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카프카의 삶

· 2019-04-10
프란츠 카프카의 삶은 그의 삶처럼 "카프카스러웠다." 그는 오늘날의 고통을 솔직하고 깊이 있게 표현하는 누구보다도 감성적인 작가였다.

20세기 말, 2000년대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작가를 뽑는 투표가 있었다. 셰익스피어, 괴테, 세르반테스의 자식이라고 불리는 프란츠 카프카가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표를 받았다. 카프카는 다른 어떠한 작가보다도 더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다. 프란츠 카프카의 영향은 너무나 커서, “카프카스럽다”라는 말이 여러 언어에 존재하게 되었다.

이것은 터무니없고, 숨이 막히고, 혼란스러운 상황을 말하는 단어로 쓰인다. 그는 자기만의 분위기와 코드로 작품 세계를 만들 수 있는 작가 중 하나였다. 그의 세계에서 그의 논리는 설득력 있으며 시적이다.

“시는 진리를 찾기 위한 여정이다.”

– 프란츠 카프카 –

그의 작품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그의 지적 정직성이다. 프란츠 카프카는 수사적이지도 허세 부리는 작가도 아니었다. 카프카는 자신의 친구인 맥스 브로드에게 그의 모든 작품을 태워달라고 부탁하기도 했다. 다행히도, 브로드는 그러지 않았고, 우리는 감사하게도 오늘날에도 카프카의 명작을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카프카는 좋은 마케팅과 부유한 후원자를 통해서 유명해지지 않았다. 프란츠 카프카는독특한 문체 덕분에 유명해졌다.

프란츠 카프카의 생애

프란츠 카프카는 1883년 7월 3일, 오늘날 체코 공화국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의 한 부분이었던 프라하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인 헤르만은 정육점을 운영하는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자수성가한 사업가였고 프란츠가 태어났을 때 보수가 좋은 직장을 갖고 있었다.

그의 어머니인 줄리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남편보다 교육을 더 많이 받았지만, 자식들의 교육적으로 주는 영향은 적었다.

카프카는 다섯 형제 중 가장 나이가 많았다. 하지만, 형제 중 두 명은 첫 생일을 맞이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프란츠와 그의 세 여자 형제들만 살아남았다.

아마 이것은 그의 아버지가 유난히 권위적이고 프란츠에게 가혹했던 이유일 것이다.

그의 아버지는 중요한 인물로 프란츠 카프카의 작품에 자주 등장했다. 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관계가 평탄치 못했던 것이 알려졌다.

프란츠 카프카는 두 중요하고 어려운 유대인 학교에서 교육받았다. 그는 열세 살의 어린 나이에 처음으로 글쓰기를 배웠다.

프란츠 카프카의 초기 작품들에 대한 기록은 많이 없다. 이것은 카프카가 대부분을 태워버렸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교권 개입을 반대하는 그룹인 자유 학교 그룹의 일원이었다. 이곳에서 카프카는 철학, 사회주의, 그리고 무신론에 대해 읽기 시작했다.

프란츠 카프카 옛날 사진

프란츠 카프카의 전공

카프카는 화학 전공으로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그게 자신의 길이 아닌 것을 일찍이 깨달았다. 그리하여 전공을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프란츠가 원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법을 공부하게 시켰다. 대학교 시절 그는 맥스 브로드를 만나 친구가 된다. 카프카와 브로드는 카프카가 죽는 날까지 친한 친구로 지냈다.

졸업 이후에, 카프카는 여러 법률 사무소에서 일하게 된다. 이후에, 그는 보험 회사에서 시간제 근무를 하게 된다.

이곳에서 간신히 생계를 유지할 만큼 돈을 벌었지만, 그가 가장 사랑하는 글쓰기를 할 시간을 얻게 됐다.

이것이 그가 1917년에 결핵이 걸릴 때까지 이곳에서 일했던 이유다. 그가 비살균 처리된 우유를 먹다가 병에 걸렸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연인 관계와 그의 죽음 이후

이 시간 동안, 프란츠 카프카는 여자들과 떠들썩한 연애를 하기도 했다. 그의 연애는 편지들을 통해서 시작됐고, 설명 없이 갑자기 끝났다. 카프카는 복잡한 연애를 하는 복잡한 사람이었다.

예를 들어, 그는 연인이었던 펠리스 바우어에게 그의 작품 변신을 보여줬을 때 그녀가 보였던 시큰둥한 반응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오래된 책

1917년부터 그의 죽음까지 프란츠 카프카는 병원을 들락거렸다. 그는 1920년부터 1923년까지 그의 가족들에게서 떨어져 지내기 위해서 독일에 살게 되었다. 하지만, 심각한 폐렴 때문에 1924년에 다시 그의 부모님의 집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프란츠는 돌아오자마자 상태가 더 심각해졌다. 그는 병원에 다시 입원했어야 했고 그의 결핵은 그의 후두에까지 퍼졌다. 그가 먹지 못할 정도로 목 상태가 안 좋아졌으며, 몇 주 후 1924년 6월, 카프카는 별세했다. 그는 겨우 41세였다.

프란츠 카프카는 여러 단편과 장편 소설들을 남겼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은 소송, 변신, 그리고 이다. 게다가 그는 동생 오틀라, 맥스 브로드, 그리고 펠리스에게 편지 형태의 아름다운 글을 남겼다. 그의 유산은 앞으로도 많은 세대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Ritvo, S. (2007). Kafka’s “Letter to His Father” and “The Judgment”: Creativity and conflicts of aggression.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https://doi.org/10.1080/00797308.2007.11800794 Kafka, F., & Appelbaum, S. (1996). The metamorphosis and other stories. Dover thrift editions. https://doi.org/10.1136/bmj.39262.746100.94 Batuman, E. (2010). Kafka’s Last Trial. The New York Times Magazine. Reiss, H. S. (1948). FRANZ KAFKA. German Life and Letters. https://doi.org/10.1111/j.1468-0483.1948.tb01735.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