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 조절 장애에 관해 알아보자

오늘 글에서는 충동 조절 장애의 주요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설명해 보려고 한다.
충동 조절 장애에 관해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22 2월, 2021

모든 인간은 충동을 가지고 있거나 느낀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충동은 통제 능력을 압도할 만큼 강하지 않다. 반면에 때때로 우리의 충동이 더 강해져서 우리나 주변 사람들을 괴롭히게 될 수도 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충동 조절 장애를 앓고 있을 수 있다.

충동 조절 장애에 관해 알아보자

계속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이 분야의 핵심 용어인 충동성을 정의하는 게 중요하다. Moller, Barrat, Dougherty, Schmitz, and Swann (2001)에 따르면, 충동성은 충동적인 개인이나 타인에 대한 이러한 반응의 결과와 관계없이, 내부 또는 외부 자극에 대한 신속하고 계획되지 않은 반응에 대한 경향이다.

이 반응은 전화를 거는 것과 같이 눈에 띌 수 있다. 다른 한편,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상상하는 개인과 같이 관찰자에게는 숨겨져 있을 수 있다.

가벼운 경우 부정적인 결과는 일반적으로 경고를 유발할 만큼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이 문제는 장기적이다.

가벼운 충동 조절 장애는 환자가 예방 또는 치료 조처를 할 만큼 심각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 아주 화를 미칠 수 있다.

이 문제는 남성에게 더 널리 퍼져 있지만, 성별 격차는 좁아지고 있으며 이는 특정 장애 유형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 이 글에서는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매뉴얼(DSM-5)에 따른 주요 충동 조절 장애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충동 조절 장애

간헐폭발 장애

분노는 이 장애의 주요 요인이다. 감정의 에너지는 이러한 상태로 개인을 완전히 압도한다. 그 분노를 쏟거나 내보내기 위해 그들은 공격적으로 되고 피해를 줄 수 있다.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는 건 바로 신체적, 언어적 공격이다. 일부 학대자들은 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

어떤 면에서 그것은 어린 시절의 짜증과 비슷하다. 하지만 성인의 짜증은 분명히 어린이의 것보다 훨씬 강하다.

이 장애가 있는 환자는 전문가가 에너지를 방출하는 다른 방법을 제공할 때 크게 개선되는 듯 보인다. 결과적으로 일부 예방 조처는 운동, 식단 변경 또는 각성제를 삼가는 것이다. 또한, 통제력을 잃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특정 대처 메커니즘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병적 도벽

도벽이 있는 개인은 강도나 절도를 불안의 출구로 사용한다. 도벽은 진정제로 작용하는 일종의 강화된 도구 행동이다. 물건 자체는 일반적으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개인이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는지 여부는 이 장애와 관련이 없다. 즉, 훔친 물건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훔치는 건 아니다.

이는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장애 중 하나일 텐데, 그건 영화나 TV 프로그램에서 많이 봤기 때문일 것이다. 가장 상징적인 도벽광 중 하나는 브레이킹 배드의 마리 슈레이더다. 그녀는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부정과 그녀의 수치심이 잡힐 위협을 통해 어떻게 에너지를 생산하는지 완벽하게 표현한다.

한편, 때로 도벽광 환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는 어려운 단계를 밟으면 그들은 자기 행동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다. 그들은 훔친 사업체, 슈퍼마켓 또는 가족에게 해가 되거나 중요하지 않은 물건만을 훔친다고 주장할 수 있다.

도둑질 행위는 그들에게 카타르시스였으며 큰 피해를 주지 않았다고 말이다.

이처럼 그들의 마음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강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현실을 형성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

충동 조절 장애에 관해 알아보자: 강박적인 도박

도박을 통해 생성되는 아드레날린의 돌진은 강박적인 도박꾼에게 스트레스 해소의 한 형태다. 도박은 중독성이 있고 매우 돈이 많이 들 수 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얻을 수도 있지만, 대수의 법칙은 결국 우리가 모든 것을 잃을 거라고 말한다. 그렇지 않았다면 카지노는 실행 가능한 사업이 아닐 것이다.

강박적인 도박꾼은 중독으로 인해 돈 문제와 관계 문제에 직면해야 한다. 이 특별한 장애는 종종 위험이 매우 높아질 때까지 발견되지 않는다. 처음에는 개인과 사회가 도박을 정상화하기가 쉽다. 무엇보다 우리는 아주 적은 돈을 걸 수 있다.

하지만 상황이 확대되기 시작할 때 강박적인 도박꾼은 행동을 숨기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누구도 그들과 게임을 방해하지 않는다.

도박은 결국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그들은 자유 시간에 도박을 할 수 있는 곳과 그것을 극복할 방법에 대해 생각한다. 더 많이 게임을 할수록 다음 게임에서 이제 빠져나올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진다. 예를 들어, 그들은 연패했기 때문에 다음 승리가 곧 자신에게 찾아올 거라고 믿는다. 그런 생각은 그들이 잃어버린 모든 현실을 완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충동 조절 장애로는 방화광증, 털뽑기증, 디오게네스 증후군 및 비특이적 충동 조절 장애가 있다.

모두 차이가 있지만, 여기에서 설명한 3가지는 이러한 모든 장애 사이의 공통점에 대한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타나토스: 죽음 충동이란 정말로 부정적인 걸까?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타나토스: 죽음 충동이란 정말로 부정적인 걸까?

아마도 정신 분석가들이 타나토스 또는 '죽음 충동'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만큼 불길한 느낌의 이름들도 몇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충동이 항상 파괴적인 결과를 낳는 것도 맞지만 이를 잘 관리하는 법을 배운다면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적이 되진 않는다.



  • Moeller, F. G., Barratt, E. S., Dougherty, D. M., Schmitz, J. M., & Swann, A. C. (2001). Psychiatric aspects of impulsivity.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8(11), 1783–1793. https://doi.org/10.1176/appi.ajp.158.11.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