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한 사랑이 감추는 것은?

· 2017-04-26

전에도 이런 일을 겪은 적이 있는가? 당신과 함께 할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하게 된 적이 있는가? 사랑하는 사람과, 극단적으로 나이 차이가 심해서, 거의 불륜이라 여겨질 정도로 금기시되었거나, 그저 퍼주기만 하는 짝사랑일 뿐인 일 등 여러 일을 겪은 적이 있는가? 이유가 무엇이건, 허용될 수 없는 사람과 사랑을 하고 있는 셈이다.

어떤 면에서는, 닿을 수 없는 사랑이 매우 매력적이고, 사춘기 때에는 대부분 이런 사랑을 겪기 때문에, 의외로 일반적인 사랑일 수 있다: 자기 담임 선생님을 짝사랑하게 된 학생의 이야기라던가, 주변에서 보았거나, 혹은 직접 겪은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만일 우리가 같이할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하게 될 때 발생한다. 이것은 그저 재수가 없다던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무의식적인 집착의 문제일 수 있기 때문이다.

불가능한 사랑의 3가지 종류

고스트 러브

고스트 러브란, 어떤 사람의 이미지를 만들어, 우리가 꿈꿔왔던 이상형의 특징을 그 사람에게 심는 것이다. 현실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던 그런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통칭 유령을 사랑한다 하여, 고스트 러브로 불린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속여,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믿게 만든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의미로는 존재하지 않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셈이다.

심리분석과 관련된 심리학에선, 이것을 의존적인 사랑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것은 우리가 어떤 사람을 사랑하는 이유로, 그들이 우리가 어렸을 때 갈망하던, 그리고 그로 인해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을 그 사람이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만일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이 실은 우리의 이상형과 어긋나는 사람임을 알게 된다면, 그 사람은 분명 실망하고, 불행해할 것이다. 그리고는, 다시 현실에 돌아와서, 처음에는 콩깍지가 씌여 전혀 보이지 않던, 사랑하는 사람의 약점이나 단점 등을 제대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자기애

나와 거의 비슷하거나, 혹은 우리가 갖고자 하는 특징을 가진 사람을 사랑하는 경우이다. 어떤 의미로는 과장된 이기주의와도 같다.

이런 사랑을 하는 사람들은 항상, 이상적인 사람만을 찾아다니며,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만족하지 못한다. 자신들과 같은 사람을 찾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려운 일이고, 우리들이 각기 개성이 있고 소중한 면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 어렵다.

고난의 사랑

굳건한 사랑을 만들어내기 매우 어려운 상황에 속한 경우이다. 예를 들어,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 극단적인 나이 차이가 나는 경우, 환자와 의사, 혹은 이혼남/이혼녀와 솔로의 사랑과 같은 경우이다.

일반적으로는, 사랑이란 게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만일 이 경우의 사랑이 이루어지면, 오히려 매력을 잃을 수 있다. 이것은 감정과도 다른 무언가에 의한 이끌림이기 때문이다.

위의 세 가지 종류의 사랑은, 분쟁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금기시되는 사랑으로 여겨진다. 고스트 러브는 언젠가는 현실을 깨닫게 될 것이기 때문에 결국은 실망, 그리고 파국으로 이어질 것이며, 자기애의 경우는, 우리와 완전히 같은 사람은 세상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을 것이기에 불가능한 사랑이며, 마지막의 고난의 사랑은 성취하기 어렵고 해내더라도 극히 드문 경우라서 불가능하다고 봐도 좋다.

심리분석적 심리학에 의하면, 우리가 불가능한 사랑을 하게 된 때, 이것은 일종의 오이디푸스/엘렉트라 컴플렉스의 잔재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우리가 어렸을 적에, 우리는 옳지 못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의 부모님과 사랑에 빠지곤 했다. 그리고 우리의 부모님이 주는 도움과 지원에 따라 부모님에 대한 이성으로서의 사랑은 사그러들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는 우리가 결코 사랑해선 안되는 사람에게 영원히 집착하게 되기도 한다.

더 좋은 사랑을 찾을 수는 없는걸까?

먼저 우리 스스로에게 해보아야 할 첫 번째 질문은, 왜 우리는 우리가 가질 수 없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게 되는 걸까?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이 겁이 나는 걸까? 그래서 불가능한 사랑에 집착하는 걸까? 사랑을 위해, 스트레스를 겪고, 사랑을 두려워하고, 위험하다고 여기는 사람도 있다. 그러므로, 불가능한 사랑에 집착하게 되어, 그들은 전원적인 사랑을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을 수 없는 자신을 느끼며, 안전지대에 안주하려 한다.

문제의 근원을 찾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또다른 질문은, “내가 내 어린 시절의 허무함과 공허함을 채우려 하는 걸까?”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엄격하고 보수적이며, 권위적인 어머니 아래에서, 우리의 가치를 보지 못한 채 자랐다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어린 시절의 억눌림을 해결하지 못하거나 하지 않으려 하고, 누군가에게 계속 의지하려 한다. 우리는 계속해서 관심을 요구하며, 잃어버린 감정의 조각을 찾으려 남에게 빌붙게 된다.

가장 본질적인 것은, 우리가 왜 더 쉽게 접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왜 흥미를 갖지 못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가장 조편적인 이유로는, 불안함과 두려움에 의해, 우리의 사랑의 관계가 장밋빛 꽃길이 아니기 때문에 사랑을 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여기는 것이다. 사랑이란 것은 무거운 책임과 결단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우리가 가질 수 없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게 되어, 그 감정을 즐기고, 아드레날린을 발산하고, 꿈꾸는 등, 우리는 거짓된 사랑을 통해, 잠시동안 스스로를 속이며 즐길 수는 있다. 하지만 우리의 깊은 내면에는, 우리 스스로 공포와 두려움에 떨고 있으며, 이상적인 사랑이 너무나도 아름다운 것이기 때문에, 더더욱 현실을 두려워하게 된다.

먼저 스스로를 마주하고, 그 다음 연인을 찾아보아라

만일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한다면, 아직 누군가와 함께할 준비가 되지 않은 셈이다. 왜 많은 사람들이 현실적이지 못한 사랑을 의식하지 못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될 수도 있다.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맺어보지 못하고, 불가능한 사랑과 희망의 세상 속에 사는 사람을 아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만일 우리가 무언가를 보고 관찰하려 한다면, 우리는 이 사람이 분명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최선의 방책은, 우리의 자존감을 먼저 마주하고, 우리 스스로를 받아들이는 것이다.만일 우리의 장점을 마주하고, 우리의 단점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면, 스스로를 사랑하게 된다면, 우리는 분명 사랑을 할 준비가 된 것이고, 더더욱 나은 사람과 삶을 나눌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