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학습을 재미있고, 쉽게 만드는 방법
프라비네 허벙스(Pravinee Hubungs)는 “한 사람을 웃게 하는 것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온 세상이 아니라 그들의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학습을 재미있고 쉽게 만드는 것이 사회를 바꾸진 않을지 모르지만, 어린이들에게는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웃음과 즐거움의 가치를 보여주는 많은 과학적 연구들이 존재한다. 심리적 측면이든, 신체적 측면이든 간에 즐겁고 재미있게 하는 것은 학습에 분명 도움이 된다. 또한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방출을 활성화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스트레스 완화제이다. 즐겁게 노는 것이 스트레스나 우울증과 싸우는 데 유용하다면, 왜 아이들을 가르치고 그들의 불안감을 줄이는 데 사용하지 않는 것일까?
“하루의 가장 큰 손실은 웃지 않는 것이다.”
-니콜라스 세바스찬 로크 캄포트-
과학적으로, 즐거운 학습은 배움을 돕는다
파리 웨스트 대학의 난테르 라 데팡스가 진행한 새로운 과학적 연구는 웃음의 큰 가치를 증명한 과거의 연구를 다시 증명해준다.
이 심리학자 그룹에 따르면 웃음은 신체에 좋은 약이라고 한다. 하지만 그뿐 아니라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연구에 의한 자료에 따르면 아이들이 웃을 때 더 잘 배운다고 한다.
그들은 어떻게 웃음의 효과에 대해 연구했을까? 첫째, 그들은 유머감각이 아이들의 학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질문했다. 이를 위해 약 18개월 된 53명의 어린이 그룹을 모집했다. 물체를 사용하여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없는 장난감에 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목표는 어른이 하는 행동을 보고 아이들이 그것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두 그룹으로 나뉘어진 아이들은 각각 다른 비디오를 보고 다른 결과를 보여주었다. 동정을 유발하는 방식이지만 약간 이상하고 터무니 없이 행동한 그룹은 어린이들을 웃게 만들었다. 그 아이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낸 후 장난감에 더 다가가기 위해 어른들의 움직임을 모방했다. 94%는 장난감에 도달할 수 없었고, 다른 그룹은 25%만이 도달할 수 있었다.
재미있게 배우면 아이의 뇌가 변화된다
달성된 효과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제공되지 않았다. 하지만 확실한 한 가지는 웃음이 뇌 화학 작용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재미있고 긍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냄으로서 도파민의 수치가 증가됐다.
도파민은 뇌의 인지 과정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연구에 따르면 도파민은 아이들의 전두엽 피질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세포 수준의 전두엽 피질 뉴런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가장 깊은 층의 흥분감을 자극하며, 학습을 자극하고 인지 과정을 긍정적으로 촉진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낮은 수치의 도파민은 기억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도파민이 부족한 것은 많은 면에서 분명히 부정적인 것이다.
관심의 초점으로서의 재미
학습을 재미있고 쉽게 만드는 것이 좋다는 것은 명백하다. 샘 휴스턴 주립대학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교수가 농담을 섞어서 주제를 전달할 때 학생들이 더 많은 것을 기억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배움을 재미있게 만드는 것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데 있어 실패할 염려가 없는 기술이라는 것은 명백해 보인다. 걱정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편안하고 친밀한 환경을 만드는 것은 아이의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에 도움이 된다.
사람이 즐거울 때 배우고 집중하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완벽히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들은 부모로부터 웃는 법을 배운다.”
-스즈키 신이치-
성인, 교사, 강사, 교육자 또는 단순한 사회적 존재로서 학습을 재미있고 쉽게 만든다면 어린이, 어른들이 더 쉽게 배우는 것을 쉽게 만들 것이다. 같이 시도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