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 질투심: 질투심이 위험한 극단으로 갈 때

27 8월, 2017
 

때때로 우리는 모두 질투심을 느낀다. 사실 질투심은 소중한 인간관계가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선의의 질투심은 우리의 가족, 배우자, 친구들에게 “너는 내게 중요한 사람이고 우리 사이를 망치고 싶지 않아”라는 메세지를 전해준다.

그러나 선의와 악의의 질투심이 있듯, 어떤 질투심은 심하거나 집착적이다. 이런 장애 현상을 병적 질투심이라고 할 수 있다.

“질투는 인간의 불안감을 나타내는 가장 극적인 표현이다.”

병적 질투심 진단 방법

병적 질투심의 대부분 경우가 남편과 아내 등 연인 관계에서 나타난다. 병적인 질투심을 앓고 있는 사람은 확증도 없이 연인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거짓된 믿음을 갖는다. 이런 사람은 마치 본인이 배우자의 주인인양 그 사람을 감시하고 따라다녀, 의심스러운 상황 속에 ‘포착’하려든다.

병적 질투는 남녀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남자에게서 더 흔히 발견되고 더 위험하다.

일반적인 질투심과는 달리, 병적 질투는 몇 년 간 지속되기도 한다. 병적 질투심을 앓는 사람들은 종종 사소한 일로 상대방의 불신을 잡으려고 하고 본인의 행동이 틀렸다고 논리적으로 설명해봐야 태도를 바꾸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병적 질투심을 앓는 연인은 사랑하는 사람, 혹은 짝사랑하는 사람에게 폭력을 행하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병적 질투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상처를 입힌다. 이는 특히 과민한 성격이거나 강박장애 등의 정신병을 앓는 사람들이 병적 질투를 앓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인과 해결책

톰 발레오(Tom Valeo)는 그의 기사 약물로 인한 바람 의심(When a Drug Leads to Suspicions of Infidelity) 에서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환자 중 병적 질투도 앓는 사람들을 봤다고 말한다. 비록 흔한 일은 아니지만, 도파민 분비를 자극하여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해 약을 먹는 경우, 부작용으로 병적 질투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한다.

도파민 분비를 급증시키는 코카인, 메탐페타민 등의 약물 역시 비슷한 작용을 일으킨다. 이런 경우 약물을 줄이거나 약물 중독을 치료하는 해결책이 병적 질투를 완화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불운하게도, 대부분의 병적 질투는 이렇게 간단하지 않다. 병적 질투심은 조헌병, 신경성, 조울증을 앓거나 오른쪽 전두엽에 손상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 또한 알콜 중독자, 성기능 장애를 앓는 사람들 마찬가지다.

요컨대, 불안감을 느끼거나 사랑 받지 못하고 자랐거나, 통제하는 입장이 되고자 하는 열망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질투심은 피어난다.

병적 질투에 대한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반드시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혹은 성과학자를 찾아가야 한다. 몇몇 경우에 연인 두 명이 다 참가하는 테라피가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건강 전문가는 원인을 판단하여 최고의 해결책을 내릴 수 있다.

 

이미지 제공 Mike Ho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