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사람들

2019-06-14
어떤 사람들은 처음부터 불편하게 느끼게 한다. 지금 그런 첫인상만을 붙잡고 있는 것은 우리를 편견에 빠지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 느끼게 되는 이유를 분석해 봐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처음부터 바로 불편함을 느끼게 한다. 때때로, 그것은 그들의 태도, 사람을 쳐다보거나 말하는 방법, 혹은 우리의 공간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단지 그들의 말투 때문이기도 하다. 정교하지만 원시적이기도 우리 안의 경보 시스템이 해제된 것이다. 경보는 멀리해야 할 사람을 경고하거나 말해주는 알람이다.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사람들

우리 모두가 이런 느낌을 경험했을 것이다. 우리의 뇌는 끊임없는 자극들과, 단서들, 행동들을 파악해 빠른 판단을 내리고 싶어 한다. , 우리 앞에 있는 사람을 신뢰할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뇌가 간혹 실수를 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에 대해 알게 되면, 첫인상과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어디에서 불편함이 오는 것인지 알아야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분야의 전문가들인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심리학 교수 마크 셸러는 우리의 뇌가 자신을 보호하거나 우리의 진실성을 지키기 위한 특정 인지 행동 반응을 사용한다는 점을 이야기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반응이 객관적이 현실적인 인식보다는 본능적인 반응이다. 따라서, 우리는 가능성이 있는 듯한 편견 영향을 가늠해보고 평가해본다. 직관과 논리를 결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든 사람을 믿는 것은 위험하지만, 아무도 믿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에이브러햄 링컨

불편함을 느끼는 본능을 믿어야 할까?

우리 모두는 어느 정도보호용 편견 사용한다. 다른 말로, 사람들을 거의 자동으로 판단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자기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행동이다. , 우리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불편함을 주는 낯선 사람을 경계한다.

따라서, 애리조나 주립 대학에서 수행 것과 같은 연구는 과정이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하기 위한 반응으로 우리의 뇌에 통합되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알고 있듯이, 이것은 우리를 부정적이고 정형화된 생각으로 이끌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본능적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불편하게 느끼는 사람과 함께 있을 , 다음 측면들 일부를 크게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들이 우리를 바라보는 방식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판단하는 눈빛으로 보거나 혹은 경멸적으로 있다. 게다가, 2018년에 아비브 대학에서 실시한 것과 같은 연구는 많은 여성들이 남성들이 그들을 보는 방식 때문에 불편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여성들이 종종 직장에서 이를 경험한다는 사실을 분석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을 성적으로 또는 멸적으로 본다.

직감과 그것을 따라야 하는 순간

직관은 단순한 예감과는 다르며, 사전 인지 과정 또는 초자연적이거나 또는 비과학적 메커니즘과도 다르다. 직관은 매일 바뀌는 상황들에 신속하게 행동할 있도록 해준다. 이것은 이전 경험들과 성격들로부터 유래되는 것이다.

직관은 우리가 살고 경험한 모든 것을 보관하는 트렁크 같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감정적인 본질과 성격을 안에 보관한다. 따라서, 자동으로 뭔가에 응답해야 상황이 생기면, 직감이 다음 행동의 가이드가 되어준다.

따라서, 누군가가 우리를 불편하게 느끼게 , 거의 항상 뒤에 이유가 있다. 직관은 사람의 행동을 통해, 닮은 행동을 하는 다른 사람을 우리가 알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아마도 과거의 경험은 긍정적이지 않았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내부 음성은 신중하게 경고를 보내고, 우리는 그것을 기울여 듣는 것이 좋다.

반대 성향

가끔, 그들을 보자마자 안 맞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때가 있다. 예는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이다. 지나치게 외향적인 사람은 내향적인 사람을 불편하게 수도 있다. 이것은 외향적인 사람이 내향적인 사람의 공간을 침범할 수도 있고, 과하게 이야기하고, 조용한 성격에 대해 장난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처음부터 불편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처음부터 마음에 드는 사람들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첫인상을 분석해보는 것이 좋다.

때때로 기분 좋은 놀라움이 있을 있기 때문에 조금 깊이 생각해보는 것이 가치 있을 것이다. 계속해서 불편함이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본능과 직관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고 사람에게서 멀리 지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Bareket, O., Shnabel, N., Abeles, D., Gervais, S., y Yuval-Greenberg, S. (2018). Evidencia de una asociación entre la conducta de observación objetiva espontánea de los hombres y su respaldo a actitudes objetivas hacia las mujeres. Los roles sexuales: un diario de investigación . doi: 10.1007 / s11199-018-0983-8.
  • McCoy, S. K., & Major, B. (2003). Group identification moderates emotional responses to perceived prejudic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29(8), 1005–1017. https://doi.org/10.1177/0146167203253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