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공감이 부족한 사람을 한 번쯤은 만나봤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감정이 없는 사람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가능한가?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21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많은 사람이 스스로 이 질문을 많이 했을 것이다. 냉소적이고 공감과 감정적 연결이 부족한 사람을 만나면 궁금할 것이다. 행동 방식이 차가우며, 냉소적인 그들의 태도는 때때로 당신을 불안하게 만든다.

반면에 이러한 유형의 사람을 정신병적 성격과 연관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른 사람의 감정적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충분히 문제가 있어 보인다. 결과적으로, 주변 사람에게 물리적 또는 심리적으로 상처를 줄 수 있다.

이것에 대해 무서운 것이 있다. 생각해 보라. 감정이 전혀 없고 사랑, 두려움, 슬픔, 수치심, 행복을 경험할 수 없는 사람을 상상해 보자.

솔직히 말해서 이 사람은 인간이 아닐 것이다. 인공 지능을 갖춘 정교한 로봇이 될 것이다.

또한,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감정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꽤 흔한 일이지만,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감정이 있고, 그것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감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이 글에서 이야기할 내용이다.

감정 없는 사람

심리학자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읽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화, 분노, 실망 또는 좌절감을 느낄 수 있지만 아무렇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모든 사람은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좋은 의도이든 나쁜 의도이든 감정을 숨긴다.

기본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감정이 없는 사람은 없다.  모든 사람은 생리학적 상태로 봤을 때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학습, 발달, 우리의 일상적 상호작용, 그리고 거의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은 모든 뇌에 존재한다.

그러나 그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그들이 올바른 방식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해 보자.

반사회적 성격: 정서적 공허와 도구적 감정

반사회적 성격: 정서적 공허와 도구적 감정

감정 없는 사람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사이코패스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오늘날까지 사이코패스라는 용어는 흔히 쓰이지 않았다.

인구의 1%에 포함된 개인이 가진 질환인 반사회적 인격 장애라고 부른다.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없다.
  • 도구적 목적에 의해 동기 부여를 받는다. 즉, 새로운 감각을 경험하고 결과적으로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한다.
  • 대부분 사람은 반사회적 존재가 공감하지 못한다고 믿는다.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공감하기도 한다.
  •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소재한 에라스뮈스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그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인지적 공감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정서적 수준에서는 다른 사람과 소통되지 않는 정서적 공감이 부족하다. 물론, 조종하고 속이는 것을 더 쉽게 할 수 있게 만든다.

감정표현 불능증이 있는 사람

이 사람들은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적어도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표현은 하지 않을 것이다. 차갑고 거리감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유머 감각이 부족하고 지루함이 있다.

또한, 다른 사람과의 정서적 연결을 촉발하는 매개체가 매우 암묵적이고 부족하다. 많은 사람은 감정표현 불능증이 있는 사람을 감정이 없는 사람의 표본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것을 실수라 가정해보자.

감정표현 불능증의 원인은 정서 학습 장애 또는 신경 장애이다. 그런데도, 결과는 같아서 원인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를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다. 현재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기가 어렵다.

그런데도 그들은 사랑하고 행복, 두려움, 갈망, 괴로움, 희망을 경험한다. 감정이 있지만, 왜곡된 방식으로 경험하고 감정 표현을 할 수 없다.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감정 없는 사람이 있을까?

감정 없는 사람은 없다. 현실은 모든 인간이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대뇌에 변연계가 없는 사람만 감정이 없을 수 있다.

뇌의 이 영역은 웃고, 울고, 감정을 느끼고, 순간을 기억하거나, 무언가를 잊고 싶게 만드는 심리적 과정, 각 감각 및 충동을 전반적으로 조율한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합리적이지 않다. 대신, 추론하는 능력에 감정적이다. 한편으로 감정은 사람의 감각을 유발하는 신경 화학적 및 호르몬 반응이다.

다른 한편으로, 감정은 정신적 표현이다. 두 가지 과정은 모든 사람에게 일정하다. 생각해보라. 항상 감정을 느끼고 있다.

모든 인간은 감정을 느끼지만 같은 방식으로 느끼지 않는다. 더욱이, 모든 사람이 공존을 촉진하고 풍요로운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도구로 감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감정 표현 불능증에 걸린 사람을 사랑하는 일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감정 표현 불능증에 걸린 사람을 사랑하는 일

감정 표현 불능증에 걸린 사람과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극도로 어려운 일이다. 만약 소중한 사람이 감정 표현 불능증이라면 상대의 감정을 확인하거나 진정한 친밀감을 느끼기 힘들 것이다. 그로 인해 좀 더 진지하고 의미 있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