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심리학적 재활

17 7월, 2020
신경심리학적 재활을 처방하려면 의사는 부상 유형과 관련된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개인의 특성과 발달 상황을 평가해야 한다. 이 글은 그 영향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현재 신경심리학적 재활은 뇌와 관련된 외상성 사건에 유용하기 때문에 건강서비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람이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재활 과정은 가장 중요하며, 그러한 재활 과정을 통해 그들은 공동체로 다시 통합될 수 있을 것이다.

신경심리학적 재활계획을 선택할 때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각자가 치료의 발달과 그 결과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변수들은 무엇일까?

신경심리학적 재활과 관련된 부상 변수

신경심리학적 재활과 관련된 부상 변수

첫째, 부상 변수가 있다. 환자의 부상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측면을 강조한다. 무엇보다 뇌 구조와 그 기능이 직접적으로 손상되는 경우다.

위치

고려해야 할 것 중 하나는 뇌 손상의 위치나 원인이다. 뇌에 영향을 미치는 두개 뇌 손상, 뇌졸중, 뇌종양, 감염병 등이 주요 원인이다.

뇌졸중에는 두 가지 주요 변형이 있을 수 있다.

두개 뇌 손상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첫 번째는 병변이 더 초점이 되어 뇌의 특정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방성 두부 손상이다.
  • 둘째로, 병변이 더 확산하는 폐쇄성 두부 손상이다.

병변의 기원과 위치를 식별하는 것은 환부와 보존된 부분을 모두 아는 데 중요하다. 그것이 신경심리학적 재활에 필요한 가장 적절한 전략과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다.

강도

병변의 심각성은 많은 경우에 있어서 결과의 중요성과 균형을 이룬다. 강도의 정도를 결정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는 손상 후 기억상실의 지속시간이다. 즉, 환자가 뇌 손상을 입었고 회복 중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데 주어진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 하는 것이다.

부상 강도를 측정하는 또 다른 방법은 입원 당시 글래스고 혼수 척도를 통해서이다. 이 설문지는 다친 환자의 안구, 언어 및 운동 반응을 통해 의식 수준을 측정한다.

이상적인 점수는 15점인데, 이는 피해가 없는 사람의 점수다. 마찬가지로 3점, 4점, 5점을 받은 사람들은 미래에 독립하는 데 문제가 있다.

진화 시간

진화의 기간은 환자가 개선을 보이기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이 경우 부상과 치료 시작 사이의 공간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신경심리학적 재활의 빠른 시작이 관련이 있다. 짧은 시간 내에 호전될 때는 뇌에 약간의 손상만 있음을 의미한다. 반대로 회복에 시간이 더 걸리면 피해는 더 심각해진다.

개인 변수

이러한 변수들은 환자가 다치기 전에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아는 데 중요하다. 장기적인 신경심리학적 재활목표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의사는 부상 전 환자의 기능적 상태와 개별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나이는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개인 변수다. 젊을수록 회복이 빠르다. 젊은 환자일수록 신경심리학적 재활이 더 빠른 셈이다.

신경보호제 역할을 하는 만큼 인지적 예비성도 염두에 둬야 할 변수다. 연구원들은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신경 연결의 수가 더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더욱 완전한 기능적 보상을 누리게 된다. 따라서 증상은 제한이 적고 신경심리학적 재활이 이들 환자에게 더 효과적이다.

신경심리학적 재활의 맥락 변수

신경심리학적 재활의 맥락 변수

상황에 따른 변수는 환자의 뇌 손상 후 환경과 관련이 있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신경심리학적 재활 과정에서 사람들이 받는 지원을 고려한다.

가족이 첫 번째 요인이다. 마찬가지로, 그들은 환자의 발달에 대한 정보를 다른 맥락에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가족은 치료 중에 환자가 하는 일과 가정에서 해야 하는 일의 연속성을 도울 수 있다.

환자의 주변인들은 그들이 독립심을 기르고 동기부여를 할 때 도움을 준다. 이것은 환자가 일상 활동으로 전환될 때 재활 과정을 쉽게 한다. 또한, 환자의 가족 개입은 치료에서 성취한 것을 일상생활로 옮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할 수 있다.

재활팀도 변수다. 여기서, 작업 환경과 전문적인 행동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팀과 환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태도는 언제나 예후를 향상한다. 다시 말해, 치료가 더 효과적일 것이다.

신경심리학적 재활의 결론

마지막으로, 재활 과정은 반드시 전문 팀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도 이 기간에 작용하게 된다.

그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환자, 가족, 재활팀이 개입 제안에 편안하고 만족해야 한다. 적절한 환경, 환자의 필요에 맞는 활동,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 García-Molina, A., López-Blasquéz, R., García-Rudolph, A., Sánchez-Carrión, R., Enseñat- Catallops, A., Tormes, J. & Roig-Rovira, T. (2015). Rehabilitación cognitiva en daño cerebral adquirido: variables que median en la respuesta al tratamiento, Rehabilitación (Madrid), 49(3), 144-149. http://dx.doi.org/10.1016/j.rh.2015.02.002
  • Horwitz, J. & Horwitz N. (2013). Neurological Recovery and Plasticity. En Noogle, C. & Dean, R. (Ed.) Neuropsychological Rehabilitation (13-21). Nueva York, Estados Unidos: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Prigatano, G. (1999). Principles of Neuropsichological Rehabili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