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폭발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빨리 표출하라

· 2018-07-30

감정이 폭발할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이것을 미리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잘 하고 싶다면 마음속으로부터 진심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쉽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이것은 단순한 말하기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하며, 무슨 말을 해야하는지 아는 것만이 중요한 게 아니라 빨리 표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을 배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모든 것이 좋을 때에만 감정을 표현할 수는 없다. 사실 상황이 좋지 않을 때도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혼란스럽거나, 짜증나거나, 불확실한 경우 침묵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무엇이 나를 괴롭히는지 이야기해야 하며, 마음에 쌓아두고 자신에게 상처를 주어선 안된다.

“논쟁 중인 양측 모두에게 보복할 수 있는 가장 불쾌한 방법은 침묵하는 것이다. 공격자들은 보통 침묵을 경멸의 표시로 여긴다.”

프리드리히 니체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을 말하고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그냥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일찍 표현해야 한다. 적절한 순간을 찾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지만, 노력하면 할 수 있다. 또한 제때 정확하게 말하는 능력이 점점 더 나아질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되, 유념할 사항

제대로 된 감정적 의사소통인지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정확한 공식은 없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원칙이 하나 있다. 정말로 말하고 싶은 충동을 느낄 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신의 행복이 달려있다고 느낀다면 표현하도록 하라.

흰 원에 둘러싸인 남자: 감정이 폭발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빨리 표출하라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나면 머리에 떠오르는 첫 번째 생각을 말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충동에 따라 행동하면 후회하게 된다. 결국 말한 것이 자신이 이야기하려던 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오히려 더 손해를 유발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더 어렵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감정적 의사소통을 위한 다음의 두 번째 중요한 원칙이 존재하는 이유이다. 이 원칙은 바로 감정이 격렬한 순간에는 말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 상태에서는 어떤 말도, 행동도 하지 않아야 한다. 해야 할 일은 심호흡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마음이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

긍정적인 감정에 대해서만 말을 한다면 마음으로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쉽다. 물론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침묵해서는 안 된다. 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도 감정과 말을 연결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이것은 좀 더 즉흥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이다.

여러 감정을 느끼는 남자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은 좀 더 주의를 해야 한다. 슬픈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도록 교육 받는다는 것이다. 이런 교육은 그런 감정을 불편하고, 부적절하며, 갈등의 근원으로 여기게 만들었고, 그 감정을 숨기고 침묵을 지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배우게 했다. 하지만 이는 굉장히 해로울 수 있다.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용어는 그저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한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실제로 건강하지 않은 감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부정적인 감정도 건강한 감정일 수 있다. 그냥 있는 그대로 느낄 뿐, 어떤 감정도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슬픔, 분노, 격분과 같은 감정들은 우리가 소위 부정적이라 부르는 감정의 몇 가지 예일 뿐이다. 하지만 이런 감정들은 우리가 변화하고, 성장하며, 반복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소한 짜증으로 시작해 결국에는 폭발하는 감정들

무언가 자신을 괴롭히고 화나게 하는데 이를 부인한다면, 이것은 곧 자신이 불쾌감을 느끼고 있으며 그 불편함을 떨쳐 버리고 싶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서 실제로 이런 감정이 자신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들을 무시하는 선택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실수이다. 이것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거나 억압하는 것이다. 마음 안에 감정을 숨기면 이 감정이 마치 터지기를 기다리는 시한 폭탄처럼 될 것이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 여자

이것은 특히 중요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감정과 관련이 있다. 침묵은 선택사항이 될 수 없다. 침묵을 지킨다면 억압된 감정이 언제든 폭발할 수 있고, 이것은 최악의 방법이다. 때론 이런 감정이 엄청난 분노로 표출이 되며, 어떤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방법으로 표출된다. 해를 끼치는 감정은 제때 적절히 표현하지 않으면 언젠가 터지고 만다.

감정이 폭발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빨리 표출하라

따라서 불편한 감정을 느낀다면 이를 지나쳐서는 안된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보자. 그리고 어떤 감정이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지 정확히 알아내자. 정확히 알고나면 그 감정을 표현해야 하되, 감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침착하고 재치있게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 감정들이 멋대로 표출되지 않게 할 수 있다.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초기에 분명히 말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은 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릴 준비가 되어 있다. 이는 수만가지 다른 문제와 걱정을 피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마음으로부터 진심으로 우러나온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확실히 노력할 가치가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