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공감이라는 용어를 감수성, 도움 및 협력과 연관하는 경향이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마지막 업데이트: 14 11월, 2022

이기적이거나 자기애적이거나 정신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파괴적일 수 있다. 어떻게 상대의 감정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과 관계를 유지할까? 그러나 진실은 그들이 진정한 카멜레온 이자 도구적 공감을 사용하는 전문가라는 것이다. 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타인의 요구 사항이 최우선 순위에 있지 않다. 그러나 희생자의 안녕에 관심이 없다고 해서 상대의 감정을 읽을 줄 모른다는 뜻은 아니다. 사실, 그들은 상대의 감정을 자신의 목적을 위해 이용한다.

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정서적 공감
도구적 공감을 가진 사람은 타인의 감정 상태를 감지하지만 영향받지 않는다.

도구적 공감

공감은 자기의식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에는 몇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지각하고 식별할 수 있고 둘째, 감정 상태를 확인하거나 침투하는 것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고통을 줄이기 위해 행동하려는 동기와 관련이 있다.

공감은 복잡한 기술이다. 따라서 특정 사람들이 공감 능력이 없다고 말할 때 모든 매개 변수를 충족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차이가 나타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낄 수는 있지만 그 상태에 감정적으로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사실상, 상대방이 슬프다는 것을 감지하지만 같이 슬픈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감정 이입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다. 감정 식별에 능숙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가 없기 때문이다.

사이코패스가 이러한 경우다. 연구에 따르면 사이코패스는 타인의 감정을 감지하고 읽는다는 의미에서 그 감정에 동조할 수 있다. 공감은 뇌에서 활성화되지만 인지적 방식으로 아주 잠깐만 활성화한다.

불행히도 이러한 감정적 단절은 의도적으로 상대의 감정 상태를 악용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필요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해 타인을 조종하고, 속이고, 이용한다. 이것이 바로 도구적 공감이다. 타인의 감정과 연결되는 능력을 개인적 이득에만 사용한다.

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인식하기

도구적 공감을 식별하는 방법을 모르면 사이코패스나 자기애 주의자와 같은 사람들의 희생양이 될 수 있으니 다음 특성에 주의하자.

  • 처음에 매력적이다. 정말로 관심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그 관심이 진짜라고 믿게 한다.
  • 자기감정을 식별할 뿐만 아니라 신체 언어와 표현을 읽는 데 정말 능숙하고 자연스럽다. 자기감정을 인식하는 방법을 알고 문제없이 타인에게 반영하는 진정한 카멜레온이다.
  • 항상 상황을 이용하려고 한다. 상대를 조종하기 위해 공감을 사용하는지와 그들이 얻는 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내자. 그들의 대답은 진실해 보여도 결코 진정으로 이타적이지 않다.
  • 죄책감 또는 변화에 대한 열망이 없다. 실수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이 잘못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므로 경험에서 배우지 않으며 거의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지 않는다.
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양심
도구적 공감은 다른 사람을 조종하는 데 사용한다.

도구적 공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도구적 공감은 TV에서 보는 범죄자들만의 전형이 아니다. 반드시 심리적 장애를 겪을 필요는 없으며 친척, 친구나 파트너도 이런 성향을 보일 수 있다.

가까운 사람이 자신을 이용하거나 공감대에 사심이 있는 것 같다 자신을 지켜야 한다.

최선의 방법은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면 그들의 의도를 기억하고 항상 사실을 확인하고 경계를 설정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말을 통한 심리적 조종의 9가지 징후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말을 통한 심리적 조종의 9가지 징후

대답하지 않기, 빈정대기, 대화가 불가능 하다고 말하기, 마치 어린애처럼 말하기, 최후통첩으로 위협하기 등 의사소통과 언어에 있어서 말을 통한 심리적 조종의 징후는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우리가 인식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정신적 착취와 정서적 학대의 한 형태이다.



  • Meffert, H., Gazzola, V., Den Boer, J. A., Bartels, A. A., & Keysers, C. (2013). Reduced spontaneous but relatively normal deliberate vicarious representations in psychopathy. Brain136(8), 2550-2562.
  • Pozueco, J. M., Moreno, J. M., Blázquez, M., & García-Baamonde, M. E. (2013). Psicopatía Subclínica, Empatía Emocional y Maltrato Psicológico en la Pareja: Empatía Cero Negativa y Violencia Instrumental-Manipulativa. Clínica Contemporánea4(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