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릇 없는 아이를 바로잡는 방법

10 11월, 2018

버릇 없는 아이를 원하는 부모는 아무도 없다. 하지만 일이 언제나 순탄하게 흘러가는 것은 아니다. 지옥으로 가는 길은 매우 좋은 의도로 포장되어 있다는 말이 있다. 아마도 우리는 이 말을 아이 양육에 비유할 수 있을 것이다.

엄마 또는 아빠는 언제나 자신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하지만 그것을 최선이라고 생각했다고해서 꼭 최선이 되지는 않는다.

너무나 큰 영향력과 그릇된 유혹이 난무하는 사회 속에서 소신을 가지고 아이를 양육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수많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부모는 넘쳐 나는 정보 속에 갈피를 잃게 된다. 그리고 때때로 어떤 정보는 마치 그 글을 작성한 사람의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는 듯한 내용도 있다.

넘쳐 나는 육아 정보

뼈와 살을 나눈 현실의 친부모는 실수를 저지르고, 지치며, 과부하에 걸린다. 그리고 육아 서적을 멀리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가 자라면서 무언가를 익히는 잣대가 된다.”

피터 유스티노프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아이들이 언젠가 성장할 것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성장하는 동안, 부모는 아이를 향상시킬 여지가 있다.

아이들은 때때로 매우 폭력적이고, 과도하게 충동적이다. 부모의 말을 듣지 않고, 부모는 그런 아이를 제어할 수 없다. 그리고 결국 부모는 자신이 최선을 다했음에도 아이가 완전히 버릇 없는, 엇나간 아이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 부모는 언제든 다시 이 상황을 되돌릴 수 있다. 비록, 되돌리는 것이 너무나 어려운 연령대가 있긴 하지만 말이다. 

이 글에서는 어쩌면 부모인 당신이 저질렀을 지 모르는 몇 가지 실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하고자 한다.

버릇없는 아이2

아이가 버릇이 없다는 증거

어떤 행동을 취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진정으로 당신의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것이다. 아이들이 모두 똑같은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매우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 그 이유는 꼭 그들이 버릇 없이 자랐기 때문이 아니다. 그저 강한 성향을 타고날 수도 있다. 버릇 없는 아이들은 실제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 어린 아이들처럼 생떼를 부리고, 순간적으로 자신의 흥분을 제어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 정도가 또래 어린 아이들에 비해 훨씬 강렬하다. 이것은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생떼가 아닌 좀 더 “세련된” 방식은 협박이다.
  • 완전히 통제 불가능한 폭발이 자주 있다.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강한 표현을 사용한다.
  • 실수 또는 의도를 가지고, 자신 또는 타인의 물건을 자주 망가뜨린다.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의도적인 거짓말을 한다.
  • 자신이 맡은 일을 거의 하지 않는다. 부모가 어떤 일을 시키면, 부모의 말을 따르지 않고 비협조적이다.
  • 자신의 임무를 타인에게 떠맡기거나, 스스로 책임을 지는 일이 거의 없다.
  • 심지어 절도를 하기도 한다.

너무 어리지 않고 언급된 특성 중 해당되는 부분이 많다면, 문제가 있는 아이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모든 부모는 자신의 자녀를 책임감 있고, 자제심이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무언가가 잘못되고, 어느새 아이는 “통제를 벗어난” 아이가 되어 있을 수 있다.

나쁜 행동의 원인과 해결 방법

아이들은 단순히 재미로 나쁜 행동을 하지 않는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은 아이들이 나쁜 행동을 하는 데는 부모의 영향이 큰 경우가 많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아이가 왜 나쁜 행동을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나쁜 행동의 원인은 대부분 다음의 이유 중 하나에 해당된다.

  • 아이가 감정을 표출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고, 스스로 그 방법을 알지 못한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 감정을 충동적이고, 통제 불가능한 방식으로 표출하게 된다.
  • 부모 역시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제어하는 방식을 알지 못한다. 따라서 아이들은 부모의 모습을 보고 배운 그대로 행동한다.
  • 아이들이 자신이 제대로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것은 부모의 무관심, 부재 또는 언어 및 육체적 폭력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나쁜 행동을 통해, 자신이 제대로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반항 또는 언짢은 감정을 표현하는 것 일 수 있다.
  • 과도한 압박감을 준다. 자녀가 어른에 비해 신체만 덜 발달했을 뿐, 똑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부모들이 있다. 그런 부모들은 아이에게 너무 많은 요구나 책임감을 바란다. 아이들은 그러한 과도한 기대를 견디다, 한계에 도달해서 반항하거나 엇나간 행동을 취할 수 있다.
  • 부모가 자신의 권위를 행사하는 방식을 알지 못한다. 부모가 불분명하고, 비논리적인 불확실한 원칙을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또는, 부모 스스로 자신이 어릴 적 부모의 원칙을 지키지 않았던 경우일 수도 있다. 그리고 아이에게 상처를 주는 것을 두려워 하는 부모들도 있다. 아니면 아이에게 죄책감을 가지고 있어, 그로 인해 과도한 관용으로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도 있다.
버릇 없는 아이3

따라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문제의 근원을 알아내는 것이다. 달리 말하자면, 아이 양육의 정확하게 어떤 부분이 잘못된 것인지 알아내는 것이다.

또 부모는 사랑과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그 이유는 버릇 없는 아이를 다시 올바르게 양육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바로 부모의 사랑과 인내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모는 100% 진실해야 한다. 부모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을 바로 잡기 위한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것을 아이의 탓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이러한 상황은 부모와 아이 양측 모두의 잘못이다.

버릇 없는 아이를 바로잡는 방법

그릇된 양육 방식의 선택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되돌리려 할 때, 절대 실패하지 않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절대로 타협하지 않는 원칙을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들의 하루 일정과 같은 현실적인 것으로 시작한다.

두 번째는 부모와 아이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편안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함께 게임을 하면 부모와 아이가 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 아이가 부모가 정한 원칙의 목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이다. 아이의 말을 잘 들어주고, 아이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한다.

버릇 없는 아이4

이미지 제공 Rhed Faw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