 인간에게 반복되는 패턴이다.

하지만, 우리가 언급하지 않은 변수가 있다. 쥐들은 우리 안에 혼자 있었다. 따라서, 만약 다른 쥐들이 함께 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이것이 이 실험의 다음 단계가 되었다.

연구원들은 작은 쥐 ‘공원’을 만들었다. 그 안에는 음식, 색깔 있는 공 그리고 쥐들이 즐겁게 지내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이 들어 있었다. 결과는 놀라웠다!

많은 쥐가 섞은 물을 전혀 마시지 않았고, 물을 마시더라도 쥐들은 적당히 마셨다.

따라서, 격리 실험에 참여한 모든 쥐가 약물 과다 복용으로 죽었지만, 재미있는 쥐 공원의 그룹은 중독되지 않았다.

격리 및 약물과의 관계

이 실험 후에 한 가지는 분명했다. 환경이 열악하고 자극이 부족한 고립된 쥐들은 중독에 더 기울었고, 그 결과 약물에 지나치게 탐닉하여 자살하는 경향이 있었다.

같은 일이 사람에게도 일어난다. 물질 중독은 그들과 직접 관계가 없고 오히려 그들이 일으키는 쾌락과 관련이 있다.

우리가 자발적으로든 비자발적으로든,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고립시킬 때, 우리의 뇌는 미엘린이라는 물질을 생산한다.

그것은 우울증, 불안, 공포로 이어지는 인지적, 감정적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그러므로, 기분이 나빠진다. 왜냐하면, 쥐처럼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유대감을 가질 필요가 있는 사회적 생물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고립되면 중독되기가 더 쉽다. 약물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물질인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사실, 약물은 우리의 뇌를 마비시키고 우리가 생각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또한, 우리가 최소한 순간적으로 우리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그것들은 일종의 회피 행동이다.

가족력 및 약물 사용

가족력 및 약물 사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물질에 중독되지 않고, 물질로부터 얻는 일종의 쾌락에 관해 설명했다. 그러나 우리는 중독 속에서 중요한 특징인 가족력을 언급해야 한다.

만약 부모님이 중독자이거나 유독한 관계라면, 우리가 종종 소외감을 느끼고 무시당하고 고립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우리가 알다시피, 가정은 약물로 피신할 수 있는 예외적인 공간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환경은 쥐 공원이 그랬던 것처럼 재미있지도 않고 친구들로 가득 차지도 않기 때문이다. 대신, 우리는 우리에 갇힌 외로운 쥐 중 한 마리에 더 가깝다.

많은 사람이 약물을 끊은 후 죄책감을 느낀다. 그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물질에 중독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독자들은 주로 약물이 느끼는 방식을 좋아한다. 문제는 그들이 왜 그렇게 느끼길 원하는가 하는 것이다.

당신에게 감정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약물에서 다른 느낌을 찾게 할 수 있다. 게다가, 감정적인 문제가 있고, 불행하고 고립되게 만드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야 하므로 약물을 소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면,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쾌락과 중독 – 결론

만약 중독이 물질에 의한 것이라면, 왜 어떤 사람들은 휴대폰이나 비디오 게임 없이 살 수 없을까?

따라서, 의존의 이유는 본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로 이러한 것들이 어떻게 당신을 느끼게 하고, 어떻게 몇 시간 동안 당신의 문제를 잊게 해주는지에 있다.

결국, 중독은 탈출구에 지나지 않으며 우리가 악순환 속에서 계속 살아가고 있는 한 중독은 오랫동안 존재할 것이다.

  • Contini, E. N., Lacunza, A. B., Medina, S. E., Alvarez, M., González, M., & Coria, V. (2012). Una problemática a resolver: Soledad y aislamiento adolescente. Revista Electrónica de Psicología Iztacala15(1), 127-149.
  • Everitt, B. J., Dickinson, A. y Robbins, T. W. (2001). The
    neuropsychological basis of addictive behaviour. Brain
    Research Review, 36, 129-138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165017301000881
  • Oviedo, R. (2012). Psicología de adicciones. Facultad de Psicología Universidad de Oviedo.(1). Recuperado de: https://www. unioviedo. es/gca/uploads/pdf/Psicologia% 20de% 20las% 20Adicciones2.
  • Souza y Machorro, M. (2006). EditorialImagenología, neurociencias y adicciones. Revista Mexicana de Neurociencia7(4), 278-281.
  • Vicario, M. H., & Romero, A. R. (2005). Consumo de drogas en la adolescencia. Pediatría• Integral, IX2, 137-135.
  • Yucel, M. y Lubman, D. I. (2007). Neurocognitive and
    neuroimaging evidence of behavioural dysregulation in
    human drug addiction: implications for diagnosis, treatment
    and prevention. Drug and Alcohol Review, 26,
    33-39.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080/09595230601036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