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 증후군: 원인과 치료 방법

가면 증후군, 들어본 적 있는가? '가면 증후군'을 앓는 이들은 자신의 위치나 명성에 스스로 자격이 없거나, 인정받을 만큼 충분한 능력이 없다고 않다고 생각하는 증세를 보인다. 사실, 이러한 증세는 극도의 스트레스 및 불안 장애와 큰 관련이 있다.
가면 증후군: 원인과 치료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8 11월, 2021

가면 증후군, 들어본 적 있는가? ‘가면 증후군’을 앓는 이들은 자신의 위치나 명성에 스스로 자격이 없거나, 인정받을 만큼 충분한 능력이 없다고 않다고 생각하는 증세를 보인다. 사실, 이러한 증세는 극도의 스트레스 및 불안 장애와 큰 관련이 있다.

자격과 능력 모두 갖춘 사람이 자신을 가면을 쓴 ‘사기꾼’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이 심리적 현상은 수십 년 동안 연구되어 왔다.

이렇게 이어져 온 연구를 통하여 가면 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완벽주의나 낮은 자존감과 같은 요인들이 원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1978년, 가면 증후군이 임상 심리학자 폴린 클랜스 (Pauline Clance)와 수잔느 임스 (Suzanne Imes)에 의해 처음 학계에 소개된 이래로 계속 이어져 온 연구를 통하여 적어도 10명 중 7명이 일생에 한 번은 이 증상으로 고통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오늘의 글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직장 사칭 증후군을 앓고 있는 소년

가면 증후군: 특징

자신의 직업에서 성공했지만, 자신을 가짜로 인식하고 직위나 인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행동 과학 저널(Journal of Behavorial 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성취도가 높은 사람의 약 30%가 이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할 정도로, 가면 증후군은 생각보다 매우 흔한 증상이다.

가면 증후군은 자신이 특정 직위나 전문적인 인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믿음으로 인한 정서적 고통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예술가, 작가, 과학자, 엔지니어 또는 특정 분야의 기술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절하된 자기 인식은 극도의 불안감과 우울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능력으로 직업을 얻었지만,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믿는 사람들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쉽다.

자신이 가짜라는 끊임없는 ‘생각’은 급여를 인상받거나, 승진을 할 자격이 없다고 느끼게 한다.

가면 증후군: 어떻게 발현할까?

가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주요 특징은 자신의 성취를 ‘내면화’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면 증후군을 가진 사람이 사진 콘테스트에서 상을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이 사람은 자신이 수상한 이유는 콘테스트에 참가한 인원이 2~3명 정도로 적었기 때문일 뿐이며, 받은 상 또한 큰 의미가 없다고 느낄 것이다.

아래에서 가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을 알아보자.

    가면 증후군: 원인

    가면 증후군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그러나 가장 흔한 것은 낮은 자존감이다.

    그러나 더 근본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완벽주의자: 자신을 향한 기대치가 너무 높아서 원하던 것의 99.9%까지 도달해도, 도달하지 못한 0.1%에 좌절하며 자신을 실패자로 여긴다.
    • 극도로 까다롭고 엄한 교육 환경을 경험함: 실제로, 애정을 받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뿐인 환경에서 자라는 것은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충분하지 않다는 느낌을 영원히 받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다문화 카운슬링 및 발전 저널 (The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and Development)은 가면 증후군이 사회적 소수 민족 사이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연구를 발표한 바 있다. 사실, 단순히 다른 문화, 국적, 심지어 성별에 속하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고정 관념과 부정적인 믿음을 품기 충분하다.
    • 과학이나 연구 분야에서 일하는 여성: 남성의 수가 더 많은 이러한 환경에서 공부 또는 일하는 여성은 어느 순간 자신의 자질을 의심하기 시작하며,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극단적인 수준으로 열심히 일한다.

    가면 증후군을 이겨내는 방법

    가면 증후군은 생각보다 굉장히 흔한 증상이다. 계속해서 잘못된 인식을 품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는 것은 기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따라서 가면 증후군 증세를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알아둬야 한다. 아래에서 그 전략들을 알아보자.

    •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자신의 성취를 자랑스러워 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 자신의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식별하고 해소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실제로 보이는 것만큼 유능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는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정당화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사고 오류를 감지하는 것이야말로 가면 증후군을 이겨낼 첫 번째 단계이다.
    •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도울 수 있도록 두려움을 표현하는 것은 항상 좋은 아이디어다.
    • 자신이 성취한 것들을 기억해야 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무능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다른 사람들의 훈련을 돕는다. 지식, 기술을 공유하며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 것은 자신의 능력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자존감을 강화할 수 있다.

    가면 증후군이 임상적 또는 심리적 장애는 아니지만, 성장과 개인 발달을 크게 제한하는 현상인 것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필요하다면, 심리적 지원을 받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오만 증후군: 부패한 권력을 가진 이들의 삶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오만 증후군: 부패한 권력을 가진 이들의 삶

    오만 증후군은 전 정치가 데이비드 오언(David Owen)과 정신과 의사 조나단 데이비슨(Jonathan Davidson)에 의해 처음으로 설명되었다. 이는 과도한 힘과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인이 더는 그 힘을 보유하지 않게 될 때 증상이 완화한다.



    • Bravata, D. M., Watts, S. A., Keefer, A. L., Madhusudhan, D. K., Taylor, K. T., Clark, D. M., … Hagg, H. K. (2020, April 1). Prevalence, Predictors, and Treatment of Impostor Syndrome: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Springer. https://doi.org/10.1007/s11606-019-05364-1
    • Cokley, K., McClain, S., Enciso, Alicia, & Martinez, M. (2013). An Examination of the Impact of Minority Status Stress and Impostor Feelings on the Mental Health of Diverse Ethnic Minor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Multicultural Counseling & Development, 41(2), 82-95.
    • Sakulku, J. (1). The Impostor Phenomenon. The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6(1), 75-97. https://doi.org/10.14456/ijbs.2011.6
    • Weir, K. (2013). Feel like a fraud? GradPsych, 11(4), pp. 2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