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팬: 크고 싶지 않던 소년의 이야기

피터 팬: 크고 싶지 않던 소년의 이야기
Sergio De Dios González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Sergio De Dios González.

작성자: Leah Padalino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피터 팬 이야기는 제임스 M. 배리가 쓴 유명한 영국 연극이다. 그는 어린 아이들을 위해 피터 팬을 썼고 1904년에 런던에서 데뷔했다. 이 이야기는 약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연극이 되기 전에 피터 팬 캐릭터는 또 다른 배리 소설에 등장한다. 이 첫 번째 버전에서 피터 팬은 런던에 살았고 모든 아이들은 수인 새였다. 그래서 그는 날 수 있었다.

배리는 계속해서 그의 소설을 다듬고 우리가 피터 팬 연극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것들을 추가하곤 했다. 새로운 특징들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비행에 사용되는 요정 가루였다. 그는 도시에서 일어나는 사고 때문에 이것을 포함시켜야 했다. 이 아이들은 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배리는 하이드 파크에 있는 켄싱턴 정원에서 영감을 얻었다. 이곳은 그가 많은 시간을 보낸 곳이다. Llewelyn Davies 가족은 자주 그곳에 가곤 했다. 그들의 아이들은 그 이야기에 영감을 주었다. 그들은 종종 정원에서 놀곤 했다.

런던으로 여행을 가서 하이드파크를 방문하면 그곳에서 피터 팬의 동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동상이 이 장소에 있는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동상은 1912년 연극의 저자에 의해 그곳에 배치되었다. 그는 런던의 아이들에게 선물로 동상을 세웠고, 피터 팬 연극이 처음 시작한 그 도시에 세운 것이다. 또한 배리는 이 연극에 대한 저작권을 런던에 있는 그레이트 오몬드 스트리트 어린이 병원에 주기로 결정했다.

의심할 여지 없이 피터 팬의 유산은 무한해 보인다. 극장과 영화 각색도 셀 수 없을 만큼 많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오늘 글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이야기에 집중하도록 하겠다. 오늘 소개할 버전은 1953년 디즈니의 각색이다.

네버랜드

네버랜드는 외딴 섬이다. 하늘 가장 높은 곳을 비행해야만 그곳에 도착할 수 있다. 그 후, 오른쪽에 있는 두 번째 별에서 방향을 틀어서 ‘아침까지’ 날아가야 한다. 그곳은 법이 존재하지 않는 곳이고 거기에 사는 아이들은 책임이 없다. 그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놀고 즐기는데 보낸다.

이 섬은 부분적으로 피노키오에서 등장하는 Pleasure Island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두 영화에서 섬에 사는 아이들은 책임감을 가지거나 어른이 되고 싶어하지 않는다. 어른들이 들어갈 수 없는 외진 곳이고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곳이다. 그런데, 피노키오에서와 달리 네버랜드에 사는 아이들은 Lost Boys(잃어버린 아이들)라고 불린다. 이 아이들은 아무도 원치 않은 아이들이다.

피터 팬: 네버랜드

이 섬에는 요정과 인어, 인도인, 해적과 같은 마법의 생물들이 살고 있다. 그들이 네버랜드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떠나기가 더 어려워진다. 또한 그들의 기억과 삶을 되찾는 것도 어려워진다.

네버랜드는 모든 것이 가능한 목가적인 곳으로 볼 수 있다. 모험과 재미로 가득한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함정이 존재한다. 아이들은 거기서 자랄 수 없다. 아이들은 결코 성숙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단기 기억만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별에서 방향을 틀어서 ‘아침까지’ 날아가.”
-피터 팬-

웬디: 이성과 성숙함

웬디는 어느 날 밤 피터 팬이 그녀의 집에 나타날 때까지 런던에서 가족과 함께 산다. 그는 웬디와 그녀의 형제들을 네버랜드로 데려간다.

처음에 웬디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네버랜드를 즐긴다. 그녀는 비행기를 타고 네버랜드를 방문할 수 있다는 생각에 흥분한다. 그래서 그녀는 베드로와 함께 여행을 시작하기로 했다.

피터와 로스트 보이즈는 웬디를 엄마와 같이 여겼다. 그녀는 그들을 돌보고 이야기를 들려준다. 네버랜드에는 여자 아이들이 없고 때문에 어머니 이미지가 없다. 그래서 웬디가 이 역할을 맡는다.

아이들

그녀는 조금씩 자신의 발전을 위해 성장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녀는 로스트 보이즈의 엄마가 된다. 마침내, 그녀는 자신이 성숙해야 한다고 스스로를 납득시킨다.

웬디는 피터와 정반대인 여성 캐릭터다. 웬디는 동생들을 돌보는 책임감 있는 소녀다. 그녀는 성인 여성이 되기를 열망한다. 웬디는 이성적이고 피터를 도와준다.

“어머니의 사랑이 얼마나 신기한지 안다면 두렵지 않을 거야.”

-웬디, 피터 팬-

어른이 되고 싶지 않았던 소년 피터팬

피터 팬이 주인공이다. 그는 네버랜드에 살면서 과거에 대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하는 소년이다. 그는 로스트 보이즈의 리더다. 그는 규칙이 없는 세상에서도 지도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역할을 한다. 이 경우 책임은 피터에게 있다.

그것 말고도, 피터는 네버랜드를 구할 선택받은 사람이다. 그는 항상 로스트 보이즈와 동행한다. 그는 또한 매우 질투심이 많고 소유욕이 강한 작은 요정 팅커벨과 동행한다.

사실 피터는 나이 먹는 것을 두려워한다.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고 성숙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피터는 후크 선장을 비웃을 때 매우 용감해 보인다. 그는 그를 조롱하고 미치게 한다. 그러나 그는 현실과 성숙에 맞설 만큼 용감하지는 않다.

그는 날 수 있기 때문에 상상력이 풍부하다. 피터는 즐겁고 어떤 것도 위험하지 않다. 그는 놀라운 리더쉽 기술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그는 웬디와 그녀의 형제들에게 네버랜드를 방문하도록 설득하기도 한다.

https://youtu.be/uYhFVfkfujs

피터 팬 상상력

그가 소년들에게 그들의 상상만으로도 날 수 있다고 말할 때, 위대한 리더십과 강한 확신을 보여준다. 그는 아이들에게 스스로를 믿으라고 말한다. 또 가능한 한 많이 행복한 생각을 할 필요가 있음을 알려준다. 이렇게 해서, 그리고 요정 가루의 도움으로 그들은 피터처럼 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것은 상상과 자유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인간은 언제나 새처럼 날기를 원했는데, 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어릴수록 나는 것을 상상한다. 그 때문에 우리는 성인의 세계에 영향을 받지 않는 순수한 소년 피터가 그의 상상력을 동원해 마구 날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은 실로 강력하고 매혹적이다. 하지만, 어른들의 개입으로 인해, 때때로 제한되기도 한다. 그래서 로스트 보이즈와 피터팬은 전혀 드문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오랫동안 어떤 어른에 의해서도 변하지 않았다.

피터 팬 그림자

피터 팬은 카리스마 넘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너무 부주의하고 정신이 멍하여 자신의 그림자조차 잃어버리게 된다. 이 그림자의 상실은 정체성의 상실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것은 그가 자신을 받아들이는 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것은 그의 성격의 한 유형이다.

우리의 그림자는 우리 자신을 인식하는 거울과 같다. 그것은 우리에게 묶여 있고 우리에게 속해 있는 것이다. 그러나 피터는 끊임없이 그것을 잃어버린다. 즉, 그는 자신을 잃는다. 피터는 그림자로부터 숨는다. 그는 그것을 통제할 수 없다. 그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 즉 성장으로부터 도망치기 때문이다.

이 연극은 여러 가지 해석과 교훈을 남겨준다. 이른바 피터 팬 증후군이 있을 정도다.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성장하거나 성숙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또한 웬디 신드롬도 탄생시켰다. 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남을 기쁘게 하는 데 집착하고 거부감이라는 깊은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피터팬은 영국에서 가장 상징적인 연극들 중 하나이다.

“나는 젊어, 기뻐, 알에서 깨어난 작은 새야.”

-피터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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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rrie, J. M. (2009). Peter Pan: la obra completa. Neverland.
  • Bolinches, A. (2011). Peter Pan puede crecer: el viaje del hombre hacia su madurez. Grijalbo.
  • Herreros de Tejada, S. (2009). Todos crecen menos Peter. La creación del mito de Peter Pan por JM Barrie. Madrid, Lengua de tra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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