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에크만(Paul Ekman)의 가장 손꼽히는 10가지 명언

· 2018-08-02

1934년 워싱턴에서 태어난 폴 에크만(Paul Ekman)은 미국 심리학자이자 감정 및 얼굴 표정 연구의 전문가이다. 그는 활동하는 동안 14권 이상의 책을 썼고 약 200개의 기사를 게재했다. 폴 에크만에 대해 더 잘 알아보기 위해 그의 가장 손꼽히는 10가지 명언을 살펴보자.

그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교수로 30년 넘게 일해 왔으며, 21세기의 가장 권위있는 심리학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고 있다. 폴 에크만은 2009년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미 국방부와 FBI의 고문이었으며 감정적 인식 훈련을 목표로 워크숍 및 온라인 상호작용 훈련 도구를 개발했다.

다윈의 사상으로부터의 영향

폴 에크만의 초기 생각은 문화가 감정을 결정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연구를 진행하면서 그의 생각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그의 발견은 에크만이 영국의 유명한 박물학자 찰스 다윈과 비슷한 진화론점 관점을 갖게 만들었다. 에크만은 감정이 보편적이며, 문화적 기원이 아닌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는 또한 우리가 왜 거짓말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거짓말을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측면을 조사했다. 그가 현재 거짓말 탐지 전문가로 여겨지는 이유이다.

여러 감정을 가진 사진:

폴 에크만: 가장 손꼽히는 10가지 명언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작품으로는 인간의 얼굴에 나타난 감정(Emotion in the Human Face, 1972), 거짓말: 시장, 정치 그리고 결혼생활에서 거짓말을 탐지하기 위한 단서(Telling Lies: Clues to Detecting Deceit in the Marketplace, Politics and Marriage, 1985), 아이들은 왜 거짓말을 하는가(Why Kids Lie, 1991) 무언의 메시지: 암호 해독하기(Nonverbal Messages: Cracking the Code, 1998) 등이 있다.

그의 연구 결과 중 많은 부분이 인기 TV 시리즈 라이 투 미(Lie to me)에 영감을 주었고, BBC 다큐멘터리 더 휴먼 페이스 (The Human Face)로도 이어졌다.

그는 수 많은 명언을 남긴 심리학자이지만 그 중 가장 손꼽히는 10가지를 추려보았다. 이것은 우리가 성찰할 수 있도록 영감을 줄 것이다.

거짓말에 관한 명언

폴 에크만의 거짓말에 대한 가장 상징적 명언은 다음과 같다.

“아무도 거짓말을 파악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거짓말이 성공한다.”

“거짓말쟁이는 연습으로 완벽해진다.”

거짓말은 인간의 주요 특징이다. 이는 우리 삶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거짓말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에 관련한 모든 일과 관련이 있다.

“정치인이 거짓말을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그들이 입술을 움직일 때!”

“약속을 어기는 것은 거짓말이 아니다.”

에크만은 얼굴 미세표정의 공동 발견자이다. 그는 월리스 V. 프리젠과 함께 신뢰도를 바탕으로 거짓말을 탐지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감정에 관한 명언

감정에 관한 상징적 명언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비참할 때도 웃는다.”

“놀람은 가장 짧게 일어나는 감정이다. 우리가 놀랐다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만 놀라게 되기 때문이다. 놀람은 예상치 못한 것들과 관련이 있다.”

감정을 호소하는 얼굴

에크만은 감정이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전세계 사람들이 행복해 보일 때 웃고, 놀랐을 때 눈을 크게 뜨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는 감정을 추론하거나, 과장하거나, 숨기거나, 억압하는 역할을 한다.

“미소는 대부부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얼굴 표정일 것이다. 수십 가지의 미소가 있는데, 이런 미소는 각각의 외모에 따라 그리고 표현되는 메시지에 따라 다르다.”

“신뢰가 깨지면 중요한 관계는 유지되지 못한다.”

“사람들은 사건, 특히 타인의 행동의 의미나 동기를 잘못 해석한다.”

“감정은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법과 타인의 행동을 해석하는 방법을 바꾼다.”

얼굴: 답을 주는 설명서

처음에 에크만은 여섯 가지 보편적인 감정이 있다고 믿었다: 공포, 분노, 기쁨, 슬픔, 혐오, 그리고 놀라움이다. 나중에 그는 목록을 17개로 늘렸다. 그 후 사람들의 얼굴에서 확인할 수 있는 표정을 분류하기 위해 안면 근육 활동 부호화 체계(FACS)를 개발했다. 

FACS는 안면 근육 운동 연구를 통해 표정을 분류한다. 사람들이 눈썹을 내리고, 코를 찡그리고, 눈을 깜빡이고, 머리를 들거나 숙이거나 기웃거리며 어떤 표현을 하는지 생각해 보자. 모든 것이 중요하다.

여러 감정을 가진 남자

보시다시피, 폴 에크만의 연구의 기본은 인간의 특징과 상태이다. 그는 공로를 바탕으로 미국 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의 과학 연구부문의 상을 세 번이나 수상했다.

40년 이상의 그의 가치있는 발견의 결과는 정신 분열증 연구에서 거짓말 탐지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야에 적용된다. 그는 진정 대단한 전문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