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방법

27 2월, 2018

우울증은 복합적인 질병이다.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은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 주변의 것들부터 고쳐나가는게 좋다.

우울증과 관련해서 뇌 안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변화가 조명을 받고있다. 호르몬에 대해서도 말이 많다. 우울증 뿐만 아니라 행복, 스트레스, 모든 것에 대해서말이다. 신경 전달 물질이 우리의 기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되었다. 물론 이러한 접근법은 과학적이고 실제로 유효하지만, 분명히 짚고 갈 몇가지가 있다.

“우울증은 잔인한 교도소장이자 죄수이자 감옥이다.”
-도로시 로우(Dorthy Rowe)-

우울의 화학 작용

우울증은 뇌 안에서 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화학적인 변화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한다. 하지만 두뇌의 화학 작용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우리의 생각과 소비하는 물질의 질 두가지는 두뇌의 화학 작용을 조절하는 두 가지 요소다. 우울증의 경우, 체내 세로토닌의 양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킨다.

세로토닌의 분비는 장에서 시작된다. 거기서부터 호르몬의 전구체가 생산되는데, 이를 “트립 토판”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우리는 장을 ” 제2의 뇌”라고 부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음식의 종류와 생활 방식도중요하다. 따라서 우울증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세로토닌을 더 많이 분비하기 위해 따르면 좋을 몇가지 방법들이 있다. 겨우 5개밖에 없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방법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음식

세로토닌의 분비를 억제하는 몇 가지 음식을 먼저 보자. 이 음식들은 우울증에 걸릴 확률을 높여주는데, 기본적으로 탄수화물과 당분이 많은 음식이다. 이런 음식은 신진 대사를 촉진시켜, 섭취하면 체내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일종의 금단 현상을 발생시키기도한다.

반면에, 통곡물, 과일, 야채와 같은 음식들은 트립토판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따라서 세로토닌이 더 많이 분비된다. 고로 우울증을 예방해준다. 최근에 진행된 의학 연구에 따르면 강황이 그런 영향을 주는 주인공이라고한다.

가장 좋은 운동법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뇌 속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준다. 하지만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효과는 배가된다.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마음이 안정될 때 하는 운동이다. 불안감이 없는 상태에서 말이다.

야외에서 운동을 하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나무와 자연의 푸른 색은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숲 속을 경보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좋고, 바다 역시 좋다.

깃털에 잠긴 발

긍정적인 생각과 명상

우리의 생각은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그 예로 플라시보 효과가 있는데, 우울증 환자에 실험해본 결과 효과가 좋았다. 몇 몇 실험에서 우울증 환자들에게 약을 배부하면서 매우 효과가 좋은 약이라고 일렀다. 그 약을 받은 사람들 대부분이 우울증을 극복해냈다. 긍정적인 사고의 결과였다.

완화와 약물 치료 또한 우울증 환자들에게 권장되는 사항이다. 사실 마음을 비운다는 생각으로 쉼호흡만해도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종교인들의 경우 기도를 반복할수록 행복해졌다는 결과도 있다.

문예

문학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경험에 접근하고 등장인물에게 감정이입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이로 인해 감정이 정화된다. 문학에서 받는 영감으로 인해 행복감을 얻고 두뇌 속 화학적 변화가 일어난다.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비슷하다.

반면에 글쓰기는 카타르시스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주제에 관한 전문가인 조엘 로버트슨(Joel Robertson)은 4일 동안 실험 대상자들에게 하루에 20분씩 쓰도록했다. 글쓰기 주제는 고통스러운 경험이었으며, 너무 많이 생각하지말라고 일렀다. 대상자들은 실험 결과 마음 속 평화를 얻었다고 말했다.

먹구름 사람

클래식 음악 듣기

특정 음악을 들으면 세로토닌의 분비가 증가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뇌에 조화를 가져오고 행복과 열정의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바흐의 음악은 그 중에서도 가장 추천 받는 음악 중 하나다. 바흐의 노래는 뇌의 주파수와 조화를 이루는, 수학적인 방법으로 작곡했기 때문이다.

브람스, 쇼팽, 헨델, 하이든, 마담 나비와 같은 다른 작곡가들도 추천된다. 클래식 음악은 사람의 우리의 감정을 자극한다. 우리가 고통스러운 기억을 대면하게 돕고, 이는 건강에도 매우 좋다.

우울증 환자들은 몸이 뜻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행복한 일들을 할 수 없다. 어쩌면 몸을 움직일만한 추가적인 동기부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아마도 처음 시작할 때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원이 필요할 때도 있다. 하지만 처음이 고비다. 위에서 언급한 우울증 해결에 좋은 방법들은 단기적인 효과를 보여준다. 우울증이 있건 없건, 자신의 기분과 행복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