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앨버트: 심리학의 잃어버린 아이

2019-11-01
리틀 알버트 실험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기사를 통해 실험으로 인해 공포스러운 장면에 직면해야 했던 리틀 알버트의 진실을 파헤치도록 하겠다.

리틀 앨버트 실험은 심리학의 역사에서 가장 혼란스럽고 논쟁의 여지가 있던 실험 중 하나다. 해당 실험은 많은 사람이 행동주의의 아버지라고 추앙하는 존 왓슨(John B. Watson)에 의해 수행되었다.

그는 자극과 반응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형성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본질적으로 행동주의가 지적하는 것은 인간 행동을 형성하거나 ‘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이론과는 달리 행동주의자들은 중국 노인의 행복은 멕시코 출신 아기의 행복과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관찰 가능한 행동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그의 기본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존 왓슨은 일련의 실험을 수행하기로 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9개월 된 아기인 리틀 앨버트였다. 왓슨의 시험 후, 그는 어린아이가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 없었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실험 결과를 찾고자 했고,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존 왓슨

리틀 앨버트 실험

앨버트와 왓슨에게 발생한 일을 언급하기 전에 리틀 앨버트 실험이 어떤 실험이었는지 간단히 살펴보자.

왓슨의 노트에 따르면 앨버트는 보육원 간호사의 아들이었다.

그는 침착하고 다소 무관심한 성격이었고 외부 자극에 둔했기 때문에 실험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왓슨이 한 일은 아기를 다른 자극에 노출하는 것이었다.

아이에게 원숭이, 흰 쥐, 타는 종이 등을 보여 주었을 때, 주의는 기울여도 감정적으로 무관심한 모습을 보이며, 단지 호기심만 표현할 뿐이었다.

이후 왓슨은 추가적인 자극을 들여왔다.

흰 쥐가 나타날 때마다, 그는 아이를 놀라게 하는 천둥소리를 내기 위해 철 막대를 구부리기도 했다.

따라서 소년은 소리를 쥐와 연관시키기 시작했으며 잠시 후 동물을 볼 때마다 두려워했다.

그런 다음 아기는 토끼와 다른 작은 동물도 두려워하기 시작했다.

리틀 앨버트는 어떻게 되었을까?

리틀 앨버트 실험을 통해 왓슨은 자극을 통해 행동을 형성 할 수 있음을 증명할 수 있었다.

그는 노트를 통해 앨버트가 입양되면서 실험이 중단되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험 후 두려움이 그에게 여전히 남아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부 연구자들은 리틀 앨버트를 찾으려고 관심을 보였다.

진실을 찾고자 했던 사람 중 한 명은 심리학자 홀 벡(Hall Beck)이었다. 그는 왓슨의 노트와 다른 자료를 통해 마침내 소년을 찾았다.

2009 년에 그는 이후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앨버트가 태어날 때부터 뇌수종(물뇌증)으로 고통받고 6살 때 사망한 아이인 더글러스 메리트(Douglas Merritte)라고 주장했다.

그는 왓슨의 연구를 의심했으며 장애 아동을 사용하여 자신의 이론을 증명했다며 그를 개탄했다.

우는 아기

기타 가설 및 의구심

캐나다의 그랜트 맥이완 대학교 (Grant McEwan University)의 또 다른 심리학자인 러셀 A. 파웰 (Russell A. Powell)은 벡의 결론에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그는 자신만의 연구를 시작했으며 2012년에 결론을 발표했다.

그에 따르면, 리틀 앨버트는 실제로 건강한 삶을 살고 88세의 나이로 사망한, 윌리엄 앨버트 바거 (William Albert Barger)라고 한다. 또한 살면서 동물을 싫어했다고 한다.

벡과 파웰의 가설 모두 일리가 있지만 결정적이지는 않다.

톰 바틀렛 (Tom Bartlett)이라는 이름의 연구원은 2014년 6월에 일종의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두 자녀가 실험에 참여했다고 결론 지은 새로운 기사를 발표했다.

전체 이슈는 실제로 행동주의의 타당성에 대한 논쟁이다. 그것은 행동주의의 타당성에 대해 많은 비판을 받은 논쟁이다.

그 때문에 존 왓슨을 좋아한 사람은 많지 않다.

게다가 이 남자는 조수로 일한 학생인 로잘리 레이너(Rosalie Rayner)와 바람을 피우고 아내와 이혼하면서 많은 비난을 받았다.

존 왓슨은 행동주의자들로부터 쫓겨나고 결국 학업 학위를 취소당했다.

그는 레이너와 두 명의 자녀를 두었으며, 이들은 엄격하게 행동주의적인 방식으로 교육했다.

두 자녀 모두 성인이 되어 자살을 시도했는데, 이때의 자살 기도로 장남 윌리엄은 사망했다.

50 년대에 왓슨의 모든 학업 자격이 복귀되었지만, 당시 그는 이미 다른 분야인 광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다.

  • Pérez-Delgado, E., Gil, F. T., & Garrido, A. P. (1991). La nueva imagen de John Broadus Watson en la historiografía contemporánea. Anuario de psicología/The UB Journal of psychology, (51), 6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