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크 증후군: 브루스 배너의 악몽

2018-12-11

헐크 신드롬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헐크 신드롬이란 급작스러운 분노 조절 장애 현상이다. 이는 종종 폭력적인 행동을 수반한다.

의학적인 이름은 아목 증후군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녹색 괴물 헐크와 연관지어서 생각하기 때문에 헐크 증후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헐크는 마블 만화의 캐릭터다. 그는 또한 토르(Thor)나 어벤져스(The Avengers)와 같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에 출연했다.

헐크는 원래는 점잖은 브루스 배너 박사의 또 다른 자아다. 배너 박사는 유독성 폐기물에 대한 실험을 하는 동안 오염되어 헐크로 변하고는 한다.

그 실험이 있고 난 이후로 배너 박사는 헐크라는 두 번째 인격을 가지게 되었다. 녹색 괴물의 모습은 예기치 못할 때 등장한다.

헐크는 매우 폭력적이고 주변의 모든 것을 파괴하는 경향이 있는데, 배너 박사는 헐크일 때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 하지만 점점 두 번째 자아에 익숙해지면서 스스로를 제어하는 법을 배운다.

헐크 증후군, 아목 증후군

영화에서 배너 박사는 엄청난 분노를 느낄 때 헐크로 변한다. 헐크의 행동은 걷잡을 수 없고 분노에 사로잡혀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분노를 억누를 때, 우리는 순식간에 매우 폭력적으로 돌변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헐크 증후군은 문화적인 요소와 연관이 있다고 한다. 헐크 증후군은 많은 문화에서 다루는 주제지만, 다루는 방식은 제각각이다.

헐크 01

서양에서는 헐크가 영화에 등장하기 전부터 헐크 증후군을 다룬 기록이 있다.

본래는 아목 증후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다. 이 이름은 심리학자들이 인도네시아어로 ‘맹렬한 분노로 상대를 공격하고 죽이는 것’을 의미하는 ‘man-amok’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명명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들은 헐크 신드롬이 신체적인 변화의 원천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사회에서 일어나는 이런 ‘분노 장애’의 빈도수에 비하여 실제로 ‘헐크 신드롬’을 앓는 환자들은 적다. 헐크 신드롬을 앓는 많은 이들이 자살을 하기 때문이다.

분노를 에너지로 변환시켜라

모든 분노가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분노는 우리의 감정의 하나로서, 이를 거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의 모든 범위를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다.

여기에는 분노나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포함된다. 분노는 우리에게 경고를 할 때 발생하는 감정이다. 누군가 우리의 권리를 침해했을 수도 있고, 그것으로 인해 분노를 느끼는 것이다.

이처럼 분노의 등장은 정당하고 우리가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신호를 준다. 또한 우리에게 반응할 에너지를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다른 사람이 우리가 아끼는 이들을 해칠 수 없도록 막아준다.

하지만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이 감정이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우리는 분노를 억제하기 위해 이성에 의지해야 한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분노의 폭발은 우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꽉 쥔 두 손

분노를 조절하는 것은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매우 보람 있는 경험이 될 것이다. 이전에는 폭력을 초래했던 에너지를 조직적인 행동 계획으로 돌릴 수 있다.

헐크 증후군 자체만으로 그 사람의 본질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우리는 얼마든지 분노를 다스리고 그것을 강점으로 바꿀 수 있다.

화를 적절히 표출하는 방법

다음으로, 화를 더 잘 다스리도록 돕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을 얘기하도록 하겠다.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면 헐크 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는 곤혹스러운 상황을 면할 수 있을 것이다.

  • 운동을 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셔라. 운동은 우리 몸이 축적된 에너지를 배출하는 것을 도와준다. 게다가, 운동은 행복과 관련된 호르몬을 배출한다.
  •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드러내라. 가끔 가지고 있는 감정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우리가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명상하라. 우리의 마음을 비우는 것을 배우는 것은 매우 강렬한 감정적 상황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명상을 통해 우리 자신을 더 잘 알 수 있다.

분노와 좌절감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그러니 이러한 감정을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바꾸도록 노력하자.

이런 감정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