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 콤플렉스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02 9월, 2020
오늘 글은 희생을 생활습관으로 만들어 희생자의 입장을 즐거움으로 삼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순교자 콤플렉스는 남보다 앞서가는 사람들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심지어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 그들 자신의 경험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따라서 그들은 희생자의 역할을 채택한다. 다시 말해, 그들은 가장 격렬하게 고통받는 사람들이다. 이런 삶을 경험하는 방식을 심리학은 순교자 콤플렉스라고 부른다.

심리학에서 보면 이런 태도를 보이는 것은 사실상 자발적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고통과 박해가 특정한 심리적 욕구를 채워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사랑과 의무, 희생을 가장하여 순교를 정당화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신기하게도 고통에 대한 탐색은 순교자도 어떻게든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좋게 느끼게 한다.

그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자신에게 벌을 주는 것은 친절한 행동이다. 다른 사람을 건드리지 않아 더욱 가치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자기 자신의 욕구를 무시하기로 하는 자기 파괴적인 패턴이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을 괴롭히는 상황을 찾아내고 영속화한다.

순교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의 행동
 

순교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의 행동

순교자 콤플렉스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을 식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행동과 생각, 가치관을 살펴야 한다.

그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사실이 있는지 봐야 한다.

  • 자신을 경건한 영웅이나 성인으로 여긴다. 결국, 그들은 다른 사람의 노력을 중요시하지 않는 사람을 이기적이거나 무신경한 사람으로 여긴다.
  • 자신의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해 고통의 수준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그들의 말을 들을 모든 사람의 관심과 인정을 구한다.
  • 자존감이 낮은 경향이 있다. 이는 종종 자신이 어떤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성격을 과소평가한다.
  • 싫다고 말하고 경계를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것은 그들이 더 많은 ‘호의’와 잡일, 그리고 학대하는 관계들로 자신들에게 부담을 느끼게 한다. 마찬가지로, 흥미롭게도 조작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순교자도 있다. 이런 유형들은 그들의 피해 상황을 이용하여 감정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협박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는다.
  •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도 없고, 설사 그들이 어느 시점에 그것을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항상 새로운 것을 한탄할 것이다.
  • 다른 사람이 “나쁜 사람”인 상황을 만들면서 그들의 선함과 좋은 의도를 보여주는 방법을 찾는 경향이 있다.
  •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도운 후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실망할지도 모른다. 비록 투자 회수를 기대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만족하지 않는다.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자신의 친절한 행동에 감탄할 것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순교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순교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이 얼마나 그것을 가졌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그것이 당신에게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당신을 도울 때 당신이 빚을 지게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사람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 간단한 전략을 실행해야 한다.

  • 호의를 받거나 다른 희생적인 행동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순교자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으로부터 더 많이 받을수록, 그들이 당신에게 실망하고 미래의 갈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거절할 문제가 아니라, 정말 필요할 때를 평가하고 그런 사람을 자급자족하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뿐이다.
  • 그들이 슬픔과 희생자의 감정을 이야기할 때 대화에 기여하지 않는다. 동정심을 주거나 그들의 고뇌를 강화하려고 하지 않는다. 대신 긍정적인 결과만 부각하는 발언을 하도록 노력하라.
  • 대화를 나눈다. 만약 이 사람이 당신에게 중요하다면, 그 사람의 행동이 당신을 불편하게 하고 그들에게 좋지 않다고 설명함으로써 대화를 해보라. 그들은 처음에는 방어적이겠지만, 침착하게 말하고, 그들의 노력에 감사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만 그들을 도울 수 있다.
 
순교자 콤플렉스가 있다면

순교자 콤플렉스가 있다면

순교 콤플렉스로 누군가를 치료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은 자신이 그렇게 한다는 것을 깨닫고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이렇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고 믿는다면, 당신의 행동을 다음과 같이 평가하라.

  • 당신의 친절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당신을 괴롭힌다. 아니면 아마도 당신은 그들이 ‘해야 할 일’처럼 반응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 당신은 정말로 “아니오”라고 말하고 싶을 때 종종 “네”라고 말한다.
  • 할 수 없는 일에 자원한 후에 변명한다.
  • “아니오”라고 말할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대신하거나 다른 사람을 더 가치 있게 여길지도 모른다는 것을 재빨리 걱정하게 된다.
  • 당신의 선택사항을 세심하게 평가하지 않고 신속하게 도움을 제공한다.
  • 마지막으로, 당신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당신 자신보다 우선시한다고 느낀다.

순교자는 완전히 헛되이 희생한다. 아니면 오히려 헛된 것이 아니라, 이기적인 자를 더 이기적으로 만들고, 게으른 자를 더 게으르게 하고, 좁게 하는 것이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순교자의 복잡한 사고방식 변화

첫째로,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인정해야 한다. 이것이 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행동할 다른 방법들을 찾고 그것들이 나쁜 사람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받아들여지거나 사랑받는 것은 자신이 하는 일이 아니라 자신이 누구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아무 데도 이끌리지 않는 정신적 부담이다.

관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다른 역할을 맡는다.

지금까지 남들과 함께 살아왔으면 이제는 솔선수범해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자기 자신을 위한 준비를 시작해야 할 때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이것이 균형 잡힌 방식으로 연관되는 방법인지 아닌지를 고려하는 것이 기본이다.

또한, 자신을 다른 사람 위에 배치하는 것인지, 아래에 배치하는 것인지, 아니면 옆에 배치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책임을 지고 타인의 자유를 존중하라. 자신의 실수를 가정하고 각자가 자신의 특별한 방식으로 반응하고 삶을 이해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할 때다. 그러므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변화 과정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확실히 그들은 그것을 이해하고 소중하게 여길 것이고 심지어 더 쉽고 견딜 수 있게 도울지도 모른다.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상황을 이용했거나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