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란 인간이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교훈

2017-08-25

이 세상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사랑은 배우는 것이 아니며, 인간에게 잠재된 것이자, 언젠가는 상황이 좋아지면, 풍요로워지면 깨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자신만의 한정된 방법으로 사랑을 배우고 체험하지만, 자신들의 혼란과 외로움을, 그 지식의 무지로 인해 연결하지 못하는 듯 보인다. 마치, 자신들이 그렇게 열망하지 않아서, 경험할 수 없을 수도 있음을 깨닫지 못하는 것과 같다. 스스로에 대한 사랑을 알게 하기 위해, 당신은 성장해야 한다.

“우리는, 완벽한 사람을 찾고자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불완전함을 완전히 보는 것을 배우기 위해 사랑하는 것이다.”

– 샘 킨

사랑을 통해, 사람답게 살자

인간은, 매일매일을 경제난에 관한 뉴스, 정치의 혼란에 대한 뉴스, 성차별과 그에 관한 논란이 가득한 소식을 접하며, 10대 폭력과 왕따 문제, 사회적인 여러 문제들을 접하며 하루하루를 보낸다. 하지만, 당신은 아침에 일어나, 밥을 먹고, 옷을 입고, 새로운 느낌으로 집을 나선다. 이것은 당신에게 내재된 낙천성 덕택이다. 세상의 아이의 시선으로 보며, 당신의 감정,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존재에 대해 항상 감사하며, 사랑할 수 있음에 감사한다. 가장 인간답게 사는 방법이란, 역시 사랑만한 게 없다.

사랑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당신의 다른 상식을 내버리거나, 뇌를 버리는 멍청한 행동이 결코 아니다. 삶이란 완벽해질 수 있고, 흥분될 정도로 즐거울 수 있고, 완전하며, 그리고 놀라울 수 있다. 당신이 사랑하며 살아간다면 말이다. 사랑하는 방법을 배울 수는 있으며, 그것을 통해 삶이 정말 달라보일 것이다.

심리적 관점에서의 사랑

사랑이란 감정이다. 당신이 누군가, 혹은 무언가에게 느끼는 직접적인 호감이다. 물론 사랑에도 여러 가지 얼굴이 있다. 인간의 행동에도, 변화에도 영향을 주는, 그리고 성장시키는 것이다.

심리학, 그리고 심리학자 로버트 스턴버그의 삼각 이론에 의거하면, 사랑은 세 가지 본질적인 요소가 있다고 한다: 친밀함, 열정, 그리고 약속이다.

  • 친밀함이란, 가까운 인간의 사소한 감정, 유대, 연결관계, 소중한 추억, 그리고 자신있게 비밀을 고백하는 자신감, 서로에게 전하는 선물 등… 이 모든 것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 관계의 우정에 의거한다.
  • 열정이란,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에 대한 열렬한 소망과 같다. 섹스도 좋고, 낭만적인 사랑도 좋다. 이 모든 심리적인 열망을 의미하는 것이다.
  • 약속이란,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을 결정하고, 굳건히 그 관계를 유지할 것을 맹세하는 것을 뜻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헌신하고, 어려운 시기를 극복해내는 것도 그런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스턴버그가 밝히는 상호의 사랑의 유형

위의 3가지 요소에 의거하여, 그를 여러 방법으로 조합한 결과, 스턴버그는 다음과 같은 사랑의 유형을 그려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