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분석하는 방법

21 4월, 2019

SWOT 매트릭스라고도 알려진 SWOT 분석은 우리가 회사의 상황을 연구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이 분석 방법은 기관, 프로젝트 또는 개인 모임에서 사용된다. 이 분석을 통해 외부 상황뿐 아니라 내부적 특성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조직이 처한 실제 상황을 알려준다. SWOT 분석을 통해 우리는 미래를 위한 전략을 계획할 수 있다.

SWOT 분석은 우리에게 힘의 균형에 대해 알려준다. 약점(weakness)과 위협(threats)은 오른쪽에, 강점(strength)과 기회(opportunity)는 왼쪽에 있다. 또한 SWOT 분석은 단지 한 시점의 상황에 대한 정적 모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즉, 너무 장기적인 분석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상황에 따라 수정을 할 필요가 있다.

SWOT 분석을 수행할 때 먼저 분석할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회사, 기관, 프로젝트, 또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대상이 선택되면 외부 분석 전에 내부 분석을 수행한다. 얻은 데이터는 매트릭스로 입력된다. 이 매트릭스는 우리가 분석 대상을 평가하고 알맞은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준다.

SWOT 만드는 남자

SWOT 내부 분석

내부 SWOT 분석을 하기 위해 강점과 약점을 고려해야 한다. 강점은 곧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속성이다. 기업을 분석한다면 강점은 자본자원의 가용성 등이 된다. 직원들, 기타 자산, 제품의 품질 등도 해당된다. 이러한 강점을 분석하면 우리 회사가 경쟁사들보다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 없을지 여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반면, 약점은 회사를 방해하거나 제한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소요되는 자원, 능력 또는 태도가 해당된다. 약점은 내부적인 문제일 뿐이다. 따라서 반드시 식별되고 제거되어야 한다.

외부분석

조직이나 사람은 주변 환경 밖에서 존재할 수 없다. 내부 SWOT 분석만으로는 끝이 아닌 이유다. 이것만으로는 분석 대상이 외부와 어떻게 연관되어 작용하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이후 단계는 바로 외부 분석이다. 맥락 안에서 어떤 기회와 위협이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로 조직과 관련하여 찾을 수 있는 요소들을 발견해야 한다.

기회는 긍정적인 요인이다. 반면 위협은 부정적인 것이다. 기회는 환경에 의해 제공된다. 일단 확인되면, 조직은 기회를 사용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한편, 위협은 조직에 대항하여 작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말하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생각해내야 한다.

SWOT 매트릭스

이 단계가 끝나면 모든 데이터를 2×2 매트릭스에 입력한다. 데이터를 도식화하면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이전 두 단계를 바탕으로 점, 대시(-) 등을 사용해 정보를 나열하자. 도움이 될 것이다.

SWOT 분석

매트릭스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 한쪽에 장점과 기회가 있어야 한다. 이는 회사와 환경의 긍정적인 측면들이다. 이를 통해 잠재 이익을 창출해낼 수 있다. 두 가지를 통해 미래에 어떤 행동을 할지, 어떤 결정을 할지 알 수 있다. 매트릭스의 반대편 부분은 기업의 한계를 의미한다. 이는 약점과 위협이다. 일종의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

매트릭스는 또한 우리에게 세 번째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는 대각선으로 형성된다. 강점과 위협의 조합은 위험(risk)이다. 약점과 기회의 결합은 도전(challenge)이다. 위험은 물론, 도전은 우리가 미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다.

의사 결정

이제 SWOT 분석의 거의 마지막 지점이다. 매트릭스의 결과를 분석해 좋은 결정을 내리는 일만 남았다. 모든 과정은 의사결정에 기초한다. 구체적으로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야 한다. 또한 SWOT 분석은 향후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정확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이 분석을 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 결과는 주로 정보의 질에 달려 있을 것이다. 내부 및 외부 분석에서 나온 정보가 얼마나 좋은지에 따라 잘못된 결정을 내릴 확률은 감소한다.

이제 스스로 SWOT 분석을 할 준비가 되었다. 앞으로 더 나아가고 싶다면 언제나 네 가지 측면으로 구성된 CFIE 분석(Correct, Face, Improve, Explore)을 시행하라. 이러한 분석방법은약점을 바로잡고 위협에 직면하며 강점을 유지하고 기회를 탐색하게 도와준다.