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과의 회의를 통해 개인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자기 자신을 파악하면 작업 방식과 결과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기 평가는 업무에 긍정적인 변화를 도입할 수 있게 한다.
자신과의 회의를 통해 개인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작성자: Edith Sánchez

마지막 업데이트: 23 10월, 2022

자신과의 회의라는 생각은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 누구나 언제든 자기 자신과 함께 있지만 실제로는 자기 자신보다 외부 문제에 관해 생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번 글에서 자기 자신과의 만남을 통해 개인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러한 이유로 자신과의 회의를 갖는 것은 훌륭한 아이디어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 생산성을 높이는 이점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사실,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더 정확한 방식으로 자신을 투영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평소 업무 회의를 하는 것처럼 비슷한 목적으로 자신과도 회의를 하면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음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다.

자기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비전이 분명해진다. 밖을 내다보는 사람은 꿈을 꾸고 속을 들여다보는 사람은 깨달음을 얻는다.”

-칼 융-

자신과의 회의

자신과의 회의에서 가장 혼동되는 부분은 ‘회의’라는 단어다. 회의는 두 명 이상이 주의를 기울이는 교차점을 가리킨다. 이 경우는 외부에 집중하는 자신과 내적 자아를 만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둘 이상의 사람이 참여하는 것과 동일한 패턴이므로 회의라고 합니다. 실제로 개념은 단순히 개별 활동으로 이전됩니다.

자신과의 회의는 수행할 활동이 많고 시간이 거의 없을 때 특히 권장한다. 또한 직장에서 막중한 책임이나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과의 회의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즉, 상황과 관계없이 매주 한 번은 자신과 만나도록 한다.

자신과의 만남을 개인 생산성
임원 또는 팀 리더라면 자신과의 회의를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자신과의 회의를 계획하는 법

평범한 회의를 조직하는 것처럼 자신과 회의를 계획한다. 먼저 시작 및 종료 날짜와 시간을 정의한다. 그런 다음에는 일정에 기록하고 다른 사람과의 회의처럼 그 시간을 존중해야 한다.

자신과의 회의 목적은 자신의 작업을 평가하고 이를 보증하는 활동이나 작업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회의마다 특정 목표를 정의한다. 목적이 구체적일수록 회의 결과가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예를 들어,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좀 더 기능적인 방법을 식별할 수 있다. 또는 일을 계속 미루는 이유를 평가해 보자. 일주일 동안 얼마나 잘했는지 간단히 평가해도 좋지만 요점은 목표를 지정하는 것이다.

자신과의 만남을 계획성
자신과의 회의를 통해 스스로를 평가면 직장에서 계획하고 정리할 수도 있다.

자신과의 회의를 개발하는 법

자신과의 회의는 다른 회의와 동일한 프로토콜을 따른다. 다른 방해를 받지 않도록 일정을 잘 잡고 이상적으로는 일주일 전에 계획을 세운다.

어떤 자료와 도구가 필요한지 확인한다. 작업 일기, 일정, 메모 등 필요한 도구를 챙기면 회의의 생산성이 더 높아진다.

다른 회의처럼 활동 또는 의제 계획을 세운다. 무엇을 어떤 순서로 할지 정하고 성과를 숫자로 정리하고 자세히 나눠서 살핀다.

무엇보다 방해 요소 없어야 한다. 자신과의 회의에서 일의 진정한 의미와 재연결되려면 모든 것과 단절돼야만 생산성을 향상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스티븐 코비의 시간관리 매트릭스: 시간관리 4사분면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스티븐 코비의 시간관리 매트릭스: 시간관리 4사분면

시간을 잘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들고 이를 하나씩 지워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오늘은 시간을 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방법을 보여줄 것이다. 바로 스티븐 코비의 시간 관리 매트릭스라는 것이다.



  • Gutiérrez Pulido, H. (2010). Calidad total y productividad.
  • López Fresno, P. (2018). Estudio exploratorio sobre el concepto, tipología y significados de las reuniones de trabajo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at Rovira i Virgili).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