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폭풍 뒤에 마침내 평화를 찾았다

2018-02-14

수많은 폭풍 뒤에 무엇이 있는가? 나는 마침내 평화를 찾았지만, 그러기 위해 수많은 폭풍을 거쳐야 했다. 때때로 페이지를 넘기거나 새로운 책을 시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때가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지혜는 이미 쓰여진 것을 재해석하고, 내면의 평화가지고 있을 고난은 그저 장면일 뿐이라는 을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수많은 폭풍 뒤에 마침내 평화를 찾았다

우리는 모두 혼란스러운 순간, 복잡한 날들, 그리고 정말 어려운 존재의 위기를 겪는다. 우리의 마음이 평화와 침묵을 원하더라도, 뇌는 또 다른 종류의 토론에 빠져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생겨난 신경화학적 작용은 이 미묘한 균형을 방해한다. 이는 우리가 주변 환경의 압박을 넘어 우리 자신 안에서 조화를 발견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인생의 불공정함과 고난을 마주했을 때… 침착하라.”

-마하트마 간디-

우리가 침착함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항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실히 해야 한다. 인생의 어려움을 차분하고 고요한 태도로 마주하는 것은 포기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 반대로, 생각, 열망, 능력과 지혜가 나란히 있도록 내면의 조화를 찾는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이 내면의 평화를 찾는 것을 배우길 바란다.

흩날리는 꽃 수많은 폭풍 뒤에

잡음이 끊기지 않는 세상에서 평화 찾기

잡음이 끊기지 않는 세상에서 평화를 찾는 것은 하룻밤만에 되는 것이 아니며, 특히 그 잡음이 당신에게 스며들게 내버려두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우리는 주변의 모든 것에서 명령을 받는 혼란스러운 세상에 살고 있다. 우리는 좋은 시민, 생산적인 직원, 좋은 자녀, 훌륭한 부모, 뛰어난 친구가 되어야 한다.

사회가 우리에게 암시하는 “우리는 이렇게 해야 한다” 라는 문구는 우리의 진정한 모습을 사라지게 할 수 있다. 런던 대학의 감정 역사 센터장인 줄스 에반스는 불안과 우울증에 관한 그의 논문에서 이렇게 빠르게 나아가는 세상에서 우리는 때때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거나 스스로를 임기응변으로 가둔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내면의 조화를 잃고 우리를 돌보는 뿌리에서 멀어진다.

내면의 평화와 균형은 매우 소중하다. 우리는 정신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행복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내면 평화를 가지지 못한 사람들은 옳은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되는 잡음의 섬에 갇히게 된다. 불안한 마음은 사람이 무기력하고, 제어를 잃고, 심지어 우울증까지 오게 하는 최악의 적이다.

우리는 반드시 통제력을 가져야 한다.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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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 철학을 통해 침착함 찾기

흥미로우면서도 풍요로운 책 한 권은 역사학자 토마스 클리어리의 사무라이 방식 훈련: 무사도 자료집이다. 여기서 그는 모든 전사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적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쓰는 기술을 예시를 통해 설명한다.

“내일의 전쟁은 오늘의 연습을 통해 이긴다.”

-사무라이 맥심-

명백히 우리는 평범한 일상에서 신체적인 전쟁을 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죽여야 하는 적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마주하고, 조종하고, 심지어 넘어뜨려야 하는 적수가 있다. 이런 적은 당연히 두려움, 스트레스, 걱정, 그리고 말하지 않을 이유가 어디 있는가̶̶ 특정 사람의 존재나 태도이다.

아래에 우리는 내면의 평화를 찾도록 도울 불교의 몇 가지 전략을 설명하겠다.

사무라이

빠르게 나아가는 세상에서 내면의 평화를 찾는 법

우리가 내면의 평화와 균형을 찾도록 도울 최고의 협력자는 마음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의 생각은 선을 넘어 역효과를 낳고는 한다. 우리는 다시 되돌아 서서 우리의 집착을 넘어서고, 절대 그 아래에 깔리거나 잡혀서는 안 된다.

그러려면 다음을 기억해야 한다.

  • 스스로에게 충실하라. 당신은 스스로에게 정체성을 부여하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가치에 기대라.
  • 당신의 감정은 당신을 약하게 만들지 않는다. 반대로, 감정은 이미 과거의 전쟁을 풍화시킨 용기를 찾고 인생에 본질, 가치, 탄력적인 영혼을 줄 무기이다.
  • 고난을 받아들여라. 사무라이가 무사도에 따라 언젠가 자신의 목숨을 내어 놓아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처럼, 당신도 고난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이는 치사율에 급급하라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 없이 받아들여서 인생이 전하는 모든 긍정적인 것을 예상하지 않을 때도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 당신은 스스로에게 침착함을 가르칠 수 있다. 당신은 매일 내면의 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고, 이를 위해 매일 한두 시간씩 침묵 속에서 스스로의 균형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원한다면 명상을 하거나, 산책을 나가도 좋지만, 스스로를 위해 시간을 들이면 건강이 더 좋아질 것이다.
  • 매일 제어 감각을 키워라. 자신이 무엇을 제어할 수 있는지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은 자신 스스로의 결정을 내리고, 한계를 정하고, 그 무엇보다 당신이 무엇을 원하고 원하지 않는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 모든 생각은 당신이 일상의 전쟁을 더 큰 용기로 헤쳐 나갈 심리적 전략을 줄 것이다. 왜냐하면 평화는 찾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