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을 끌어올리는 방법: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습관을 유지하기

· 2018-08-11

기분좋게 일어나는 날들이 있다. 또 하루를 살아가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게 되는 날도 있다. 더 웃고 싶은 열망과 보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싶은 날들도 있다. 아무런 이유 없이 이런 일이 생긴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진실은 여기에서 생각과 신경 전달 물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에너지가 없을 때 기분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기운이 없고 세상에서 고립되거나 사라지고 싶은 날은 우연히 생기지 않는다. 기분이 쳐지고 몸이 좋지 않은 데에는 이유가 있다. 이런 날엔 당신의 정상 생활이 방해받는다. 그런 우울한 날을 마주하는 적절한 방법은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뿐이다.

“인생을 한탄하는 것보다 인생을 비웃는 것이 더 적합하다.”

-세네카-

해를 바라보는 여자: 기분을 끌어올리는 방법

기분 좋은 것이 중요한 이유

모든 날이 다 좋을 수는 없고, 감정은 적응이 가능하며, 정해진 규칙 안에서 기분이 계속 변한다는 것을 알면 계속 기분이 좋을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기분을 끌어올리는 것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기본적인 부분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사항도 도움이 될 것이다:

  •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인내하기
  •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기
  • 불안, 스트레스, 우울함 피하기
  • 개인적 관계 형성하기
  • 행복해지고 개인적 웰빙 장려하기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이렇게 말했다. “인생의 행복은 생각의 질에 달려있다.” 이 말에는 신경 생물학적 요소가 빠져있지만, 신경 과학 분야는 그가 옳다는 것을 증명했다. 생각을 할 때마다 뇌에는 생화학적 반응이 일어나고,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 신호를 보내는 특정 물질을 방출한다. 몸이 메시지를 받을 때, 신체적 상태를 원래의 생각과 일치시키기 위해 일련의 물리적 반응을 시작한다.

기분을 바꾸는 한 가지 방법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물론 실제로 행하기는 쉽지 않다. 무의식적인 마음이 대부분의 생각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부정적인 생각을 피하려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부정적인 생각에 갇혀있다고 느끼더라도 자신을 거부하거나 죄책감을 느껴서는 안된다. 생각을 바꾸는 데에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주위에 아직 남아있는 모든 아름다움을 생각하고 행복해지자.”

-안네 프랑크-

구름을 담은 남자

기분을 끌어올리는 방법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습관화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지금이 이런 감정의 상태에서 빠져나올 적기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상황과 자신을 분석했다면 다음의 단계를 수행해보자:

  • 활동 수준 높이기. 운동을 하고 스포츠에 참여하고 관심있는 활동을 하는 것은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
  • 산책하기. 걷는 것이 기분을 좋게 하는 뇌의 영역을 자극한다는 것을 연구가 밝힌 바 있다.
  • 친구들과 연락하기. 다른 사람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준다.
  • 음악 듣기. 음악은 기쁨, 동기, 그리고 좋은 기분을 깨우는 능력을 가진다.
  • 업무로부터 휴식 취하기. 할 일 목록을 정리하고 가장 덜 중요한 것에 대한 걱정을 덜어내는 것은 더 좋은 감정 상태를 가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시간 조절하기. 계획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쉴 시간을 갖게 해주는 열쇠이다.

또한 인지 행동 요법에 사용되는 인지 재구성은 생각을 바꾸는 훌륭한 방법이다. 세상을 보는 방식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마음의 틀을 바꿀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기분을 끌어올릴 수 있다. 늘 그렇듯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 세대의 가장 큰 발견은 인간이 자신의 태도를 바꿈으로서 자신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제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