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동아이의 장단점

· 2019-03-09

형제나 자매가  없는 외동아이의 성격에 관한 다수의 속설이 있다. 어떤 것은 어느 정도 사실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요즘에는 경제적 상황 때문이나 혹은 더 많은 자녀를 키울 시간이 없어서 아이를 한 명만 갖기로 하는 부부가 점점 더 많아졌다.

물론, 외동아이는 형제자매와 함께 자라는 것과 같지는 않다. 가족의 유형과 성격은 자녀의 성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외동아이의 장단점

외동아이가 전적으로 좋거나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형제자매가 있는 것이 반드시 더 사교적이고 친근감을 주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형제자매가 없는 것이 참을 수 없는 폭군이 된다는 뜻은 아니다.

“자녀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책임감이라는 뿌리와 독립심이라는 날개다.”

-데니스 웨이틀리-

부모가 자녀에게 하는 훈육과 본보기는 가장 근본적이다. 그러나, 보통 외동아이들은 특정한 성격적 특성을 발달시킨다. 그리고 외동아이는 형제자매와 함께 자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장단점이 있다. 좀 더 깊게 알아보도록 하자.

외동 아이의 부모

많은 이들이 외동아이의 부모가 둘 이상의 아이가 있는 부모와는 다르게 행동하는지 궁금해한다. 대답은 ‘그렇다’이다.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자녀가 몇 명이 있느냐가 아니라 그들이 원했는지 혹은 그렇지 않았는지의 여부이다.

외동아이의 장단점 01

자녀가 한 명인 부모는 좋은 부모가 되는 방법이 무엇인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진심으로 아이를 갖기를 원했고,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더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외동아이의 부모는 아이를 기르는 방법에 관한 조언을 얻기 위해 많은 책과 매뉴얼을 참조할 수도 있다.

하지만 예상대로 되지 않을 때는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아이는 그 모든 긴장감을 느낄 것이고 초조해질 수 있다.

의식적으로 자녀를 가지는 목표를 세웠으나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진심으로 아이를 원하지 않는 부모도 있다. 이런 경우, 부모는 대게 자녀 양육을 조부모나 보모 또는 어린이집 등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

결과적으로, 외동아이는 외로움을 느낄 것이고 성인이 되면 사람들과 진정한 유대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되고 싶지 않았지만 결국 한 명의 자녀를 갖게 된 부모는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아이를 정상적으로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작은 어른

텍사스 대학의 토니 팔보 박사는 외동아이를 연구했다. 그녀의 관찰에 따르면, 외동아이는 어른들과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이로 인해 결국 나이 든 사람에게 편안함을 느끼고, 어린 나이에 더욱 성숙하게 행동하게 한다.

외동 자녀

결과적으로, 외동아이는 어른과 부모를 동등한 존재로 보는 경향이 있다. 사실, 외동아이는 나이 든 사람도 비교 대상으로 본다.

이것은 자신을 힘들게 할 수 있다. 외동아이는 함께 시간을 보내는 어른들처럼 되고 싶어 하고, 어린 나이에 자주적이고 큰일을 성취하고 싶어 한다.

대조적으로, 팔보 박사는 외동아이가 더 큰 자존감과 자신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한다. 교사들과 권력자들의 기대를 이해하기가 더 쉽고,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 쉽게 리더가 된다.

협동과 친구들

외동아이들은 협동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다. 외동아이는 자신만의 방식대로 정리하고 개별적으로 결정을 내리는데 익숙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초반에만 힘든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아이는 빨리 적응하기 시작하고 짧은 시간에 그룹의 일원이 된다.

또한 외동아이들은 형제자매와 함께 자란 아이보다 친구가 적다고 보여주는 자료도 있다.

아이는 진정으로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은 두 명의 친구가 있는 것을 좋아한다. 사실, 외동아이는 보통 형제자매 사이의 비슷한 유대감을 친구들과 형성한다.

외동아이들

과학적인 입증을 할 수 있는 것은 외동아이들이 형제자매가 있는 아이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문제가 있는 훈육을 받았을 때만 다른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